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숲은 유아들에게 자연의 이치를 일깨워주고 그 속에서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는 놀잇감을 제공해준다. 또한 숲은 유아들에게 자연속 생명체와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있는 모든 것에 대한 경외심을 갖게 되며 그 안에 살고 있는 식물과 동물을 통해 다양성을 경험하고 생태계의 큰 흐름을 알 수 있는 살아있는 교육의 장이다. 이처럼 자연 속에서 유아들은 스스로를 발달시킬 수 있는 중요한 경험을 하게 된다. 생태유아교육은 각 발달 영역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도전적인 자연환경은 적응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강한 동기를 줄 수 있으며, 자연의 다양한 체험은 감각 운동 신경 발달과 유아의 미적 감각을 발달시킬 풍부한 소리 및 촉감들로 가득 차 있다. 또한 유아들이 자연 속에서 직접 경험하면서 세계를 탐구 할 수있는 인지발달과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프로그램 중 영유아의 발달과 욕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프로그램의 배경, 내용, 교수방법, 환경구성 등을 기술하고, 영유아의 발달과 수준에 적합한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 개인의 견해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2.1.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선정 배경
현대 유아들은 좁은 실내 공간에서 하루 종일 숨 가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고, 쉬며 놀이하는 시간에도 마음껏 뛰어놀지 못하고 있다. 이는 도시가 확장되고, 증가하는 자동차와 교통사고의 위험 등으로 인해 유아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실외놀이공간을 점차 빼앗기고 있으며, 바쁜 부모들로 인해 자연속에서 놀이할 기회조차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요즘 유아들은 풀 한포기, 흙 한 줌, 나무 한그루 제대로 만나지 못하고 자연에서 노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질 정도로 자연과 동떨어져서 살고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바람직한 인간상은 정보화, 세계화로 인해 서로의 다른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람이기에, 이러한 다양함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인식하고 표현할 것인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며 서로 조화롭고 긍정적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회·정서 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자연생태계의 파괴와 인간성 상실에 따른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유아교육에서도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 방법적인대안으로 관심 받고 있는 것이 생태중심 유아교육이다. 즉, 생태중심 유아교육은 자연친화적 체험활동으로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을 유아기 때부터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체험활동중심으로 이루어진다."
2.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2.2.1. 환경영역 프로그램
환경영역 프로그램은 생태유아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왜냐하면 환경은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주변이 될 것이며 유아가 만나는 동·식물, 기후, 변화되고 있는 생태계 환경 모두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첫째, 산책프로그램이다. 자연 속을 산책하면서 관찰하는 일은 모든 연령층의 유아들이 좋아하며, 유치원 뒷마당, 놀이터, 주변숲 속, 언덕, 강가, 공원 등 자연학습은 자기 주변에 있는 자연에 대해 의식하면서 시작된다. 산책을 통하여 자연물을 접하면서 직접적인 참여와 경험을 통하여 자신이 속한 위치와 자신의 역할을 파악할 수 있다. 산책 초기에는 오감으로 자연을 체험하고 관할하는 기회를 많이 주고, 산책에 익숙해지면 놀이활동(자연물을 이용한 놀이, 전통놀이)을 하거나 산책지에서 경험을 바탕으로 원에 돌아와 추후 활동을 할 수 있다.
둘째, 절제·절약 프로그램이다. 절제·절약 프로그램은 유아들에게 생태의 기본 핵심인 순환과 돌림의 경제를 인식시키고 실천하도록 도와주는 데 목적이 있다. 유아들이 원하는 물건을 잔뜩 사서 안기는 요즘 부모들의 생각을 바꾸고 나아가서는 지역전체가 실천을 생활화 하도록 도와주자는 것이다. 자신의 소유욕을 견디고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갖게 해줄 수 있을 것이다.
2.2.2. 자연에 대한 인간 노력 영역 프로그램
자연에 대한 인간 노력 영역 프로그램이란 노작교육일 것이다. 힘써서 자연에서 얻어지는 기쁨을 유아가 알게 되며 자연물에 대한 경이로움을 갖게 될 것이다.
첫째, 텃밭 가꾸기가 있다. 현대 기술문명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도시의 고층건물이나 폐쇄된 공간에 우리를 가두고 있고, 유아들 역시 아스팔트와 시멘트 그리고 벽으로 공간이 나누어진 곳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러한 생활 속에서는 자연과 접할 기회가 그리 많지 않게 된다. 자연과 멀어진 생활을 하다보니 많은 문제가 나오게 된다. 흙을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텃밭 가꾸기가 있다. 텃밭 가꾸기를 수행할 때 흙을 더욱 가까이에서 접하게 되어 흙의 소중함을 느끼게 되며, 성공적인 텃밭을 일구기 위해 노동의 신선함과 보람을 체험하게 된다. 계절과 날씨의 변화, 식물의 생장, 수확의 기쁨, 자연에 대한 책임, 흙의 생명력 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으며 자연을 가까이 대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그리고 텃밭 가꾸기를 통한 환경 친화적인 교육활동은 단순한 자연섭리에 대한 지식습득이나 이해교육이 아니라 환경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 텃밭은 유아들에게 생명이라는 개념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할 수 있다. 텃밭이 없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