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생수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행복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해석
1.1. 서론
1.2.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요건
1.2.1. 선
1.2.2. 덕
1.3. 행복에 대한 해석
1.3.1. 포괄적 해석
1.3.2. 우월적 해석
1.4. 결론
2. '행복'의 의미와 초등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행복 교육의 방향
2.1.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나오는 '행복'이란?
2.2. 니코마코스 윤리학과 관련하여, 내가 생각하는 행복이란?
2.3. 초등교육에서 가르치고 싶은 '행복 교육'
3. 그리스의 교육
3.1.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의 교육 방법적 의의
3.2. 플라톤의 인간 본질에 대한 설명의 타당성과 교육적 의미
3.3.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재론과 교육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행복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해석
1.1. 서론
현대 사회에서 우리 모두는 행복하기를 원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좋은 것들 가운데 행복한 것이 최고라는 의견에 동의하곤 한다. 하지만 행복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게 된다면 각자 개인마다 행복을 정의하는 기준도 다르고 느끼는 판도가 다르기에 다양한 답변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각자의 가치관이나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행복이라는 개념이 추상적이기에 정의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흔히 사전에 따르면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 물론 행복이라는 개념이 심리적인 만족도 포함하고 있겠지만 이 이상을 넘는 도덕성과 같은 실재적인 것 역시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개인마다 만족과 기쁨을 나누는 기준 또한 다르다고 생각하니 행복을 정의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평소에 이런 의문을 품고 있을뿐더러 수업시간에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대해서 배우다 보니 행복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러한 이유로 현실주의자인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에 대한 이해와 함께 선은 무엇이며 과연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인생의 궁극적 목적인 행복은 어떠한 삶을 통해 가능한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1.2.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요건
1.2.1. 선
아리스토텔레스는 '선'을 행복의 필수 요건 중 하나로 정의한다. 그에 따르면 선은 충분하고 자족적인 것, 즉 다른 어떤 것을 추구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만으로 가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선을 주관적인 개념이 아닌 객관적인 것으로 파악한다. 개인의 욕구나 선호에 따라 선이 다르게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선은 그 자체로 바람직한 것이며 모든 이성적 존재자들이 동의할 수 있는 보편적 가치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선은 개인적 취향의 차원을 넘어 객관적인 실재성을 지닌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선의 개념은 행복의 정의와 밀접하게 연결된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행복은 '선 그 자체를 위해 선택되는 것'이기에,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선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선에 대한 객관적 정의는 행복을 해석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2.2. 덕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이 "완전한 덕에 따르는 영혼의 활동"이라고 말한다. 즉, 덕은 행복에 있어 필수적인 요건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한다. 하나는 도덕적 덕이고, 다른 하나는 지적 덕이다. 도덕적 덕은 중용의 실천을 통해 형성되며, 이를 통해 좋은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지적 덕은 이성의 올바른 발휘를 통해 형성되며, 보다 높은 수준의 덕이다.
도덕적 덕은 용기, 절제, 정의, 온유함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도덕적 덕을 지니고 있다면, 중용의 실천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 반면 지적 덕은 이론적 지혜와 실천적 지혜로 구분된다. 이론적 지혜는 진리에 대한 탐구와 이해를 뜻하며, 실천적 지혜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올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행복은 덕의 실현을 통해 성취될 수 있다. 덕은 행복의 필수적 요건이지만, 그 자체가 행복은 아니다. 덕을 갖추고 이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행복이 실현되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의 고유한 기능인 이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도덕적, 지적 덕을 함양하고 이를 실천함으로써 행복에 도달할 수 있다.
1.3. 행복에 대한 해석
1.3.1. 포괄적 해석
포괄론자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참고 자료
김은미,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동국대학교 대학원, p.7
김윤희,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대구가톨릭대학원, 2007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최명관 옮김, 서광사, 2001
Bywater,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Oxford University Press, 1894,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35312600, (검색일자 : 2017년 6월 8일)
『니코마코스 윤리학』 책
[네이버 지식백과] <1권>의 행복의 정의 : 인간 고유 기능의 탁월한 발휘로서의 행복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해제), 2004., 김남두, 김재홍, 강상진, 이창우)
[출처] 서양 교육사(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작성자 와우샘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탐구-창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