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내용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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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초등학생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내용 개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초등학생의 미디어 이용 현황 및 문제점
2.1. 청소년의 유해 매체 노출
2.2. 청소년의 저조한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3. 효과적인 미디어 교육을 위한 방안
3.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강화
3.2. 디지털 시민성 교육 제공
3.3. 시간 관리 및 자기 조절 능력 배양

4. 가정과 학교의 역할
4.1. 가정에서의 미디어 사용 지도
4.2. 교실에서의 미디어 활용 및 규범 설정
4.3. 학교 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도입

5. 정책적 지원 방안
5.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커리큘럼 개발
5.2. 교사 연수 및 전문성 강화
5.3. 부모와 지역사회 참여 촉진
5.4. 안전한 디지털 환경 조성을 위한 법적 규제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초등학생들의 미디어 사용 현황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2020년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95%가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3시간 이상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이 다양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동시에 과도한 스크린 타임의 문제를 야기한다. 디지털 기기는 학습 도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많은 학교에서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정보의 질과 신뢰성에 대한 비판적 사고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소셜 미디어의 사용 증가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변화를 가져오는 한편, 사이버 불링과 같은 부정적 경험의 위험도 증가시키고 있다. 따라서 초등학생들의 미디어 사용 현황을 분석하는 것은 이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디지털 환경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접근의 필요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된다.


2. 초등학생의 미디어 이용 현황 및 문제점
2.1. 청소년의 유해 매체 노출

청소년의 유해 매체 노출은 심각한 문제로, 다양한 형태의 유해 정보에 노출되고 있다"이다. 여성가족부 청소년유해매체 점검단은 2021년 6월 온라인상 청소년 유해정보를 점검한 결과, 53,114개의 게시물 중 약 38%가 청소년 유해정보를 포함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성인용 영상물, 성매매, 마약류, 불법도박, 자살유발정보, 신분증 위변조, 불법사금융 등의 유해 정보가 다수 발견되었다. 또한 선정성, 청소년 유해물건, 유해업소 홍보 등의 유해 정보도 적지 않게 나타났다. 이처럼 청소년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해 매체에 노출되고 있으며, 이는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이다.


2.2. 청소년의 저조한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한국 청소년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은 OECD 국가 중에서도 매우 낮은 편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021년 5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만 15세 학생(중3, 고1)들은 사기성 전자우편(피싱 메일)을 식별하는 역량 평가에서 OECD 국가들 중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피싱 메일 여부를 식별하여 정보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테스트에서 덴마크, 캐나다, 일본, 네덜란드, 영국 학생들이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인 반면, 한국 학생들은 멕시코, 브라질, 콜롬비아, 헝가리 등과 함께 최하위 집단에 속했다"".

또한 한국 학생들은 주어진 문장에서 사실과 의견을 식별하는 능력에서도 OECD 회원국 평균 47%에 못 미치는 25.6%를 기록하여 최하위를 나타냈다"".

이와 관련하여 "정보가 주관적이거나 편향적인지를 식별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받았는가"를 묻는 조사에서도 한국은 폴란드, 이탈리아, 그리스, 브라질 등과 함께 평균 이하의 그룹에 속해, 학교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이 드러났다"".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평균이 54%인데 반해, 한국은 절반 수준인 49%에 그쳐 평균보다 낮은 수준을 보였다"". 반면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덴마크, 미국 등에서는 70% 이상의 학생들이 정보의 편향성을 판단하는 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한국 청소년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이 OECD 국가 중에서도 매우 저조한 편으로, 정보의 신뢰성 판단, 사실과 의견 구분 등 디지털 리터러시 핵심 역량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학교 교육과정에서 체계적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3. 효과적인 미디어 교육을 위한 방안
3.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강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강화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미디어 교육을 위한 핵심 방안이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이는 초등학생들이 건강하게 디지털 환경을 탐색하는 데 필수적이다.

첫째, 연령별 맞춤형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설계가 필요하다. 저학년(1-3학년) 아동의 경우 이미지와 짧은 비디오에 주로 노출되므로, 안전한 인터넷 사용법, 기본적인 정보 검색 방법,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식별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해야 한다. 중학년(4-6학년) 아동에게는 보다 심화된 교육이 필요한데, 이들은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을 경험하고 있으므로 비판적 사고와 분석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뉴스 기사 분석, 광고의 목적 이해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모든 프로그램은 실습 중심으로 구성하여 아동이 직접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둘째, 교육적 앱, 소프트웨어, 디지털 도구의 활용이 효과적이다. 교육적 앱은 아동의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Kahoot!과 같은 퀴즈 기반 앱은 학습 내용을 게임화하여 아동의 흥미를 끌고,...


참고 자료

김유리, "초등학생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효과와 정책적 시사점", 미디어 교육학 연구, 2022.
박성민, "디지털 시민성 교육의 중요성과 방향성 연구", 교육 정책 연구, 2021.
장수연, "초등학교 미디어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사례", 초등교육연구, 2020.
김현정, 디지털 세대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교육과학사, 2021.
이지영, 21세기 미디어와 아동 교육의 미래, 학지사, 2020.
박진희, 디지털 시대의 아동 보호와 윤리 교육, 양서원, 2021.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스마트폰 과읜존 실태조사, 2020
정혜진·장은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강화 방안>, 교육부·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1.
<조선일보>, 청소년 하루에 동영상 5시간 시청... 유해 영상물에 노출, 2022년 4월 18일, 서울.
<미디어오늘>, 청소년 등장하는 유튜브 절반, 성차별 담겼다, 2021년 12월 10일, 서울.
<한겨레>, 피싱 메일 몰라?…한국 청소년 '디지털 문해력' OECD 바닥 '충격', 2021년 5월 17일, 서울.
여성가족부, 210629_보도자료_청소년 유해매체 모니터링단 운영 현황 및 현장방문, 2021년 6월 29일.
홍남희, <미디어 리터러시 담론과 아동, 청소년-미디어 이용 취약층에서 일탈의 프로슈머까지>, 《한국언론정보학보》, 2021.
설진아·강진숙 (2020). <미디어교육>, KNOU PRESS
[미디어교육부] 2018 미디어교육 컨퍼런스 자료집, 황용석 건국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디지털 미디어 환경과 세대 간 디지털 격차 P.90-113
[미디어교육부] 2020 미디어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작 모음집, P.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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