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비대면 교육훈련의 확산과 기업 교육의 변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세계 곳곳에 걸친 대표적 변화는 언택트 즉, 대면 위주 사회에서 비대면 사회로의 변화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문가들의 논의를 거쳐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주요한 4대 환경변화를 발표하였는데, 이 중 큰 변화가 예상되는 사회경제영역 중 하나로 교육훈련 분야를 꼽고 있다. 특히 기업의 성장동력에 상당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 교육훈련은 기존에는 대면이 주를 이루어 진행되어왔으나, 코로나-19 사태 이후에 비대면을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질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측에 따라서 비대면 교육훈련과 관련된 다양한 기업교육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온라인 신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 형태로의 급속한 변화에 대처하는 실정이다.
1.2. 비대면 교육훈련의 특징과 과제
비대면 교육훈련의 특징은 기존의 대면 교육훈련과 비대면 교육훈련의 적절한 결합체라고 볼 수 있다"" 비대면 교육훈련은 시간적,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고 교육훈련에 드는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하고 도전적인 교육훈련이 가능해졌다"" 그러나 비대면 교육훈련은 학습자의 학습 의지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해 교육성과의 저하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존재한다"" 이는 비대면 교육훈련이 시간적, 물리적 제약을 극복한 것과는 달리 새로 등장한 실시간 쌍방향 비대면 교육훈련과는 차이가 있다""
1.3. 교육방식 선택의 중요성
교육방식 선택의 중요성은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기업의 교육훈련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 교육훈련의 필요성과 확산이 두드러졌으며, 온라인 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비실시간 비대면 교육훈련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교육대상자를 폭넓게 수용할 수 있지만 학습자 의지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어 교육성과 제고에 어려움이 있다. 반면 실시간 쌍방향 비대면 교육은 대면교육과 유사한 상호작용이 가능해 교육의 질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다. 따라서 기업은 교육목적과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비대면 교육훈련의 유형을 선택하고, 교육운영 및 지원체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
2. 본론
2.1. 비대면 교육훈련의 개요
2.1.1. 비대면 교육훈련의 장단점
비대면 교육훈련의 장점은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의 대면 교육훈련이 지역과 시간에 따른 제약으로 인해 다양한 단점을 가진 것과 달리, 온라인 교육훈련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최신의 정보와 기술을 조직 구성원이 동시에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온라인 교육훈련은 교육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면 교육훈련의 경우 물리적 공간 확보와 교육훈련 콘텐츠 개발 및 운영에 큰 비용이 발생하나, 온라인 교육훈련은 이러한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비대면 교육훈련의 단점으로는 교육참여자 간의 시·공간적 분리로 인해 학습자의 학습 의지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다는 것이다. 대면 교육훈련과 달리 온라인 교육훈련은 교육참여자 간의 상호작용과 교수자의 관리·감독이 어렵기 때문에, 학습동기나 몰입 등 학습자 요인과 지원 프로그램 및 조직의 지원이 전제되지 않으면 교육성과가 저하될 수 있다""
2.1.2. 실시간 쌍방향 비대면 교육의 등장
온라인 교육훈련의 시·공간적 분리로 발생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실시간 쌍방향 소통 등을 온라인 교육 훈련에 활용하며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즉, 정해진 시간에 강사가 수업하면 학습자가 강의실에 직접 입장하여 수업을 듣고 이에 대해 즉각적으로 질문과 토론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등장하였다. 이는 대면교육과 비실시간 교육의 단점을 극복한 교육훈련의 새로운 방식으로, 실시간 상호작용과 교수자의 관리·감독이 가능하여 학습자의 학습 의지에 의존하는 경향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2. 비실시간 비대면 교육훈련의 특징
2.2.1. 시간 및 공간적 제약 극복
비실시간 비대면 교육훈련의 경우 전통적인 대면교육과 비교하여 시간적 물리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즉, 기존의 교육훈련에서는 교육 참여자들이 동일한 시간과 공간에 모여야 했지만, 비실시간 비대면 교육훈련에서는 교육 참여자들이 서로 다른 시간과 공간에 있어도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는 교육훈련 콘텐츠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큰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이유로 더욱 다양하고 도전적인 교육훈련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이러한 특징은 교육훈련의 세부적인 형태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며, 비실시간 비대면 교육훈련의 경우 시간적, 물리적 제약이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