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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근 일본과 글로벌 동향
1.1.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
최근 미국에서 판매된 일부 도요타 자동차 모델들에서 가속페달 결함이 발견되면서 도요타 자동차는 총 230만 대 규모의 리콜 조치를 취하게 되었다. 이는 소비자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매우 긴급한 문제로 판단되어 시도지사가 사업자에게 공식 절차 없이 직접 리콜을 명령할 수 있는 "리콜 명령(긴급)"이 내려졌다.
도요타 자동차는 리콜 사태로 인해 큰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자동차 안전결함으로 인한 사회적 신뢰 추락, 보상비용 및 이미지 실추 등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었기 때문이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도요타 자동차의 품질관리와 리콜 대응 능력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2. 신흥경제국 MAVINS
신흥경제국 MAVINS은 향후 10년간 세계 경제의 주목을 받을 새로운 동력이 될 6개국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MAVINS은 멕시코(Mexico), 오스트레일리아(Australia), 베트남(Vietnam), 인도네시아(Indonesia), 나이지리아(Nigeria), 남아프리카공화국(South Africa)의 약자이다.
이들 국가는 최근 들어 빠르게 경제성장을 거듭하며 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국가들에 이어 새로운 신흥경제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전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점점 커지고 있어, 2030년경에는 현재의 BRICS 국가들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멕시코는 첨단제조업과 IT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오스트레일리아는 천연자원 부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베트남은 제조업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와 나이지리아는 거대 인구 기반을 바탕으로 내수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아프리카 대륙의 경제 강국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들 국가들은 향후 10년 내 세계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인구 규모가 크고 경제성장 속도가 빠르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들은 이들 신흥국과의 협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1.3. ISO26000 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ISO26000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을 추진 중인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표준이다. ISO26000은 2010년 10월 쯤 발표될 예정이며,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ISO26000은 재무적 요소뿐만 아니라 인원, 복지, 환경 등 비재무적 요소를 중시하는 새로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표준이다. 기존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수동적이고 단편적이었다면, ISO26000은 보다 능동적이고 전략적인 CSR을 추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ISO26000은 조직 지배구조, 인권, 노동관행, 환경, 공정운영관행, 소비자 이슈,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등 7대 핵심 주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이 경제적 성과 외에도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창출해 나가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러한 ISO26000의 도입은 기업들에게 새로운 도전과제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 59%가 아직 대응책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기업들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향후 ISO26000의 도입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재무적 요소 외에도 인적자원, 환경 등 비재무적 요소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1.4. 광저우 아시안게임 야구 엔트리 확대
2010년 11월 2일, 기존의 22명으로 이루어진 야구 종목의 엔트리가 24명으로 확대되었다. 광저우 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GAGOC)는 아시아야구연맹(BFA) 회장 겸 대한야구협회장 강승규의 요청을 받아들여 엔트리를 확대하였다. 강 회장은 국제야구연맹(IBAF)이 개최하는 대회와 동일하게 야구 엔트리를 24명으로 확대해 줄 것을 요청하였고, 조직위가 이를 심도 있게 고려한 끝에 승인하게 된 것이다. 이로써 아시안게임 야구 종목의 최종 엔트리는 기존 22명에서 24명으로 늘어나게 되었다.
많은 전문가들은 엔트리 확대가 야구 국가대표팀의 전력을 강화하고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올림픽 수준의 경기를 겨루는 아시안게임에 24명의 엔트리를 적용함으로써 선수들의 집중력과 경기 운영의 폭을 더욱 넓힐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를 통해 한국 야구대표팀이 보다 강력한 전력을 갖추고 아시안게임에서 더 좋은 성적을 거둘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1.5. 도요타자동차의 JIT 생산방식
도요타자동차는 JIT(Just-In-Time) 생산방식을 도입하여 생산과 배송을 실시간으로 연계하고 재고를 최소화하는 혁신적인 생산체제를 구축하였다. JIT 생산방식은 정해진 시간에 필요한 만큼의 부품만을 공급하는 체계로, 이를 통해 도요타는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에 성공할 수 있었다.
도요타의 JIT 생산방식의 핵심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품 공급업체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부품 공급과 수요를 실시간으로 연계하였다. 둘째, 칸반(Kanban) 시스템을 도입하여 생산현장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일정 수준의 재고만을 보유하고 작업의 중단 없이 생산라인을 유지하는 등 재고 최소화를 추구하였다. 넷째, 다기능 작업자 활용과 자동화 설비 도입 등으로 생산의 유연성을 높였다.
이러한 JIT 생산방식을 통해 도요타는 대량생산 체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었다. 재고 감축으로 인한 비용 절감과 함께 품질 향상, 리드타임 단축, 생산의 유연성 등의 성과를 거두며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혁신을 주도할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 도요타의 리콜 사태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JIT 생산방식의 한계도 존재한다. 부품 공급망의 문제, 품질 관리 소홀, 과도한 원가절감 압박 등으로 인해 제품 결함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요타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JIT 생산방식의 보완과 함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품질 관리 시스템 개선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6. 동계올림픽 썰매 3종목
동계올림픽 썰매 3종목은 봅슬레이, 루지, 스켈레톤이다. 봅슬레이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