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난설헌 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4.10.07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허난설헌 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허난설헌 생애 및 가족관계
2.1. 출생과 가문
2.2. 결혼생활
2.3. 요절

3. 시 창작과 문학적 영향
3.1. 시 배경과 영향
3.2. 도교적 세계관
3.3. 당나라 시풍의 영향

4. 허난설헌의 시 세계
4.1. 조선 사회에 대한 비판
4.2. 사랑과 애정 표현
4.3. 자식 상실의 슬픔
4.4. 신선세계 동경

5. 세 가지 한(恨)
5.1. 조선 태생에 대한 한
5.2. 여성으로서의 한
5.3. 부부관계의 한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허난설헌은 조선 중기의 여류 시인으로, 명종 18년(1563년)에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당시 문장가로 유명한 허엽의 셋째 딸이었으며, 일찍부터 천재적인 재능을 보여 8살 때에 이미 『광한전백옥루상량문』을 지을 정도였다. 허난설헌은 조선 중기라는 시대적 배경 속에서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매우 낮았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문학적 재능을 발휘하며 당대의 문단을 주도하였다. 하지만 그녀의 삶은 결코 행복하지만은 않았는데, 유교적 사상과 가치관에 의해 억눌리고 주변의 부당한 대우로 인해 고통스러운 삶을 살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그녀의 불행한 삶과 슬픔이 그녀의 시 세계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허난설헌의 생애와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고, 그녀의 시 세계에 나타난 핵심 주제인 '한(恨)'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 허난설헌 생애 및 가족관계
2.1. 출생과 가문

허난설헌은 명종 18년(1563년) 강원도 강릉에서 출생하였다. 그녀의 본관은 양천 허씨이고, 이름은 초희(楚姬), 자는 경번(景樊)이다. 허난설헌은 고려말 유명한 재상이었던 문경 허공의 후손이었다. 허난설헌의 부친은 조선 중기의 저명한 학자이자 관료인 초당 허엽(許曄, 1517-1580)이었다. 허엽의 둘째 부인과의 사이에서 셋째 딸로 태어난 것이다.

난설헌의 집안은 세대를 이어 문장가와 관료를 배출한 명문 가문이었다. 난설헌의 큰형 허성은 이조판서와 병조판서를 지냈고, 작은형 허봉은 홍문관 전한을 역임하는 등 권력과 학문을 겸비한 인물이었다. 또한 난설헌의 동생 허균은 《홍길동전》을 비롯한 여러 소설과 시·논설을 발표한 당시의 문인이었다. 이처럼 난설헌은 문장가의 혈통을 이어받아 태어났고, 가문 내에서 문학적 재능을 인정받으며 자랐다고 볼 수 있다.


2.2. 결혼생활

난설헌은 정확하진 않지만 대략 14세나 15세에 시집을 갔다. 남편은 안동김씨 집안의 西堂(서당) 金誠立(김성립)이었다. 그의 집안은 5대나 계속 문과에 급제한 문벌이었다.그는 나름대로 문장을 했지만 난설헌의 경지에는 비할 바가 못되었던 것 같다. 그의 처남이었던 허균은 그를 "文理(문리)는 모자라도 글을 잘 짓는 자" 라고 평했다. 김성립은 과거 준비를 한다는 핑계를 대고는 바람을 피우고 방탕하게 지냈다. 그래서 그녀는 오지도 않는 남편을 기다리며 눈물로 세월을 보내야 했다. 허균의 기록에 의하면 부부간의 사이는 좋지 않았고, 고부간 갈등도 심했던 것 같다. 난설헌은 몰락해 가는 집안에 대한 안타까움과 자식을 잃은 아픔, 부부간의 우애가 좋지 못함과 고부간의 갈등, 그리고 사회의 여성에 대한 억압 등등을 창작으로 승화시켰음에 틀림없다."이다.


2.3. 요절

허난설헌의 요절은 매우 안타깝다고 할 수 있다. 27세의 젊은 나이에 병 없이 갑자기 세상을 떠났기 때문이다. 허균의 기록에 의하면 허난설헌은 아무런 병도 없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몸을 씻고 옷을 갈아입은 뒤 "금년이 바로 3·9수에 해당되니, 오늘 연꽃이 서리에 맞아 붉게 되었다"고 말하며 유연히 눈을 감았다고 한다. 3·9는 27세를 의미하는데, 이는 바로 허난설헌의 나이와 같다.

허난설헌의 요절은 매우 비극적이었다. 그녀는 일찍이 꿈에 월궁(月宮)에 가 보았고, 달 황제에게 시를 지어 달라는 권유를 받은 바 있었다. 이후 그녀는 꿈에서 본 경치를 『몽유광산산』이라는 시로 남겼다. 이렇듯 난설헌은 신선세계에 대한 동경을 평생 가지고 있었는데, 결국 27세의 나이로 요절하고 말았다.

집안에 가득했던 허난설헌의 작품들은 그녀의 유언에 따라 모두 태워졌다고 한다. 하지만 그녀의 천재적인 재능과 애절한 시세계는 후세에 전해져 내려와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조선 중기라는 시대적 한계 속에서도 허난설헌은 뛰어난 자질과 창의성을 발휘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시세계를 구축했던 것이다.


3. 시 창작과 문학적 영향
3.1. 시 배경과 영향

허난설헌의 시 배경과 영향은 다음과 같다.

허난설헌은 명종 18년(1563) 강원도 강릉에서 출생하였다. 그녀는 성장 과정에서 유교적 사상과 도교적 세계관의 영향을 모두 받았다. 먼저 허난설헌의 아버지 허엽은 화담 서경덕에게 학문을 배웠는데, 이를 통해 도교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당시 이러한 도교적 사상은 허난설헌에게도 큰 영향을 끼쳤다. 또한 허난설헌의 작은 오빠 허봉은 허난설헌보다 12세 나이 많았기 때문에, 어린 시절 허난설헌의 문학 교육에 큰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허봉은 당시 활발한 문단 활동을 펼치던 손곡 이달에게서 직접 시를 배웠는데,...


참고 자료

http://encykorea.aks.ac.kr/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contents.history.go.kr/ 우리역사네-허난설헌(국사편찬위원회)
https://ko.wikisource.org/wiki/ 위키문헌
http://www.davincimap.co.kr/davBase/Source/davSource.jsp?Job=Body&SourID=SOUR001233 (작품 원문/전문) 허난설헌 작품 <다빈치 지식지도>
김성남, 『허난설헌』, 동문선, 2003.
유임순, 「허난설헌 시에 나타난 페미니즘 의식 연구 = (A) Study on the Conciseness of Feminism in Hur-nanseolheon Poetry」,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許米子 著, 「許蘭雪軒硏究」, 誠信女子大學校出版部, 1985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저, 「조선문학통사 1(고대.중세편)」, 以會文化社, 1996
장인애, 「허난설헌의 시문학 연구」, 세종대학교, 1995
金文淑, 「蘭雪軒 詩文學 硏究」, 暻園大學校, 1996
허경진 엮음,「許蘭雪軒 詩選」, 평민사, 1988
金學周, 「許蘭雪軒 漢詩 硏究」, 暻園大學校, 200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