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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실무를 하면서 비판적 사고를 하는 것이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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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간호실무를 하면서 비판적 사고를 하는 것이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의 개념과 특성
1.1. 간호의 정의와 특성
1.2. 간호의 목적과 역할
1.3. 간호와 의학의 차이

2. 간호과정의 개요
2.1. 간호과정의 정의와 특성
2.2. 간호과정의 중요성
2.3. 간호과정의 단계
2.4. 간호사의 자질 요구사항

3. 비판적 사고
3.1. 비판적 사고의 정의와 특성
3.2. 비판적 사고의 필요성
3.3. 비판적 사고의 요소와 태도
3.4. 비판적 사고 기술

4. 사정
4.1. 사정의 정의와 목적
4.2. 자료수집 방법
4.3. 자료 검증과 조직
4.4. 특수한 목적의 사정
4.5. 윤리적, 법적 고려사항

5. 진단추론
5.1. 간호진단의 정의와 중요성
5.2. NANDA 분류체계
5.3. 간호진단 유형
5.4. 간호진단 과정에서의 오류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의 개념과 특성
1.1. 간호의 정의와 특성

간호는 과학과 예술의 융합으로, 대인관계의 상황에서 나타나는 응용 예술이다. 안녕증진, 질병예방, 건강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행위로,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돌봄 활동이다. 나이팅게일은 "대상자를 최상의 조건에 두어 자연적으로 치유되게 하는 것"이라고 간호의 목표를 정의하였다. 미국간호협회(ANA)에 따르면 간호는 건강과 능력의 보호와 증진, 최적화이며, 질병과 상해의 예방이고, 인간 반응의 진단과 치료를 통한 고통 경감 및 개인, 가족, 지역사회, 인구집단에 대한 돌봄차원의 옹호임을 의미한다. 간호의 예술성은 대상자와의 의미 있는 관계 개발 능력, 대상자가 직면하는 의미 파악 능력, 간호 수행 능력, 합리적 사고 능력, 윤리적 실무 능력 등을 포함한다. 또한 간호는 문제해결에만 국한되지 않고 대상자의 견해, 비판적 사고, 돌봄관, 생애 학습, 사회정의 증진을 포함하는 독특하고 특별한 활동이다.


1.2. 간호의 목적과 역할

간호의 목적과 역할은 다음과 같다.

간호는 건강과 능력의 보호와 증진, 그리고 최적화이며, 질병과 상해의 예방이고, 인간 반응의 진단과 치료를 통한 고통 경감 및 개인, 가족, 지역사회, 인구집단의 간호에서의 옹호이다. 즉, 간호의 궁극적인 목적은 대상자의 안녕 증진과 질병 예방, 그리고 건강 회복을 돕는 것이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신체적, 심리사회적, 문화적, 영적 요구에 대한 총체적 접근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간호사는 대상자와의 돌봄 관계를 형성하고, 대상자의 건강 문제를 진단하고 중재하며, 건강증진 행위를 촉진한다. 또한 간호사는 학술적 연구를 통해 전문적 간호 지식을 발전시키고, 사회 정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공공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역할도 수행한다.

요약하면, 간호의 목적은 대상자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 및 관리하는 것이며, 간호사는 이를 위해 대상자 중심의 총체적 돌봄을 제공하고, 전문적 지식을 발전시키며, 사회적 정의 증진에 기여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3. 간호와 의학의 차이

간호와 의학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의학적 초점은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있지만, 간호학적 초점은 인간반응에 대한 진단과 치료, 예방에 있다"" 의학은 질병의 치유에 초점을 두지만, 간호는 대상자를 돌보는데 초점을 둔다"" 의학은 병태생리학적, 생물학적, 신체적인 효과에 주력하지만, 간호는 생물학적, 심리사회학적, 문화적, 영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는 전인적인 접근방식을 취한다"" 의학은 질병과 상해에 대한 치료에 대해 교육하지만, 간호는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증가시키기 위한 자가간호 방법을 교육한다"" 마지막으로 간호는 안녕 활동 증진에 초점을 두는 반면, 의학은 그렇지 않다""


2. 간호과정의 개요
2.1. 간호과정의 정의와 특성

간호과정의 정의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간호과정은 실제적, 또는 잠재적인 건강문제를 확인, 예방, 치료하고 대상자의 강점을 확인하고 안녕을 증진하는데 사용되는 체계적이고 창조적인 접근법이다. 1955년 Hall이 간호를 과정으로 처음 서술하였고, 1959년부터 1963년 사이에 Johnson, Orlando, Wiedenbach가 간호가 제공되는 일련의 단계를 '간호과정'이라고 처음 사용하였다. 이후 1960년대부터 간호과정은 3단계에서 5단계, 6단계 과정으로 발전하였다. 간호과정은 1973년 ANA에서 실무 표준을 개발하면서 간호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기반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이후 여러 주에서 간호사의 실무 법에 간호 역할을 법적 부분으로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를 포함시켰다. 현재 간호과정은 모든 간호사에게 실무의 기반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간호과정은 체계적이고 논리적이지만 간호의 돌봄 능력을 감소시키지는 않는다. 간호과정을 배우면 오히려 돌봄의 다양한 행동, 즉 안위, 참여, 친절함, 양육, 부드러움과 관심 등이 향상된다. 간호이론가들은 돌봄이 간호의 핵심이며, 돌봄 없이는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한다. 돌봄 요소와 간호중재는 인간 돌봄과 관련되며, 돌봄이란 대상자가 제공된 도움을 받아들이고 간호받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신뢰의 상태를 의미한다.

간호과정의 목적은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대상자의 건강요구를 충족시키도록 틀을 제공하는 것이다. 간호과정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역동적이고 순환적이다. 간호를 제공하면서 대상자의 변화하는 반응을 평가하고, 사전에 완료된 단계는 정확성과 적합성에 대해 끊임없이 검토한다. 둘째, 대상자 중심이다. 대상자의 요구가 언제나 우선이다. 셋째, 전인적이다. 대상자를 각각의 고유한 개인으로 간주하며, 신체-정신-영적-문화적 측면을 총체적으로 고려한다. 넷째, 계획적이고 목표 지향적이다. 간호중재는 원리와 연구에 입각해서 신중히 고려되어야 하며, 대상자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선택된다. 다섯째, 근거 중심적이다. 가능한 최선의 근거에 기반한 중재를 선택하고 결정한다. 여섯째, 융통적이다. 계획에 맞추어 간호하지만 계획은 계속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일곱째,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하다. 연령, 의학적 진단, 안녕-질병 연속선상의 어느 시점에서도 이용 가능하며, 개인, 가족, 단체, 지역사회를 위한 간호 제공에 이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건강상태 중심이다. 간호계획은 건강상태에 대한 진술에 의해 조직되며, 문제가 제거될 수 없을 때 가능한 안도감을 제공하고 대상자의 강점을 지지하며 자신의 상태에 대해 이해하고 의미를 깨닫게 도와준다.


2.2. 간호과정의 중요성

간호과정은 다음과 같은 중요성을 가진다.

첫째, 간호과정은 협력을 증진시킨다. 모든 간호팀 구성원들이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존중할 때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된다. 간호과정은 효과적이고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만족감을 높인다.

둘째, 간호과정은 비용 효율적이다. 오류를 방지하고 진단과 치료, 대상자 문제에 대한 예방을 촉진함으로써 입원기간을 줄이고 의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셋째, 간호과정은 일반인의 간호사에 대한 역할 이해를 증진시킨다. 간호사가 가치 있는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간호과정을 통해 어떻게 합병증을 예방하고 회복을 촉진시키는지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넷째, 간호실무의 전문적 표준을 요구한다. 간호과정의 성공적인 이용은 간호전문직에서 요구하는 실무의 전문적 표준을 충족시킬 수 있다.

다섯째, 간호에 대한 대상자의 참여도를 높이고 ...


참고 자료

김경윤 외,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과 근거기반실무역량과의 관계, 2016
김조자 외, 수문사,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간호과정,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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