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연수
1.1. 어린이집 연수의 정의와 필요성
현직연수(교육)이란, 일정한 자격을 갖추고, 보육교사에 임용된 뒤, 임무를 수행하기 전 해당직무에 대한 적응능력을 길러주고 직업적 기능과 역할수행 그리고 자기발전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자발적 또는 강제적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과 훈련과정을 말한다."
어린이집 연수(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업무수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 직전교육 때 배웠던 과목들도 물론 유용하지만, 보다 현장에 필요한 제반사항들과 보육업무 수행에 필요한 여러 이론들과 실천적 기술을 배워서 영유아지도에 활용해야 한다."
둘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서이다. 사실 보육교사가 전문직이라고는 하는데, 딱히 가시적으로 적용된 결과가 나오지 않아 애매한 부분이 있다. 그러나 현직교육을 이수하여 보육교사로서 전문적인 자질과 능력을 개발하게 된다면, 사회 경제적 지위뿐 아니라 교사에게 있어서도 자존감과 자신감이 향상될 것이다."
셋째, 영유아, 부모,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사회구조와 정책적인 변화, 보육과 교육에 대한 다각적인 요구와 기대의 증가로 인해, 보육교사는 항상 교육의 시대적 흐름을 읽을 줄 알아야 하고, 연수교육을 통해 그 최신동향과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넷째, 보육교사의 자아실현을 위해서이다. 연수교육을 받고 현장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육활동으로 실현시켜 만족스러운 결과를 이뤄내고,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을 때 보육교사로서 보람과 자긍심, 사명감 등을 갖게 된다면, 삶의 만족도와 자아실현을 이뤄낼 수 있다."
1.2. 어린이집 연수의 내용과 체계
어린이집 연수의 내용은 보육교사가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지닐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우선적으로 선정된다"" 보육과정에 대한 새로운 이론, 보육정책 및 관련법규, 보육과정의 변천과정, 보육과정 설계 및 운영능력, 교수·학습지도능력, 생활지도기술, 보육환경조성기술, 교재·교구제작·관리·활용기술 등이 포함된다""
어린이집 연수의 체계는 정부주도연수(보수교육), 기관주도연수, 개인주도연수로 구분된다""
정부주도연수(보수교육)는 승급교육, 일반직무교육, 특별직무교육, 사전직무교육의 4가지 유형이 있다""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교육시간과 대상, 교육일정이 정해져 있다""
기관주도연수는 어린이집에서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연수로, 교수학습방법 향상을 위한 연구수업과 자체연수, 보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위한 외부연수와 강사초빙연수 등이 있다""
개인주도연수는 보육교사 자신의 의지와 열정으로 이루어지는 연수로, 자가수업평가, 동료교사 수업평가, 멘토링 시스템, 전문도서 읽기와 토론, 교사 포트폴리오 작성, 연구회나 학술회 참관 등이 해당된다""
1.3. 보육교사의 인성과 자질
1.3.1. 보육교사 인성 개념
인성은 개인의 성품이나 개인이 가지고 있는 태도와 사고와 행동 특성을 말한다. 즉, 인성은 사람이 가진 성품을 뜻하는 것이며, 인간다운 품격이라 정의될 수 있다. 또한 타인과 구별되는 생활 방식이며, 지속적으로 개인이 보이는 독특한 행동 양식과 심리적 특성이기도 하다.
보육교사의 인성은 곧 보육교사가 가진 성품과 태도, 사고와 행동의 특성을 의미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보육교사가 가진 인성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긍정적이고 바람직하다면, 영유아는 안정적이고 건강한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에 보육교사의 인성이 부정적이라면,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