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필요성
화순 전남대학교 병원은 72병동이 암병동으로 대부분 소화기계 암이 차지하고 있다." 그 중 식도암 진단을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은 환자를 선택하게 되었는데, 이는 식도가 음식물 섭취 시 중요한 기관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곳에 염증이나 암이 생긴다면 사람은 영양을 섭취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식도암 환자를 관찰하고 이에 대한 사례 연구를 적용하여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의 안위를 도모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1.2. 대상 및 방법
본 연구는 화순 전남대학교 병원 72병동 종양내과에서 2019년 10월 28일 입원한 72세 이ㅇㅇ 남성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환자의 증상 및 행동 등을 관찰하고 문헌고찰, EMR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식도암 환자의 간호과정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2. 문헌고찰
2.1. 질환의 정의 및 원인
식도는 가슴 부위에 위치하는 목(인두)과 위를 연결하는 길이 25cm 정도의(어른의 경우) 좁은 관 형태의 통로로 횡격막을 지나 위의 입구(분문부)에 연결된다"" 식도암은 식도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암 사망률 기준으로는 폐암, 간암, 위암 등에 이은 8번째에 속하는 암으로, 10만 명 당 2.8 명의 사람이 식도암에 걸리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주로 50대 이후에 발생하며, 60대 후반에서 가장 높은 발생률을 보이고, 남성이 여성보다 10배 이상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도암은 주변 림프절로 전이가 흔하며, 식도를 둘러싸는 장막이 없어 주위 장기로의 전이도 빠르다"" 미세 전이가 많고, 간, 폐, 뼈, 늑막, 부신, 신장 등 원격 전이 또한 많다"" 식도는 섭취한 음식이 소화기계로 들어가는 첫 관문이다"" 소화기계로 들어가는 모든 음식물 또는 유해 물질과 일차적으로 만나게 되므로 외부 환경 요인이 식도암 발생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여자보다는 외부의 유해 환경에 노출될 기회가 상대적으로 많은 남자에서 많이 발생한다""
2.2. 질환의 병태생리
식도암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식도암은 위치에 따라 경부식도암, 흉부식도암, 위-식도 연결부위 암으로 나눌 수 있으며, 조직형에 따라 편평상피세포암, 선암, 평활근 육종, 횡문근 육종, 림프종, 흑색종 등으로 구분된다.
식도암은 먼저 식도 내시경을 통한 조직검사 결과 진단되면,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병기를 결정한다. 병기 결정의 목적은 암의 진행 과정과 예후를 예측하고, 적합한 치료 방침을 결정하기 위함이다.
식도암의 병기는 크게 원발 종양(T), 국소 림프절전이(N), 원격전이(M)의 세 가지 요소로 판단된다. T 병기는 원발 종양이 식도벽을 얼마나 침범했는지, 식도 주위 구조물을 얼마나 침범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N 병기는 사전에 정의된 국소 림프절의 침범 유무와 개수에 따라 판단되며, M 병기는 원격 전이의 유무로 결정된다.
식도암은 암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식도벽을 침범하여 식도강을 폐쇄시키게 된다. 식도암이 상당히 진행되어 식도 내강을 거의 대부분 막고 있더라도 식도의 특성상 중력에 의해 음식물이 통과할 수 있어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식도암은 병변이 상당히 진행되어서야 비로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2.3. 증상
식도암 환자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연하곤란(dysphagia)은 식도암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 지름의 60%가 폐색될 때까지 증상이 없다. 증상은 점진적으로 악화되어 처음에는 고형 음식물 섭취가 어렵고 차츰 유동식, 액체의 연하까지 어려워진다. 연하통(odynophagia)도 흔한 증상으로, 둔하고 지속적인 연하통이 발생한다. 암 초기에 나타나므로 조기 발견을 위해 주의가 필요하다. 가슴앓이(heart burn, pyrosis)와 식욕부진, 체중감소도 일반적인 증상이다. 2-3개월 내에 15kg까지 체중이 감소할 수 있다. 역류(regurgitation), 출혈(hemorrahage), 쉰목소리(hoarseness), 기침 등의 증상도 관찰된다. 한편, 무증상으로 건강검진 시 발견되는 경우도 20%에 달한다. 이는 식도가 쉽게 확장되고 중력에 의해 음식물 통과가 원활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2.4. 진단
식도암의 진단은 바륨연하 검사, 내시경 검사, 세포검사, 식도 조영술, 흉부 및 복부 전산화단층촬영, 식도 초음파 내시경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먼저 바륨연하 검사는 엑스레이에 비투과성 물질인 조영제를 입으로 마신 후 식도 점막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식도암의 모양, 크기, 위치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다음으로 식도 내시경 검사는 내시경을 통해 직접 식도 내부를 관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