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 상담 및 사례관리의 어려움: 지역사회 요인을 중심으로
1.1. 서론
1.1.1. 논문 소개
이 논문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 상담 및 사례관리의 어려움: 지역사회 요인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 상담 및 사례관리를 담당하는 현장 전문가들이 경험한 어려움을 지역사회 차원에서 탐색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청소년 유관기관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심리상담사 등 15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 특성을 반영한 지역사회의 체계가 부족한 현실로 나타났으며, 제도적, 교육적,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이는 비자살적 자해 청소년의 상담 및 사례관리에 어려움을 주는 지역사회 요인을 처음으로 탐색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비자살적 자해 관련 제도 개선, 중재 프로그램 개발, 전담기관 구축 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 본론
1.2.1. 연구의 필요성
비자살적 자해란 죽으려는 의도 없이 고의적이고 직접적으로 자신의 신체 조직을 훼손하거나 손상시키는 행위로, 최근 청소년들의 비자살적 자해가 증가하면서 지역사회의 건강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국내 연구에서는 지역사회 고등학생의 22.8%가 비자살적 자해 경험이 있으며, 이 중 67.1%가 최근 1년 이내 평균 7.13회의 비자살적 자해를 시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자해 청소년의 상담건수는 2017년 8,352건에 비하여 2018년 27,976건으로 3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이에 지역사회의 Wee 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신겅강복지센터, 학교 Wee 클래스 등 다양한 센터에서 상담 및 사례관리를 진행하고, 간호사, 심리상담사, 사회복지사 등의 다양한 전문인력이 노력하고 있음에도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 상담건수는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에서 비자살적 자해 청소년들의 상담 및 사례관리를 어렵게 했던 요인들을 지역사회의 다양한 측면에서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간호학적 측면에서 비자살적 자해를 시도한 청소년들의 지역사회 기반 중재 방안 마련 및 개선을 위한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1.2.2. 연구의 목적
지역사회의 현장 전문가가 경험한 청소년 비자살적 자해 상담 및 사례관리를 어렵게 했던 지역사회 요인을 다양한 측면에서 탐색하는 것이다."
1.2.3. 연구 설계
연구 설계는 지역사회에서 청소년 비자살적 자해 상담 및 사례관리를 어렵게 했던 요인들을 지역사회의 다양한 측면에서 탐색하기 위하여 청소년 유관기관에서 근무하는 현장전문가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고, Hsieh와 Shannon이 제시한 전통적인 내용분석방법을 자료 분석에 적용한 질적 내용 분석연구이다"
1.2.4. 연구 대상
연구 대상은 G시의 지역사회 센터에서 청소년 비자살적 자해 상담 및 사례관리에 대한 경험이 충분한 현장 전문가로, 아래의 기준에 부합하는 자를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지역사회에서 비자살적 자해 청소년의 상담 및 사례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Wee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드림스타트팀, 또는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근무하는 자 중, 연구시점을 기준으로 1년 이내에 청소년 비자살적 자해상담 및 사례관리를 경험한 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에 따라 참여한 현장 전문가는 간호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심리상담사로 총 15명이었으며, 여성 12명, 남성 3명이었고 평균연령은 36.73세, 청소년 비자살적 자해 사례관리 평균 기간은 4.44년이었다.
1.2.5. 자료수집
포커스 그룹 인터뷰 시 연구문제를 명확히하고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기 위하여 연구자가 직접 구조화된 질문지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도입질문 "지금까지 진행한 상담 및 사례관리를 진행한 청소년들의 비자살적 자해를 시도한 원인은 무엇이었나요?", 전환질문으로 "최근에 진행했던 청소년들의 비자살적 자해 상담 및 사례관리의 경험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최근에 진행한 비자살적 자해 청소년의 상담 및 사례관리를 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최근에 비자살적 자해 청소년들의 상담 및 사례관리를 어렵게 했던 지역사회 요인은 무엇이었나요?", 마무리 질문 "지금까지 청소년 비자살적 자해 상담 및 사례관리를 어렵게 했던 경험과 지역사회 요인에 대해 이야기했는데요, 혹시 추가로 말씀하고 싶은 것이 있으십니까?" 등의 질문과 면담 흐름에 따른 즉각적 질문을 활용하였다. 세미나실이나 회의실 등의 공간에서 주진행자가 인터뷰를 이끌며 참여자들이 말한 중요한 내용과 비언어적 행동 등을 현장 노트에 메모하였고, 보조진행자는 인터뷰 녹음도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그룹별 약 55분에서 67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고, 녹음된 인터뷰 내용은 주진행자와 연구보조원이 필사하였으며, 그 내용은 주진행자가 인터뷰 녹음을 들으며 대조,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정확성을 확인하였다.
1.2.6. 자료분석
수집된 자료는 Hsieh와 Shannon이 제시한 전통적 내용분석의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진술문을 도출, 진술문에서 사례관리의 어려움으로 지역사회 요인과 관련된 의미 있는 단위를 선별, 개방코딩목록 작성, 25개의 하위범주와 6개의 범주로 분류, 주제 도출, 주제와 관련하여 코드, 하위범주, 범주 분석 및 통합하여 현상에 관한 기술 정리의 과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지역사회 비자살적 자해 청소년의 상담 및 사례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지역사회 요인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1.2.7. 타당성 및 윤리적 고려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Guba와 Lincoln이 제시한 사실적 가치, 일관성, 적용가능성, 중립성을 준거로 하였다. 사실적 가치를 위해 연구참여자들의 진술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하였으며, 일관성을 위해 자료를 반복적으로 분석하고 비교하는 작업을 거쳤다. 적용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사회 현장 전문가의 경험을 충실히 반영하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고, 연구자의 선입관이나 편견이 배제될 수 있도록 중립성을 확보하려 노력하였다.
이 연구는 동국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진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에게 연구의 배경과 목적, 참여 철회, 익명성 보장, 연구 종료 후 자료 파기 등에 관해 설명한 뒤 동의서에 서명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