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의 세계화
1.1. 국제간호의 이해
국제간호는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을 위한 건강을 향상시키고 건강의 형평성을 달성하는데 우선순위를 두는 학문, 연구 및 실무를 위한 영역"으로 정의된다. 국제간호는 국가를 초월한 건강 이슈, 결정 요인 및 해결책을 강조하고, 보건과학 내외의 많은 분야를 포함하며 학제 간 협력을 촉진하는 것이다.
기존의 공중보건이 국가나 지역사회 내의 건강 형평성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데 반해, 국제보건은 국가와 모든 인류에 대한 건강 형평성을 중요한 목적으로 삼는다. 또한 공중보건이 건강과학과 사회과학 안에서 다학제적인 협력을 격려하는 것과 달리, 국제보건은 건강은 물론 모든 학문과 전문가가 포함되도록 한다.
즉, 국제보건은 국경을 초월하여 지구촌 전체 인구의 건강에 중점을 두고, 기후 변화와 급격한 도시화, 전염병과 만성 질환, 담배 규제, 미량 영양소 결핍, 보건의료인 이주자 건강, 비만 등 건강 문제의 다양한 범주를 모두 포함하며, 사회적 경제적 평등에 대한 문제 및 복잡한 거래(질병, 환경, 음식의 생산 및 분배)에 대해서도 아우르고 있다.
따라서 국제간호는 이러한 국제보건의 맥락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으며, 간호사는 국제적으로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간호대상자의 건강 유지, 증진, 회복을 위하여 그들의 관점, 가치, 행위를 이해하고 필요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국제 보건 역량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의 건강을 향상시키고 건강의 형평성을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1.2. 국제간호 역량
국제간호 역량이란 국내·외적으로 간호사의 업무영역이 국제보건의 확장을 요구하고 있어, 국내·외국인 환자의 건강 유지, 증진, 회복을 위하여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대상자의 관점, 가치, 행위를 이해하고 필요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국제사회의 질병부담에 대한 이해이다. 전세계적으로 발생하는 주요 질병과 사망 원인을 알고, 지역별 질병 위험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건강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공중보건활동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이민, 여행, 이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이다. 해외여행이나 국외 출산이 대상자에게 미치는 질병 위험을 인식하고 사정하거나 의뢰할 수 있어야 하며, 문화적 맥락이 건강과 질병 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통역자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건강의 사회적·환경적 결정인자에 대한 이해이다. 빈곤, 교육, 생활습관과 같은 사회경제적 요인이 건강과 보건의료 접근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식수, 위생, 음식, 공기와 같은 요인이 개인 및 인구집단의 건강과 관계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건강과 보건의료의 세계화에 대한 이해이다. 보건의료실무, 산업과 문화, 다국적 협약 등이 보건의료의 질과 이용에 미치는 지역적/국제적 영향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보건의료 인력의 국제적 고용과 이동에 대한 경향과 영향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자원이 부족한 환경에서의 보건의료에 대한 이해이다. 국내·외적 자원이 부족한 현장에서 건강과 보건의료 혜택의 장애요인을 설명하고, 문화적·윤리적 쟁점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자원이 부족한 환경에서 질병 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한 중재와 전략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권과 개발자원으로서의 건강에 대한 이해이다. 건강과 인권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세계보건기구의 역할, 세계인권선언, 생명의학연구에 대한 국제적 윤리지침, 헬싱키 선언 등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국제간호 역량은 인구이동과 문화교류 증가, 경제·정치·사회적 국가 간 의존도 증가, 건강불평등과 의료인력 강화 등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이 요구되는 보건분야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간호대학생을 포함한 간호사의 필수적인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1.3. 전문직 간 국제보건 역량
전문직 간 국제보건 역량은 국제보건의 속성상 다학제적 협력을 포함하고 있다"라고 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 WHO는 전 세계 건강수준 향상을 위한 중요한 전략으로 강조하고 있으며, 보건의료 각 전공별 다학제적 접근을 기반으로 한 교과목 및 비교과 활동 개발을 위한 통합적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2000년 이후 대학 차원에서 교과목 개발, 연구와 사회봉사 기구 설립이 증가하고 있다. 간호학, 의학, 치의학, 약학, 법, 사회복지 전공의 교육과정개발을 위해 대학 차원의 다학제적 협력 역량 개발과 기반 조성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문직 간 국제보건 역량의 단계는 CUGH(Consortium of Universities for Global Health) 보건의료인 교육과정 전문직 간 교육체제 단계에 따르면, 국제시민 단계, 탐색단계, 기본실무단계, 전문실무단계로 구분된다". 이 단계에 따르면 단계가 높아질수록 국제보건 관련 분야에 대한 역량이 심화되며,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국제보건 종사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이 된다".
이러한 전문직 간 국제보건 역량의 11개 영역은 국제 사회의 질병부담, 건강과 보건 의료체계의 세계화, 건강의 사회적, 환경적 결정인자, 역량 강화, 협업, 파트너 관계 및 의사소통, 윤리, 전문적 실무, 건강형평성과 사회적 정의, 프로그램 관리, 사회 문화 및 정치적 인식, 전략적 분석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국제보건 전문가는 세계인들의 건강형평성을 위하여 보건뿐 아니라 인간 삶 전 분야와 학문이 융합되어 실천되도록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모든 간호학생들이 세계의 보건문제와 이슈를 인지하고 사회·환경적 건강결정인자를 확인하며 해결방안을 찾는 경험이 필요하며, 제한된 자원 안에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대상자를 이해하는 것이 국제적 역량을 가진 간호사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2. 국제간호리더십 개발과 네트워킹
2.1. 국제간호리더십 함양
국제간호리더십 함양은 개념의 이해, 관련 지식 습득, 현장에 대한 이해 등 다각도로 접근하여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국제간호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한 노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은 국제간호전문가의 활동을 관찰하고, 개발도상국의 보건의료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현지 간호대학생과의 교류를 통해 리더십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둘째, 해외봉사 프로그램은 대학생사회봉사협의회, 태평양아시아협회, NGO 단체, 정부 파견 봉사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여 국제보건 분야에서의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다. 셋째, KOICA 영프로페셔널 프로그램과 KOICA 봉사단은 개발도상국 현장에서의 국제개발협력 사업 참여를 통해 국제보건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넷째, 국제간호전문가 과정은 국제보건 및 국제개발협력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이론 교육과 실습을 병행하여 실무 중심의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처럼 다양한 프로그램과 실습 기회를 통해 간호사는 국제간호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다".
2.2. 국제보건과 국제개발협력사업의 사례 학습
국제보건과 국제개발협력사업의 사례 학습이다.
베트남 꽝지성 행복프로그램: 지역사회 보건역량 강화 사업은 베트남 꽝지성의 7개 현 7개 꼬뮨 보건소를 대상으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진행된 사업이다. 이 사업의 목표는 일차 보건의료와 서비스 향상이었다. 사업 기본방향으로는 보건소 사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 자문, 보건소기반 서비스 질 향상과 보건의료인력 역량 강화, 자재 지원, 주민 건강환경을 위한 지역사회 조직과 주민건강지도자 역량 강화, 자가건강관리를 위한 주민 건강교육과 홍보 등이 있었다.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보건소 운영 모델과 매뉴얼 개발, 보건의료인력 역량 개발, 기자재 지원, 주민건강교육 및 홍보 등이 있었다. 이를 통해 보건소 운영체계 구축, 보건의료인력 역량 향상, 주민 건강 인식 개선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어려움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