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성심당

  • 1
  • 2
  • 3
  • 4
  • 5
  • 6
  • 7
  • 8
>
최초 생성일 2024.10.07
11,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성심당"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심당 소개
1.1. 설립배경
1.2. 기업개요
1.3. '신뢰'를 바탕으로 한 경영이념
1.4. 연혁(성심당 이야기)
1.5. 성심당 인기제품

2. 기업 활동 및 성과
2.1. 기업 성과

3. 관련 산업 및 SWOT 분석
3.1. 베이커리 산업 분석
3.2. SWOT 분석

4. 동네 빵집의 성공 전략
4.1. '신뢰'를 바탕으로 한 성심당의 성공

5. 성심당의 성공비결
5.1. 본질을 지키다
5.2. 강력한 브랜드가치를 만들다
5.3. 모두를 위한 경제를 지키다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심당 소개
1.1. 설립배경

현재의 성심당 본점을 한번이라도 찾아 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곳이 대전역 앞 조그만 찐빵집에서 시작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할 것이다. 성심당은 故 임길순('97년 작고) 사장과 그의 부인이 1956년에 개점한 이래 올해로 63년째 대전을 지키고 있으며, 현재는 대전의 문화가 되어 대표적인 향토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곳은 초창기만 해도 불과 2~3평 남짓한 가게를 부부 두 명이 운영했던 소규모 점포로, 찐빵과 만두를 주로 취급했다. 창업주의 성실함과 함께 뛰어난 맛으로 인하여 성심당에 대한 명성은 금세 대전 전역으로 퍼졌으며, 특히 누구나 가난하고 배고프던 시절, 단 하루도 빠짐없이 당일에 만들어 팔고 남은 제품을 인근의 불우한 이웃들에게 나누어 줌으로써 신뢰감과 동시에 항상 신선한 제품을 판매한다는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전해줄 수 있었다. 이러한 철학은 지금까지도 계속 이어지며, 나눔과 사랑의 문화를 실천하고 있다.


1.2. 기업개요

성심당은 가톨릭 신자였던 故 임길순 초대 사장이 그리스도의 정신을 몸소 실천하고자 하는 뜻을 담아 "성인들의 마음을 담은 집"이라는 의미로 상호를 정하고, 힘들고 어려운 이들을 위해 '맛있는 빵, 경이로운 빵, 생명의 빵'을 만들어 나눔으로써 기업 고유의 철학이라 할 수 있는 '나눔과 사랑의 문화'를 끊임없이 실천하였다. 이는 고객들의 입소문을 통해 널리 퍼졌으며, 신뢰를 바탕으로 규모가 날로 확장되었다.

현재 성심당의 종업원 수는 총 400여명에 달하며, 연간 매출액은 2018년 기준 약 532억 원에 이른다. 프랜차이즈 제과점이 아닌 단일 윈도우 베이커리로서는 경이로운 수준이다. 성심당은 대전에 본점을 비롯해 4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한 매장에서 1년에 100억원어치의 빵을 팔게 되므로 빵집 하나가 웬만한 중소기업 수준이다. 2011년에는 국내 제과업계 최초로 세계적인 명소와 맛집을 소개하는 프랑스의 권위 있는 책자인 미슐랭가이드에 선정되었다.


1.3. '신뢰'를 바탕으로 한 경영이념

성심당의 경영이념은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성심당은 가톨릭 신자였던 창업주의 뜻을 담아 "성인들의 마음을 담은 집"이라는 의미로 상호를 정하고, 힘들고 어려운 이들을 위해 '맛있는 빵, 경이로운 빵, 생명의 빵'을 만들어 나눔으로써 '나눔과 사랑의 문화'를 끊임없이 실천하였다.

이러한 철학은 고객들의 입소문을 통해 널리 퍼졌으며, 신뢰를 바탕으로 성심당의 규모가 날로 확장되었다. 성심당은 창업 이래 단 하루도 빠짐없이 당일에 만든 제품을 판매하고 남은 것을 불우한 이웃에게 나누어 줌으로써 소비자에게 신선한 제품을 제공한다는 이미지를 전달했다.

또한 매장에서 손님들에게 무제한 시식을 제공하는 등 '나눔과 사랑'의 실천을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와 애정을 얻었다. 성심당의 사훈인 '고객사랑', '동료사랑', '회사사랑'과 '우리는 성심인이다', '성심인은 힘차고 자신있다', '성심당은 우리의 미래다'와 같은 구호를 통해 고객과 직원, 경영진이 하나가 되어 움직이고 있다. 이처럼 성심당은 '신뢰'를 경영의 근간으로 삼아 지역사회와 고객, 협력업체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조화를 이루며 성장해왔다.


1.4. 연혁(성심당 이야기)

성심당은 1956년 대전역 앞 작고 허름한 찐빵집으로 시작하여 현재 대전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다. 성심당은 창업 이래 단 하루도 빠짐없이 남은 제품을 인근의 불우한 이웃들에게 나누어 줌으로써 신뢰감과 함께 신선한 제품을 판매한다는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1970년에는 성당의 종소리가 들리는 곳으로 이전하였는데, 당시 근처에는 성당 외에 아무것도 없는 벌판이었기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져 불리한 선택이었다. 그러나 이후 성심당의 위치는 대전 최고의 상권으로 바뀌게 되었다.

1980년에는 현재 성심당 최고의 히트상품인 튀김소보로가 개발되었으며, 이 튀김소보로는 특허 받은 빵으로도 유명하다. 원래는 빵이 식으면 초콜릿 시럽을 발라서 판매하려 했으나, 빵이 식기도 전에 손님들이 집어가는 바람에 미완성 상태의 모습으로 현재 가장 인기 있는 빵이 되었다고 한다. 이 밖에도 생크림 케이크의 개발, 테이크아웃이 익숙하지 ...


참고 자료

블로그, 대전 관광명소, ‘전국 5대 빵집으로 유명한 대전 성심당’, http://www.ezday.co.kr/bbs/view_board.html?q_id_info=1041&q_sq_board=5121297
블로그, 밥알하나의 요리와 디저트 이야기, ‘대전 성심당/튀김소보로/부추빵’,http://blog.naver.com/ncharisma7/30175579699
블로그, 김영갑교수 상권분석, 외식마케팅, 프랜차이즈경영, ‘음식점 경영에도 경쟁전력과 성장전략이 필요’,
http://webkim.blog.me/70173276156
블로그, 떡볶이 고수 가드후니의 맛있는 떡볶이 이야기, 대전역앞 찐빵집 대전의 역사가 되다! 대전 맛집 명물 튀김소보로 성심당, http://blog.naver.com/zonek2h?Redirect=Log&logNo=30166579172
홈페이지, 대한민국 구석구석 행복여행, 트래블리더, ‘[대전] 프랑스 미슐랭가이드가 선정한 대전의 문화, 성심당’, http://korean.visitkorea.or.kr/kor/inut/inutdiyTravelLeaderList.kto?articleId=64950&func_name=view
블로그, 좌충우돌 창업일기, ‘동네빵집 열전 군산 이성당 VS 대전 성심당’, http://blog.naver.com/gonetz/80191941811
홈페이지, DESIGNSORI, '[대전] 빵과 함께한 모험의 57년 대전의 문화-성심당', http://www.designsori.com/index.php?category=215082&document_srl=513087&listStyle=webzine&mid=so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