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가지의 진로이론을 선택하고 그에따른 자신의 진로이야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세가지의 진로이론을 선택하고 그에따른 자신의 진로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진로와 진로상담의 정의
1.2. 진로상담의 목표

2. 진로선택이론
2.1. 특성-요인이론
2.2. 홀랜드이론
2.3. 직업적응이론

3. 진로발달이론
3.1. 자기개념
3.2. 진로발달단계
3.3. 생애역할

4. 현대사회와 진로상담의 변화
4.1. 다변화되는 직업세계
4.2. 긱경제와 다중직업
4.3. 진로상담의 새로운 방향성

5. 다중지능이론과 진로교육
5.1. 강점지능 활용 능력 향상
5.2. 지능의 조화를 통한 능력 발휘
5.3. 폭넓은 진로탐색
5.4. 적합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역량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진로와 진로상담의 정의

우리가 흔히 말할 때 쓰는 '진로'는 앞으로 나아갈 방향, 길을 포괄적으로 의미하지만 '진로상담'에 있어서의 '진로'는 영어로는 커리어(Career), 한 개인이 일생동안 자신이 하는 일과 관련하여 경험하는 모든 체험, 활동을 지칭한다. 여기에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대화를 통한 상호작용인 '상담'이라는 의미가 결합한 '진로상담'은 개인의 일생 전반에 걸쳐 일과 관련해 일어나거나 일어날 수 있는 모든 형태의 체험과 관련된 내용을 상담자와 내담자간에 소통하는 일을 말한다.


1.2. 진로상담의 목표

진로상담의 목표는 크게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 목표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며, 나의 성격과 가치관은 어떠한지, 체력을 비롯한 신체적 특성은 어떠한지를 알아가는 것이 첫 번째 목표이다.

두 번째로는 내가 선택하고자 하는 직업의 특성을 아는데 있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직업도 끊임없이 생성과 소멸을 하는 만큼 현재의 시각에서 바라본 직업이 미래에는 어떻게 존재하게 될 것인지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세 번째는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내담자가 본인의 진로에 대해 올바른 선택과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네 번째는 내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함과 더불어 내담자 스스로가 직업과 진로선택을 하기에 앞서 올바른 정보를 찾고 활용하도록 이끌어야한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목표는 원하는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만드는데 있다. 단순이 돈벌이에 그치지 않고 자아실현은 물론 직업윤리 준수를 통해 사회에도 이바지할 수 있는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처럼 진로상담은 단순히 내담자의 생계수단을 함께 찾아주는 일에 그치지 않는다. 내담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개인에게 맞는 적합한 직업을 함께 찾아 사회 구성원으로 올바르게 성장하는 과정을 돕는 일이기에 그만큼 중요하고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2. 진로선택이론
2.1. 특성-요인이론

특성-요인이론은 20세기 초 미국의 파슨즈(F.Parsons)가 저서에서 제시한 이론이다. 당시 미국 사회는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 도시로 대규모 노동자들이 유입되면서 다양한 직업군이 생성되고 발달하던 시기였다. 이 시기에 이주한 노동자와 직업을 탐색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파슨즈는 합리적인 직업 선택을 위한 세 가지 고려사항을 제시하였다.

첫째, 자신에 대한 이해이다. 자신의 흥미, 잘하는 것, 신체적·정신적 능력 등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선택하고자 하는 직업에 대한 이해이다. 목표한 직업을 갖기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한지, 그 직업의 특성과 보수, 장단점, 전망 등을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앞서 언급한 두 가지 요인을 합리적으로 연결하려는 노력이다. 자신의 특성과 직업의 특성이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그러나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사회적 특성상 개인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검사나, 적성을 한 가지만 고려한 특정 직업을 찾는 것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또한 개인의 특성과 정확히 일치하는 직업을 찾는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적인 직업 선택이 보장되지는 않는다는 한계도 지적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슨즈의 특성-요인이론은 직업 선택에 있어 개인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제시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2.2. 홀랜드이론

홀랜드이론은 몇 가지 가정이 등장한다. 홀랜드(J.L.Holland)는 개인은 본인의 성격이 발휘되는 직업을 선택하기에 같은 직업군의 사람은 비슷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가정에 따라 사람의 성격과 직업환경을 6가지로 분류해 설명했는데 RIASEC유형이라 불리며 다음의 육각형모형으로 간단히 설명할 수 있다.

실제적(Realistic) 사람들은 도구, 기계를 다루고 기술적 분야, 실질적 사물중심의 분야에 흥미를 느끼며 주로 엔지...


참고 자료

김봉환 외, 「Holland」, 1996
(주)천재교육, 「과목별 학습백과 공업 고등」, 천재교육 편집부
Ginizberg. 1984. P.179
김춘경, 「상담학 사전 세트」, 학지사, 2016
곽필순, 김봉환, 「Holland의 직업성격과 직업환경의 일치도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한국상담학회, 2005년 6권 3호 pp.837-848
강소연 외(2019). 교육학개론. 파주: 양서원.
하순련 (2012). 다중지능 프로젝트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출판 파란마음.
김주현(2005).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박은정(2011). 다중지능 기반 진로교육이 고등학생의 진로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