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품질의 개념
1.1. 품질의 정의
품질의 정의는 '라틴어의 Qualitas에서 유래된 말로써 어떤 정도, 어떤 종류, 어떤 본성 같은 뜻을 내포한 말'이다. 품질은 초기에 물품, 제품 등의 질을 뜻하는 것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지만 지금은 제품 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질, 프로세스의 질, 업무의 질, 경영의 질, 기업의 질, 생활의 질 등으로 점차 본래의 뜻대로 사용범위를 확장해가고 있다. 사업, 엔지니어링 및 제조 부문에서의 품질은 어떤 것의 우월성으로도 해석할 수 있으며, '추구하는 목적에 부합하는가'의 여부로 정의되기도 한다. 또한, 품질은 다소 주관적인 특성으로 서로 다른 사람들에 의해 다르게 이해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제품 및 서비스의 사양에 품질 초점을 맞추거나 시장의 경쟁사들과 비교하는 방법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다.
1.2. 품질의 분류
1.2.1. 설계품질
설계품질이란 소비자의 요구품질을 충분히 파악한 후 자사의 제조기술, 설비, 관리수준,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제조 가능한 수준으로 정한 품질을 말한다. 설계품질을 높이면 품질의 가치가 올라가지만 제품의 원가도 올라가게 되며, 반대로 설계품질이 낮아지면 비용은 줄어들지만 품질 저하로 인한 시장의 가치가 크게 하락하게 된다. 따라서 최적수준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설계품질에 대한 고객의 요구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므로, 기업은 이를 끊임없이 파악하고 분석하여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에 반영해야 한다. 설계단계에서 고객의 잠재적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지 않으면 제조품질이나 시장품질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시장조사, 고객피드백, 경쟁사 분석 등을 통해 설계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품질경영에서는 설계품질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로 인식하고 있다. 이는 제품의 품질이 결국 설계에서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설계품질에 주력하여 제품의 성능, 기능, 신뢰성 등을 높임으로써 고객 만족을 극대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설계 단계부터 제품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1.2.2. 제조품질
제조품질이란 설계품질에서 정해진 규격(specification)이 제조과정에서 제품에 충족된 정도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제조품질을 기술적, 경제적으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설계품질에 접근시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제품의 제조과정에서 불량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관리비를 투입해야 한다. 관리비를 많이 늘리면 불량품에 의한 손실액이 적어지지만, 관리비를 적게 들이면 불량품에 의한 손실액이 커지게 된다. 따라서 제조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준의 관리비를 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조품질은 설계품질에서 정해진 규격이 제품에 구현되는 정도를 의미하므로, 제품의 설계 단계에서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실현 가능한 수준으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제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종합적으로 제조품질은 설계품질과 제조공정의 연계를 통해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설계, 구매, 생산, 검사 등 전 과정에 걸친 체계적인 관리와 개선 활동이 요구된다.
1.2.3. 시장품질
시장품질은 제품이 시장에 출시된 이후 소비자에 의해 평가되는 품질로서, 제품의 실제 사용성과 고객의 만족도를 나타낸다. 즉, 제품이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합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시장품질은 제품의 품질이 실제 사용 과정에서 고객의 기대를 얼마나 충족시키는지를 보여준다. 이는 제품의 신뢰성, 편의성, 내구성 등 사용 측면의 품질 특성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제품의 수리 용이성, 내구성, 제품 사용 편의성 등이 이에 해당된다.
시장품질은 설계품질과 제조품질이 실제 고객에게 어떻게 평가받는지를 보여줌으로써, 기업의 품질경영 활동에 중요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제품 개발 시 반영되지 않은 고객 요구사항이나 사용성 문제를 파악할 수 있어, 향후 제품 개선과 신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시장품질은 고객 중심적인 품질 개념으로, 기업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중요한 품질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3. 품질비용
품질비용이란 좋은 품질의 제품을 보다 경제적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을 도모하고 품질관리 활동의 효과와 경제성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이다. 품질비용(Q-Cost)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과 관련해서 발생되는 모든 비용을 의미한다.
품질비용은 크게 예방비용, 평가비용, 실패비용으로 구분된다. 예방비용은 불량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으로, 품질계획, 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