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화기 교육 외국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언어 습득과 입력/출력의 중요성
1.1. 언어 습득 과정의 이해
1.2. 제2언어 습득이론(Krashen, Long)
1.3. 입력의 개념과 중요성
1.4. 출력의 개념과 역할
2. 침묵식 교수법의 적용과 고려사항
2.1. 침묵식 교수법의 정의와 특징
2.2. 언어이론과 목표
2.3. 학습효과 및 장단점
2.4. 개선방안 모색
3. 한국어 교재의 유형과 구성
3.1.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 분석
3.1.1. 교재 소개 및 특징
3.1.2. 교재 구성 및 내용
3.2. 특정 목적 한국어 교재 분석
3.2.1. 교재 소개 및 대상
3.2.2. 교재 구성 및 특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언어 습득과 입력/출력의 중요성
1.1. 언어 습득 과정의 이해
언어 습득 과정의 이해는 언어 학습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언어 습득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자연스럽게 시작되며,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모국어를 익히게 된다.
촘스키에 따르면 인간은 선천적으로 언어 습득 장치(LAD)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모국어를 습득한다. 즉, 아이들은 생득적 언어 능력을 바탕으로 주변의 언어 환경에 노출되면서 점차 언어를 습득해 나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들은 단어에서 문장으로, 문법 규칙을 습득하며 언어를 습득해 나간다.
한편, 토마셀로는 용법기반 모델(usage-based model)을 통해 언어 습득 과정을 설명한다. 이에 따르면 아이들은 주변에서 접하는 언어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언어 지식을 점차 구축해 나가며, 이를 통해 문법 규칙을 일반화하여 습득하게 된다. 즉, 아이들은 자신의 언어 사용 경험을 토대로 언어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는 것이다.
이처럼 언어 습득 과정에는 생득적 지식과 경험에 기반한 학습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단어에서 문장, 문법 규칙의 습득으로 이어지는 일반적인 패턴이 존재한다. 이는 제1언어 습득뿐만 아니라 제2언어 습득 과정에서도 관찰되는 양상이다.
1.2. 제2언어 습득이론(Krashen, Long)
Krashen은 제2언어 습득 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다섯 가지 가설을 제시하였다"."
첫째, 습득과 학습은 전혀 다른 과정이다"." 습득은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과정인 반면, 학습은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이루어진다"." 모국어는 습득을 통해 배우지만, 외국어는 학습을 통해 배운다"."
둘째, 언어 습득에는 자연스러운 순서가 있으며 이 순서를 거스를 수 없다"." 예를 들어 문법 항목을 습득하는 순서는 고정되어 있어 이를 임의로 바꿀 수 없다"."
셋째, 학습된 지식은 자연스러운 발화에 즉시 사용할 수 없고 모니터 기능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즉, 학습한 문법 규칙을 실제 대화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넷째, 적절한 입력이 제공되면 언어 습득이 자연스럽게 일어난다"."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입력이 주어진다면 학습자는 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
다섯째, 언어 습득에는 정의적 여과기(affective filter)가 작용한다"." 학습자의 동기, 자신감, 불안 등의 정의적 요인이 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Krashen의 이론은 제2언어 습득 과정을 잘 설명하고 있으며, 교수 방법에도 많은 시사점을 준다"." 특히 입력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Long은 Krashen의 입력 가설을 더욱 발전시켜 상호작용 가설(Interaction Hypothesis)을 제안하였다"." Long에 따르면 단순히 입력을 충분히 제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학습자와 원어민 간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다"."
상호작용 과정에서 학습자는 자신의 발화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중간언어를 수정할 수 있다"." 또한 상호작용을 통해 입력이 이해 가능한 형태로 제공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원어민이 학습자의 발화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원어민은 자신의 발화를 수정하여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언어 발달에 도움을 줄 수 ...
참고 자료
The Roles of Input and Output in L2 Acquisition(Hwang Hee Jeong)제2언어습득(신정은)
Krashen에 대한 이해와 비판 김윤경 2000. 4. 30
독일의 Input 중심 조기외국어교육 김양실 2002
이경옥저 침묵식 원리 적용을 통한 말하기.듣기 능력 신장에 관한 연구(2000) 수원대학교
국립국어원, 세종학당 표준 한국어 교재 ‘세종한국어1’, 세종학당재단, 2013.
김중섭 외,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 국립국어원, 2011.
허용 외, 부부 공동 학습 교재 알콩달콩 한국어 (베트남어편), 국립국어원,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