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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경제가 팍팍한 최근 직장인으로서는 금전적 성공이 어렵다고 판단한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하거나, 취업이 어려우니 차선책으로 창업을 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하지만 창업이란 규모가 작은 하나의 기업을 만드는 것이다. 창업 후 경영, 영업, 마케팅 등이 부족하거나, 기술력, 상품 등의 품질이 다른 곳과 비교하여 매력이 없다면 경쟁에서 밀려 결국은 씁쓸한 실패를 맛보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창업을 시도하기 전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가장 대표적인 것은 현재 운영되고 있는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벤치마킹을 하여야 할 거이며, 이미 활성화 되어있는 산업의 틈새를 알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벤치마킹 할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을 사용해야할까? 많이 알려진 기업분석 방법으로는 경영전략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마이클 포터가 설립한 5세력 모형이 있다. 하지만 나는 5세력 모형이 아닌 제이 바니가 설립한 VRIO 분석을 통하여 기업을 분석할 예정이다. 또한, 분석 대상자인 기업들이 속해있는 산업은 올해 가장 큰 이슈인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하여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택배 산업이다. 해당 기업으로는 CJ 대한통운, 우체국 택배, 한진 택배로 선정하였다.
2. VRIO 모형 분석
2.1. 부산공동어시장
2.1.1. 물적 자원과 경쟁우위
부산공동어시장의 물적 자원은 가치가 있지만 현재 시설이 노후화되어 그 가치가 많이 떨어져 있다. 하지만 부산시는 부산공동어시장을 현대화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물적 자원의 가치는 증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공동어시장은 전국 연근해수산물 유통의 30%를 담당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어시장으로 물적 자원의 희소성이 매우 크다. 부산공동어시장의 부지, 부두, 어항 등 물적 자원들은 개인이나 기업이 소유할 수 없는 공유수면에 위치해 있어 타 기업이 모방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부산공동어시장의 물적 자원은 가치가 있고 희소하며 모방이 불가능하므로, 물적 자원을 통해 지속적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2.1.2. 인적 자원과 경쟁우위
부산공동어시장의 인적 자원과 경쟁우위는 다음과 같다.
부산공동어시장의 주요 인적자원으로는 경매사, 안내원, 속기사, 중도매인 등을 들 수 있다. 경매사는 경매 진행을 주관하는 전문가로, 수산물 거래에서 반드시 필요한 인력이다. 수산물은 부패성이 있고 규격화되어 있지 않아 전자식 경매보다는 경매사의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경매 방식이 더 효율적이다. 또한 경매 과정을 보조하는 안내원과 속기사도 경매에 필수적인 인적 자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