본문내용
1. 소개
유클리드의 창-기하학 이야기
이 책은 기하학의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다섯 명의 학자들, 즉 가우스, 아인슈타인, 위튼 등의 업적과 그들의 스토리를 다룬다. 단순히 기하학의 역사를 다루기 보다는 많은 천재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기하학 발전의 역사적 맥락 속에서 유클리드 이전의 피타고라스 학파부터, 데카르트 이전의 오렘, 가우스와 함께 쌍곡선 공간에 대해 연구했던 보요이, 로바체프스키, 그리고 아인슈타인이 상대성 이론의 증명에 사용했던 리만기하학, 가우스의 휘어진 공간에서 발전한 위튼의 M이론까지 다양한 학자들의 업적과 그들의 상호작용을 보여준다.
특히 이 책은 기하학의 역사 속에서 개별 학자들의 업적뿐만 아니라, 학자들 간의 상호작용과 협력이 중요했음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앤드류 와일즈가 자신의 증명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동료 교수와 함께 노력했던 것처럼, 혼자서는 연구할 수 없었던 학자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로마시대에 그 이전의 업적이 실용적인 목적으로만 사용되어 학문적 성취가 이뤄지지 못했던 사실, 그리고 알렉산드리아의 도서관에 있던 고대의 많은 수학적 연구업적이 불살라진 사건 등을 통해, 학문 발전의 역사적 우여곡절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저자는 그러한 사건들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어땠을지에 대한 독자들의 상상을 유도한다.
이처럼 이 책은 기하학의 역사를 다루면서도, 개별 학자들의 업적과 그들 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학문 발전의 역사적 우여곡절을 생생하게 보여줌으로써 단순한 사실 전달을 넘어서는 깊이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칼의 노래
이 책은 역사적 인물인 이순신 장군의 2년 동안의 인간적 고뇌를 다루고 있다. 왜군과의 전투장면으로 시작하여 노량해전에서 바다의 소용돌이에 퇴각하는 왜군과의 교전 중 최후를 맞이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소설은 기존에 접해왔던 충무공 이순신에 대한 인식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