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파리바게트 기업 소개
1.1. 파리바게트 개요
파리바게트는 파리크라상의 베이커리 전문 브랜드이다. 1986년 샤니의 외식사업부로 출발한 파리크라상은 반포점 오픈과 함께 본격적으로 베이커리 업계에 진출하였고, 1992년 프랜차이즈 사업에 착수하며 국내 1위의 프랜차이즈 베이커리로 자리잡았다. 파리크라상은 프랑스 최고의 제과점 브랜드 르노뜨르와 기술제휴를 맺어 최고급 프랑스 빵과 만날 수 있는 르노뜨르 매장도 운영하고 있으며, 프랑스 정통 샌드위치 브랜드 '리나스' 샌드위치 전문 매장과 이탈리아 기반 세가프레도 커피전문점도 함께 운영하고 있는 외식사업계의 베테랑이다. 파리크라상은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가맹점주와 소비자 만족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며 발전해왔다.
1.2. 파리바게트의 성장 과정
파리바게트는 1986년 샤니의 외식사업부로 출발하여 1992년 프랜차이즈 사업에 본격 착수하였다. 반포점 오픈과 함께 베이커리 업계에 진출한 파리크라상은 이후 파리바게트를 국내 1위의 프랜차이즈 베이커리로 자리 잡았다. 파리크라상은 프랑스 최고의 제과점 르노뜨르와 기술제휴를 통해 최고급 프랑스 빵을 제공하는 르노뜨르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프랑스 정통 샌드위치 브랜드인 '리나스' 샌드위치 전문 매장과 이태리를 기반으로 한 세가프레도 커피전문점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파리크라상은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으로서의 비전 달성을 위한 전략을 추진해오고 있다. 특히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으로서 1차 고객인 가맹점주와 2차 고객인 소비자 만족을 위한 시스템 개발과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고객만족도 향상을 이루어왔다.
2. 베이커리 시장 상황 분석
2.1. 소비자 선호 변화
바쁜 현대인의 생활 패턴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빵을 식사대용으로 섭취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설문조사기업 두잇서베이에 따르면 아침식사로 섭취하는 것은 밥류(72.4%)로 제일 높았으며 빵(8.4%)이 그 뒤를 따른다. 이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빵이 간편식 또는 대용식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2010년 인기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의 열풍에 힘입어 상대적으로 비수기인 여름에도 빵 관련 제품의 인기가 식을 줄 몰랐다. 이는 대중문화를 통해 베이커리 산업에 대한 관심과 선호도가 크게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바쁜 현대인들의 식생활 변화와 대중문화의 영향으로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2.2. 업계 현황 및 경쟁 구도
베이커리 시장에서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경쟁구도는 치열한 편이다. 그 가운데 CJ푸드빌의 뚜레쥬르와 SPC그룹의 파리바게트가 전체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시장의 70%를 점유하며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이드 김준현 대표에 따르면 제과/제빵업은 프랜차이즈 시장 전체 매출액의 9%를 차지할 정도로 주요 시장이다. 2위인 뚜레쥬르와 3위인 던킨도너츠의 브랜드 인지도 차이는 0.3%로 크지 않은 반면, 1위인 파리바게트와 2위 뚜레쥬르의 인지도 차이는 약 10%에 달하는 등 파리바게트가 압도적인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이처럼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시장은 거대 브랜드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으며, 상위 빅 3 브랜드가 전체 시장을 좌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 파리바게트의 성공 요인
3.1. 신선성과 다양성
파리바게트의 신선성과 다양성은 그 성공의 핵심 요인 중 하나이다. 파리바게트는 제품의 신선함을 강조하기 위해 1일 2회 배송 광고를 통해 타사 제품과의 차이를 부각시켰다. 또한 소비자들의 취향 변화에 발 맞춰 제품의 다양화를 추구하여 다양한 히트상품을 출시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파리바게트는 BAKE-OFF 시스템과 1일 2회 배송 체제를 통해 신선한 빵을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 본사에서 배송된 원료(반죽을 급속 냉동하여 발효 억제시킨 것)를 가맹점에서 직접 구워내어 고객들에게 갓 구운 신선한 빵을 제공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이는 타사와 차별화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고, 가맹점주들에게도 높은 마진을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 동력이 되었다.
더불어 파리바게트는 소비자의 기호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자 노력하였다. 단순한 빵류뿐만 아니라 케이크, 기타 상품 등 총 200여 가지 이상의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여 선보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였다. 특히 신제품 개발에 있어서는 소비자 기호 조사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축적하고, 선진국과의 기술제휴를 통해 품질 향상에 힘썼다. 그 결과 2000년 상반기 약 60여 개의 신제품을 개발하였고, 그 중 15개가 히트상품으로 기록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처럼 파리바게트의 신선성과 다양성에 대한 노력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가능하게 하여 파리바게트가 국내 베이커리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3.2. 시장 선도형 제품 개발
파리바게트는 소비자들의 취향 변화에 맞춘 시장 선도형 제품 개발에 힘써왔다. 특히 서구화된 식단과 소비자의 입맛 변화를 예측하여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였다.
파리바게트는 공모전을 통한 신상품 개발 노력으로 다양한 히트상품들을 만들어냈다. 소비자 기호 조사를 바탕으로 제품 아이디어를 축적하고 선진국과의 기술제휴를 통해 품질 향상에 힘썼다. 그 결과 2000년 상반기에는 약 60여개의 신제품을 개발하여 그 중 15개의 히트상품을 기록할 수 있었다.
대표적으로 '그대로토스트', '포시즌 생크림 케이크', '무스케이크' 등이 파리바게트의 대표적인 히트상품들이다. 이러한 신제품 개발을 통해 파리바게트는 소비자의 기호 자체를 리드하는 느낌을 주면서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었다.
또한 파리바게트는 앞선 기술력과 연구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꾸준히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왔다. 파리바게트 연구소에서는 철저한 시장조사와 메뉴개발, 우수한 연구개발 인력 확보를 통해 다양한 혁신적인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