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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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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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리더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더십 이론
1.1. 특성 이론
1.1.1. 특성 이론의 정의
1.1.2. 특성 이론의 장점과 한계점
1.2.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1.2.1. 변혁적 리더십의 특징
1.2.2. 거래적 리더십의 특징
1.2.3.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차이
1.3. 윤리적 리더십
1.3.1. 윤리적 리더십의 정의
1.3.2. 윤리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1.3.3. 윤리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의 관계

2. 윤리적 리더십의 사례 - 함영준 오뚜기 회장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더십 이론
1.1. 특성 이론
1.1.1. 특성 이론의 정의

특성 이론이란 개인이 여러 특성으로 이루어진 존재로 설명하는 이론이다. 여기서 특성이란 개인의 행동, 감정, 사고에 나타나는 일관된 양식이며, 이런 특성을 가지고 사람의 성격을 기술하고 이해하려는 입장을 말한다. 특성에는 충동성, 사회성, 책임성, 지배성, 안정성, 동조성 등이 존재하며 모든 인간은 각각의 특성을 조금씩 가지고 있다. 특성 이론은 이런 공통적인 인간의 특성들을 분석하고 각 개인이 어떤 특성을 강하게 가지고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개인이 어떤 행동을 할지 예측하는 데에 사용되기도 했다.


1.1.2. 특성 이론의 장점과 한계점

특성 이론의 장점은 사람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예측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특성 이론을 지지했던 학자 커텔은 인간 성격의 기본 요인으로 16가지 근원 특성을 제시했고, 이는 이후 16PF(Sixteen Personality Factor) 성격검사를 구성하는 요인이 되었다. 또한 MBTI 성격유형 테스트도 인간이 가진 성격특성의 조합을 통해 사람의 유형을 나누는데, 자기와 다른 유형의 사람들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특성 이론의 한계점은 사람을 몇 가지의 특성으로만 설명하려다 보니 지나치게 단순화되거나 끼워맞추기 식 설명이 나타나게 되었다는 것이다. 리더십 이론에서도 연구가 진행될수록 리더들마다 공통적이고 일관된 자질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았다. 또한 특성으로만 설명하려다 보니 상황적 요소가 지나치게 무시되었고, 그 결과 특성 이론을 지지하는 학자들은 리더와 특성 간의 상관성 도출에 실패하게 된다. MBTI 또한 사람을 16개 유형으로 나누고 모든 행동을 거기에 맞추려 하다 보니 설명의 한계가 드러났다.


1.2.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1.2.1. 변혁적 리더십의 특징

변혁적 리더십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은 배스(Bass, B, M)에 의해 발표된 이론으로 1980년대 기업이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개인적 이해를 뛰어넘는 동기부여를 주기 위해 주로 사용된 리더십 형태이다. 변혁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감정, 윤리적 동기, 사고관 등을 변화시켜 개인과 조직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과정이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은 4가지 요인을 가지고 있다. 리더의 '이상적인 영향력', 미래비전에 대한 '동기부여', 리더가 구성원에게 주는 '지적 자극', 그리고 리더의 '개별적인 배려'가 그것이다. 변혁적 리더는 카리스마를...


참고 자료

Peter G. Northouse(2018), 리더십 이론과 실제, 학지사
사회학사전, 고영복, 사회문화 연구소, 2000.10.30.
특성요인이론 [trait-and-factor theory, 特性要因理論] (상담학 사전,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2016.01.15
거래적 리더십 두산백과
https://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80627001569935
‘변혁적 리더십’ 두산백과 거래적 리더십 두산백과https://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80629001569984
Brown, M. E., Trevino, L. K., & Harrison, D. A. (2005). Ethical leadership: A social learning perspective for construct development and testing.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97(2): 117-134.
Mendonca, M. (2001). Preparing for ethical leadership in organizations. Canadian Journal of Administrative Sciences, 18(4): 266-276.
Mendonca, M., & Kanungo, R. N. (1998). Ethical leadership in three dimensions. Journal of Human Values, 4(2): 133-148.
김용주(2012). “윤리적 리더십 고찰”. 186 유병주, 김영희,(2004)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과 조직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4 김영무.(2014)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치일치와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조절효과”,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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