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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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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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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으)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졸업 과제_강의안
1.1. 단원 제목: -(으)면 안 되다
1.2. 학습 목표
1.3. 수업 진행 방식
1.4. 도입
1.5. 문형/문법: -(으)면 안 되다
1.6. 실습
1.7. 연습1
1.8. 연습2
1.9. 활용
1.10. 마무리

2. 한국어 교안작성과 자료 개발
2.1. 문법 항목: (으)려고 하다
2.2. 학습 목표
2.3. 문법: (으)려고 하다
2.4. 제시
2.5. 연습
2.6. 활동
2.7. 마무리

3. 한국어 교원 수업지도안
3.1. 학습대상: 초급
3.2. 학습 목표
3.3. 목표 문법: N(으)로 & N(이)라서
3.4. 도입
3.5. 제시
3.6. 연습
3.7. 활동
3.8. 마무리

본문내용

1. 졸업 과제_강의안
1.1. 단원 제목: -(으)면 안 되다

-(으)면 안 되다"는 어떤 장소에서 금지되는 행동을 나타내는 문형이다. 이 문형을 사용하면 박물관, 잔디밭, 극장과 같은 장소에서 음식을 먹거나 핸드폰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금지 행동을 표현할 수 있다.

강의 도입 부분에서는 실제 예시를 통해 이 문형의 의미와 용법을 소개한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상황에서의 금지 표시를 보여주며 어떤 행동이 금지되는지를 물어보고, 이에 대한 대답으로 "안 돼요"라는 표현을 이끌어낸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으)면 안 된다"의 문형과 용법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문형 제시 및 설명 단계에서는 받침 유무에 따른 형태 변화를 자세히 설명한다. 받침이 있는 경우 "-(으)면 안 된다", 받침이 없는 경우 "-(으)면 안 된다"로 사용한다는 것을 보여주며, 다양한 예문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불규칙 변화 동사에 대해서도 추가 설명을 제공한다.

연습 단계에서는 통제된 문장 연습과 유의미한 문장 생성 연습을 실시한다. 통제된 문장 연습에서는 주어진 단어를 "-(으)면 안 된다" 형태로 바꾸어 문장을 완성하는 연습을 한다. 유의미한 문장 생성 연습에서는 학생들이 실제로 경험한 장소와 금지 행동을 언급하며 "-(으)면 안 된다"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드는 활동을 한다.

활용 단계에서는 그림 카드를 활용한 활동과 학생의 모국어 상황에 대한 활동을 진행한다. 그림 카드 활동에서는 장소를 나타내는 카드를 보고 해당 장소에서 금지되는 행동을 "-(으)면 안 된다"를 사용하여 말하는 연습을 한다. 학생의 모국어 상황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나라에서 금지되는 행동을 말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문형의 활용 능력을 높인다.

마지막으로 수업 내용을 정리하며, "-(으)면 안 된다"의 형태와 용법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이처럼 이 수업은 "-(으)면 안 되다" 문형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다양한 단계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 상황 제시, 체계적인 문형 설명, 단계별 연습, 활용 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이 이 문형을 정확하고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1.2. 학습 목표

'-(으)면 안 되다'를 이용하여 어느 장소에서의 금지를 표현할 수 있다"이다. 이는 학습자들이 '-(으)면 안 되다' 문형을 활용하여 특정 장소에서 금지되는 행동을 말할 수 있게 함을 의미한다. 즉, 학생들이 박물관, 극장, 잔디밭 등의 장소에서 음식물 섭취, 핸드폰 사용, 잔디 밟기 등의 금지 사항을 '-(으)면 안 되다'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차시의 학습 목표라고 할 수 있다.


1.3. 수업 진행 방식

수업 진행 방식은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실습을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먼저 교사가 목표 문형의 사용 상황을 제시하며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발한다. 이후 교사는 문형의 형태와 의미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학생들이 개별 및 짝활동을 통해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학생들이 실제 맥락에서 목표 문형을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수업 진행 방식을 통해 학생들은 문법 항목을 효과적으로 내재화할 수 있다."


1.4. 도입

(도입) 여러분, 박물관에 가면 이런 표시를 볼 수 있습니다. (음식물 금지 그림을 보여주며) 이게 무슨 표시일까요?" 학생들은 "음식을 먹지 마세요"라고 대답한다. 교사는 "네, 맞아요. 여러분 박물관에서 음식을 먹어도 되나요?" 학생들은 "아니요. 안 돼요"라고 대답한다. 교사는 "그래요. 박물관에서는 음식을 먹으면 안 돼요"라고 설명한다. 이처럼 교사는 여러 장소에서의 금지 사항을 예로 들어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특정 장소에서 어떤 행동을 하면 안 되는지 인식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으)면 안 되다' 표현의 사용 상황을 구체적으로 노출시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있다."


1.5. 문형/문법: -(으)면 안 되다

'-(으)면 안 되다'는 특정 장소나 상황에서 금지되는 행동을 나타내는 문형이다. 이 문형은 주로 명사나 동사에 붙어 사용되며, 받침이 있는 경우 '-(으)면 안 되다'로, 받침이 없는 경우 '-(면 안 되다'로 결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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