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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정서장애를유발하는유전적환경적사회심리적요인중어느것이가장영향을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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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정서장애를유발하는유전적환경적사회심리적요인중어느것이가장영향을미치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정서·행동장애의 요인
2.1. 생물학적 요인
2.1.1. 유전적 요인
2.1.2. 뇌 구조 및 기능 이상
2.1.3. 신경전달물질 불균형
2.2. 사회·환경적 요인
2.2.1. 가정 환경
2.2.2. 학교 환경
2.2.3. 또래 관계
2.3. 가족 요인
2.3.1. 부모의 양육태도
2.3.2. 가정 내 폭력
2.4. 개인 요인
2.4.1. 정서조절 능력
2.4.2. 행동 통제력

3. 정서·행동장애 예방 및 중재
3.1. 개인 차원
3.2. 가정 차원
3.3. 학교 차원
3.4. 지역사회 차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의 정규 교육과정을 따른다면 8살에 초등학교 1학년이 된다. 그전까지 유치원을 다녔을 수도 있고 집에서 부모가 교육하였을 수도 있다. 또는 여러 가지 이유로 그냥 방치되는 아이들도 있을 것이다. 초등학교라는 새로운 환경에 노출이 되었을 때 잘 적응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부모가 걱정을 할 것이다. 학급에는 특별한 배려와 관심이 요구되는 아이들이 한두 명씩 있는데 그 아이가 내 아이가 아니기를 부모들은 원할 것이다. ADHD라고 하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라는 단어를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 행동을 보이는 아동은 한 가지 일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쉽게 산만해진다. 또래의 아이들보다 통제력이 부족하여 충동적이고 돌발적인 행동을 자주 하여 교사의 수업을 방해하거나 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못할 수 있다. 정서 행동 장애에는 ADHD뿐 아니라 다른 증상들도 많이 있다. 이러한 아동들은 집단 내에서 문제를 일으키기 쉽고 이들을 통제해야 하는 교사들에게 큰 어려움을 준다. 교사나 부모들은 조기에 문제를 알아차리고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진행하여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2. 정서·행동장애의 요인
2.1. 생물학적 요인
2.1.1. 유전적 요인

유전적 요인은 정서·행동장애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특정 유전자 변이가 정서·행동장애의 발달과 관련이 있다고 밝혀졌다. 이는 가족 내에서 이러한 장애가 세대 간 유전되는 경향을 설명해준다.

쌍둥이 중 한 명이 ADHD일 때 다른 한 명이 같은 유전 형질을 가질 확률은 거의 90%에 달한다. 또한 형제 사이에 이 증상이 발생할 위험률은 30~40% 정도로, 이는 일반적인 ADHD 발병률인 2~7%와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치이다.

이처럼 정서·행동장애의 유전적 소인은 가족 내 세대 간 유사성 및 발병률 증가로 나타난다. 또한 정서장애를 다스리는 약물들을 보면 도파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것들이 다수인데, 이는 선천적으로 뇌에서 도파민의 작용이 과도하면 장애가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2.1.2. 뇌 구조 및 기능 이상

뇌 구조 및 기능 이상은 정서·행동장애의 주요 생물학적 요인 중 하나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서·행동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전두엽과 같은 특정 뇌 영역에서 구조적 및 기능적 차이가 나타난다. 전두엽은 감정조절, 충동성 억제, 사회적 상호작용 등 중요한 인지기능을 조절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들 뇌 영역의 이상은 해당 인지기능의 장애를 야기할 수 있다.

뇌 영상 기술을 이용한 연구에서는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경우 전두엽, 측두엽, 변연계 등 여러 뇌 영역에서 구조적 및 기능적 차이가 관찰되었다. 특히 전전두엽의 비정상적인 활성화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정서조절 및 충동성 억제 기능의 결함과 관련된다.

또한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경우 기저핵과 해마 영역에서도 비정상적인 구조적 및 기능적 변화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변화들은 정서적 반응, 행동통제, 학습과 기억 기능 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종합해보면, 정서·행동장애는 특정 뇌 영역의 구조적·기능적 이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신경학적 결함은 감정조절, 충동성 억제, 사회성 등 다양한 인지기능의 장애를 야기하여 정서적 불안정과 행동적 문제를 초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1.3. 신경전달물질 불균형

신경전달물질 불균형은 정서·행동장애의 주요 생물학적 요인 중 하나이다. 정서와 행동을 조절하는데 관여하는 주요 신경전달물질에는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이 있는데, 이들의 불균형이 정서·행동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예를 ...


참고 자료

교우관계에 초점을 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아동의 상담사례, 하봉녀,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학교상담전공, 2006.
가족기능이 아동의 품행장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표하나, 김형모, 아동권리연구, 제9권 제3호, 2005, 한국아동권리학회.
오영희, 박창욱.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의 이해』. (2008), 동문사.
김민희 외. 「정신과적 장애가 있는 아동의 문제 행동의 종류와 심각도가 부모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 vol.30, no.3, (2011), 747-765.
문장원, 정병종. 「중증장애학생을 위한 행동지원에 대한 검토」. 정서·행동장애연구, vol.33, no.4, (2017), 197-216.
국립특수교육원(1995). 정서장애아 행동치료교육. 서울:학지사
이왕근(2023). 정서행동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양상과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사례: S특수학교를 중심으로.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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