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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적 리더십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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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거래적 리더십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거래적 리더십
2.1. 거래적 리더십의 정의
2.2.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변인
2.2.1. 상황적 보상
2.2.2. 예외에 의한 관리
2.3. 거래적 리더십의 장점 및 문제점

3. 변혁적 리더십
3.1. 변혁적 리더십의 정의
3.2.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변인
3.2.1. 카리스마
3.2.2. 영감
3.2.3. 개인에 대한 고려(개별적 배려)
3.2.4. 지적 동기유발
3.3. 변혁적 리더십의 장점 및 문제점

4.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비교분석

5. 비교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느낀 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이나 조직의 유지, 존속과 성장, 발전은 그 조직에 참여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노력에 의해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그 조직 안에서 리더는 조직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여 그들에게 고도의 동기부여와 참여의지를 유도하여 목적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고자 노력하게 된다. 즉, 리더십은 조직구성원의 만족, 동기유발 및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리더십의 개념과 중요성, 훌륭한 리더의 특성과 효과적인 리더십의 요인 등에 관하여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접근을 통한 각양각색의 이론들이 발굴되어져왔다. 이렇게 리더십에 관한 풍부한 논의와 이론적 발전이 이루어져 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현대 사회는 리더십에 관한 색다른 시각 등을 요청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사회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현대 사회의 변화 속도와 폭이 빠르고 넓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즉 사회 변화 추세에 걸맞게 또는 그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조직을 선도해 가야할 리더의 역할이 중요해지기 때문이다.


2. 거래적 리더십
2.1. 거래적 리더십의 정의

거래적 리더십은 리더가 상황에 따른 보상에 기초하며 부하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Burns(1978)에 의하면 거래적 리더십은 개인이 가치 있는 어떤 것을 교환할 목적으로 다른 사람과의 계약에 있어 주도권을 취할 때 발생한다. 즉, 리더는 교환이라는 시각을 가지고 부하에게 접근한다는 것이다. 교환거래란 거래 리더는 부하들의 욕구를 파악해서 부하들이 적절한 수준의 노력과 성과를 보이면 그에 대해 보상하고, 부하들은 보상수준에 따라 업무를 수행한다는 것이다."


2.2.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변인
2.2.1. 상황적 보상

상황적 보상은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변인 중 하나로, 리더가 직원들에게 업무 성과에 따른 보상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노력에 대한 보상의 거래 계약이라고 할 수 있다. 리더는 업무 능률이 좋으면 많은 보상을 약속하여 직원들에게 긍정적인 자세를 갖게 한다. 반대로 업무에 벗어난 행위를 하는 직원들에게는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누리지 못한다는 점을 인식시켜 문제점을 파악하고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리더는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보여주면서 직원들이 스스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상황적 보상은 직원들의 행동과 성과에 대한 보상을 통해 동기부여를 하는 거래적 리더십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2.2.2. 예외에 의한 관리

예외에 의한 관리란 업무를 함에 있어 매사에 관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집중을 하지 못하거나 자주 실수하는 행동을 보이는 직원들에게만 개입해 수정활동을 돕는 것을 말한다. 또한 조직 규율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직원들에게도 개입해 수정행동을 실시하도록 지시한다. 하지만 자칫 이럴 경우 상황적 기피만을 강화하는 직원들이 생길 수 있다. 즉, 문제행동을 보이는 직원들에게 리더가 적절히 개입하고 개선할 ...


참고 자료

빌게이츠 – 미래로 가는길
도리존슨 – 스타벅스 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정기수 – 리더십과 조직
http://www.newsway.co.kr/news/view?ud=2022011116380762185,, ‘삼성부터 롯데까지’ 인사제도 바꿨다
윤선일 외 1명(2021),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이 팀워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기효능감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리더십연구, P67~98
[참고] https://brunch.co.kr/@minnation/1713 (표)
김성준, 조직문화 통찰, 클라우드 나인, 2019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플랜비디자인, 2019
김종운, 인간관계 심리학, 학지사, 2017
안효자,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수문사, 2018
도복늠,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정담미디어, 2016
피터 센게, 강혜정 역, 학습하는 조직, 에이지21, 2014
유민봉, 한국행정학, 박영사, 2010
박내회, 조직행동론, 박영사, 2007
정우일 외, 리더와 리더십, 박영사, 2009
Richard L. Daft 저, 리더십 이론과 실무, 한경사, 2017
Peter G. Northouse 저 김남현 역, 리더십 이론과 실제, 경문사, 2013
박보식 저, 리더십 이론과 실제, 대영문화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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