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깥놀이와 연계한 자연놀이 아동중심놀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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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깥놀이와 연계한 자연놀이 아동중심놀이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모래놀이치료
1.1. 모래놀이치료의 역사와 정의
1.2. 모래놀이치료의 이론적 구성
1.2.1. 치유과정
1.2.2. Kalff의 모래놀이치료 단계
1.2.3. 상징과 모래놀이치료
1.3. 모래놀이치료의 실제
1.3.1. 모래놀이치료실
1.3.2. 모래상자
1.3.3. 모형
1.3.4. 모래놀이 치료자

2. 어린이집 운영안내
2.1. 보육철학 및 목표
2.1.1. 보육철학
2.1.2. 보육목표
2.2. 운영현황
2.2.1. 어린이집 연혁
2.2.2. 어린이집의 환경
2.2.3. 보육시간
2.2.4. 보육료
2.2.5. 연령별 집단크기와 교사 수
2.2.6. 보육교직원 구성
2.2.7. 보육교직원 역할
2.3. 보육프로그램
2.3.1. 연간보육계획안
2.3.2. 연간행사계획안
2.3.3. 맞춤형 보육프로그램
2.4. 하루일과
2.5. 건강·영양·안전관리
2.6.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2.6.1. 부모참여프로그램 및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
2.6.2.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2.6.3. 지역사회 전문가 정보
2.7. 공지사항

3. 아동건강교육
3.1. 건강교육 방법
3.2. 건강교육 지도유형
3.2.1. 과학 활동
3.2.2. 역할놀이
3.2.3. 미술활동
3.2.4. 요리활동
3.2.5. 부모와의 시간 갖기
3.2.6. 동화&애니메이션
3.2.7. 게임 활동
3.2.8. 부모교육
3.2.9. 현장학습
3.3. 건강교육 지도 시 교사의 역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모래놀이치료
1.1. 모래놀이치료의 역사와 정의

모래놀이치료는 영국의 아동심리치료자인 Margaret Lowenfeld(1935, 1979)가 놀이치료의 한 형태로 시작한 심리치료 방법이다. 처음에 Lowenfeld는 놀이의 투사적 기능에 모래놀이의 촉감을 추가해 모래놀이치료를 시작했다. 모래에 물을 붓고 모형을 놓게 하여 시작한 것이 바로 그녀의 '세계기법(World Technique)'이다.

교육심리학자였던 Ruth Bowyer는 "Lowenfeld World Technique"라는 제목의 책을 저술하여 세계기법을 아동에게 적용한 효과를 기술한 바 있다.

본격적으로 모래놀이치료를 발전시킨 사람은 Dora Kalff로, 스위스에서 융의 분석심리학을 공부한 Dora Kalff는 융의 권유로 런던에 가서 Lowefleld에게 공부를 한 후 융 이론에 기초한 모래놀이치료를 발전시켰다. 그녀는 이미지 만들기 작업이 하나의 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는 융의 신념(1916)을 받아들이고 거기에 Lowenfeld의 세계기법을 접목시켜 새로운 장르의 아동심리 치료기법을 발전시켰다고 할 수 있다.

융은 창조적 행위에 대한 프로이드의 해석을 확장하여 창조행위자와 창조행위자가 창조한 이미지 사이의 관계성을 심화시켰다. 적극적 상상(active imagination)이라 불리는 융의 기법은 인간의 내면에는 그가 미처 인식하지 못한 감정과 생각으로 충만해 있으며, 판타지가 자유롭게 흐르는 것을 관찰하고 나면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감추어진 부분들이 의식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모래놀이치료에 대한 Kalff의 관점은 이러한 융의 개념들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Kalff(1980)는 내담자들이 놀이하는 모래놀이 공간을 '자유롭고 보호받는 공간'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수용적이고 안아주는 환경의 개념을 제시했다. 그녀의 이러한 접근은 인간정신 안에는 전체성(wholeness)과 치유를 향한 기본적 추동이 있다는 융의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 Kalff는 내담자가 모래상자를 꾸미면서 '자기(self)가 출생의 순간부터 정신의 발달과정을 안내하고 있는 모습을 보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모래놀이치료는 융의 분석심리학을 기반으로 발전해왔으며, 내담자의 자기(self)를 중심으로 내면의 무의식적 과정을 표현하고 통합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모래놀이치료의 이론적 구성
1.2.1. 치유과정

모래놀이치료의 치유과정은 모래놀이치료의 어떤 장면이 치유를 상징하는 것인가와 연관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점에 대해 Kalff는 치유과정에 자기배치(self Constellation)가 필수적이라고 보았다. 모래상자에 자기가 출현해야만 그 결과로 건강한 자기(ego)가 발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기배치의 결과로 출현한 건강한 자아는 건강한 인격의 통합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보통 자기는 그림자(shadow)를 통합하면서 원의 형태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치유과정을 상징할 때 등장하는 모래상자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종교적 주제, 만다라, 상자중심에의 모형배치와 대극의 합일 등이다. 그러나 Kalff에 따르면, 자기가 모래상자에 배치되는 시점은 내담자가 매우 취약해져 있는 상태이므로 자기가 배치되었다고 안심하고 치료를 종료해서는 안 된다. 자기의 배치와 새로운 자기의 출현 이후에 변화가 일어난다고 보았다. 즉 내담자의 언어표현이 많아지고 모래상자에서의 표현이 보다 적극적으로 변화하며 외부세계에서도 독립적이고 유능한 모습을 나타낸다. 그리고 나면 내담자는 언어적으로 그리고 보다 직접적으로 개성화과정을 표현하게 된다.

Ammann(1991)은 모래상자에 일어나는 변화의 과정을 2가지로 구분하였다. 하나는 생애초기에 아동 자신의 신경학적, 기질적, 감각적 문제나 양육자의 우울, 정신병리, 부재 등의 문제로 신뢰롭고 안정적인 초기관계를 맺지 못해 외부세계와 건강한 관계를 만들어 가지 못하는 보다 심각한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모래놀이치료를 통해 인격의 전체성을 이루어 새롭고 건강한 인격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Ammann은 이것을 치유과정(healing process)이라고 하였다. 두 번째는 변화과정(transformation process)이라고 하여 비교적 건강한 자아의 발달을 성취하였으나 그 관점이 다소 협소하거나 한쪽으로 치우쳐진 사람들이 보다 넓고 건강한 조망을 얻기 위해 모래놀이치료에서 거치게 되는 변화이다. 이런 사람들은 다소 불안하거나 우울한 문제를 갖고 있으며 한족으로 치우친 그림자, 남성성과 여성성을 회복하고 자기와의 접촉을 통해 건강한 개성화과정을 완성해 간다.


1.2.2. Kalff의 모래놀이치료 단계

Kalff(1980/2003)는 Neumann(1973)의 아동발달이론을 근거로 모래놀이치료에서 나타나는 치유와 변화과정을 단계화하였다. Neumann의 이론은 아동발달 뿐 아니라 성인의 치유와 성장과정의 내적 변화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Neumann은 자기(self)가 핵심이라고 보았다.

(1) 모-자 단일체 이 단계의 아동은 자기와 타인에 대한 구분을 갖고 있지 못하다. 아동은 어머니의 무의식을 공유하고 있으며 생후 1년 정도 지속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 초기 모-자녀 관계는 이후의 모든 관계에 기초가 되어 다른 사람과의 정서적 관계의 기본 토대가 된다. 또한 자아에 대한 인식이 생기기 이전 존재하는 단계로 자아발달 이전의 원형적 특성 때문에 아동은 어머니를 자신의 개인적 어머니로 지각하지 않고 대모, 모신으로 지각한다.

(2) 개인적 어머니와의 관계 두 번째 단계는 세계어머니, 즉 대모로부터 분리되어 현실에 존재하는 어머니와의 관계를 맺어가는 단계이다. 그 의미는 아동이 어머니의 정신세계로부터 자신의 정신세계로 분리되어 가는 것이며 관계형성에 반드시 필요한 독립된 개체로서 현실에 존재하는 어머니와의 관계를 맺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 자기의 배치 3세 무렵이 되면 이전 단계에서 잘 양육된 아동은 이 시기에 정신의 중심에 자기가 배치된다. 이를 Kalff는 자기의 배치라고 불렸고 Neumann은 이를 중심화(centroversion)라고 불렸다. 어머니에 대한 전체성을 경험함으로써 아동의 정신에 전체성의 불꽃이 점화되는 것이다. 이때 아동은 내면에 자기를 통한 완전성(completedness)을 경험한다. 그러나 아직 자아발달은 이루어지지 않은 시기이다.

(4) 동식물단계 Kalff는 초기 의식단계를 동식물단계라고 명명하였다. 이 단계가 상징적으로 동물과 식물에 비유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이제 막 싹트기 시작한 의식이 처음으로 원시적 세계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무의식의 분리되지 않은 상태를 상징하는 바다에서 기원한 심리적 재료들이 물리적인 형태를 갖추기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5) 전투단계 이 단계는 모래놀이에 나타나는 상징적 이미지가 전투의 특성을 갖고 있다고 해서 전투단계라고 한다. 모래상자 안에 서로 반대편에 빠우는 세력을 배치하는 게 특징적이다. 아동의 정신발달은 모성적인 무의식 에너지에서 분리되어 의식적이고 남성적인 에너지와 동일시하게 된다.

(6) 집단에의 적응단계 집단에의 적응단계는 자아발달의 마지막 단계인데 이 단계에서 새롭게 발달한 정신의 의식적 특성이 바깥, 현실세계에 적응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대극들의 통합이 이루어지며 자아는 이 단계에 이르렀음을 스스로 알게 되며 일시적인 휴지기에 들어가 평온을 유지하게 된다.


1.2.3. 상징과 모래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에서 사용되는 모든 재료와 소품들은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 경험한 자아와 자기간의 불균형은 그것을 보상하려는 힘을 일으키고 그 힘은 상징을 통해 의식의 수준에 이르게 된다. 인간의 무의식 속에 있는 힘들은 의식으로는 알 수 없지만 상징에 투사된 내용을 통해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재료에 대해 알게 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상징은 의식화되지 못하고 무의식 속에 억압된 내용을 보상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상징은 의식적이기도 하고 무의식적이기도 하다. 눈으로 명확하게 보고 의식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식적이며 그러나 무의식이 그것에 투사한 내용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무의식적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징은 항상 그것 너머의 어떤 것을 의미한다. 모래놀이치료에서 내담자가 만들어내는 모래상자 속의 여러 가지 모형들과 구성물들은 그것 자체로도 의미를 가지지만, 그것들이 상징하는 무의식적 내용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것이 모래놀이치료의 핵심적인 과정이다. 이러한 상징의 의미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은 치료자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모래상자 속의 다양한 상징들은 내담자의 무의식적 세계를 반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성장과 파괴, 생명과 죽음, 선과 악, 남성성과 여성성 등의 대극적 상징들이 나타나는데, 이는 내담자의 심리적 갈등과 분열을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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