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가드너는 전통적인 지능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간의 지능이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발현된다는 점을 강조한 다중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es Theory)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IQ 테스트나 학교 교육이 지나치게 언어적, 논리-수학적 지능에 의존하는 문제를 지적하며, 인간의 다양한 지적 능력을 이해하고 존중할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이 이론은 교육 현장에서 개인 맞춤형 학습과 다양한 평가 방식을 제안하며 혁신적인 접근으로 평가받고 있다.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르면, 다중지능이론이란 하버드 대학교 교육 심리학과 교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가 1983년 '마음의 틀'(Frames of Mind) 이라는 저서에서 처음으로 제시한 이론이다. 이것은 기존의 인간의 지능 측정 방법에 대한 회의를 느껴 연구 개발하게 된 인간의 지능과 교육의 개념을 재정비한 이론이다. 즉, 가드너는 기존의 IQ 테스트는 학교에서 얼마나 성공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측일 뿐, 새로운 정보·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능력이나 새로운 문제 해결에 대한 능력을 알아내기 힘들었다고 주장하며, 인간의 지능을 단일화된 개념이 아닌 다양한 형태의 복합적인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종전의 개념을 다원화하여,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음악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대인관계적 지능, 개인이해적 지능, 자연탐구적 지능 등 여덟 가지의 독립적인 지능을 제안하였다.
2.2.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2.2.1. 언어적 지능
언어적 지능은 글을 쓰거나 말을 하기 위해 필요한 지능이며, 언어의 다양한 기능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언어적 지능은 음운, 어문, 의미 등의 복합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언어의 여러 상징체계를 빠르게 배우며, 그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언어적 지능은 모든 정상적인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며 빠르게 발달하는 능력으로, 인간이 가진 능력 중에서 가장 많이 연구된 능력이기도 하다. 언어적 지능의 하위개념은 이야기 듣기, 말하기, 이야기하기, 이야기 꾸미기, 앞으로 일 상상하기, 동화구연, 작문(친구에게 편지쓰기, 묘사하기, 순서 맞추기, 브레인스토밍), 녹음해서 듣기, 낱말게임, 낱말 퍼즐, 말잇기, 단어 읽고 듣고 알아맞히기, 토론, 논쟁 등이다.
이러한 능력에서 두각을 보이는 사람들은 소설가, 수필가, 연설가, 정치가, 시인, 기자, 법관, 교사 등이 있다. 이들은 언어적 지능이 뛰어나서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언어 관련 문제를 빨리 해결할 수 있다. 즉, 언어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언어의 상징체계를 잘 다룰 수 있고, 언어의 음운, 어휘, 문법, 화용 등 언어의 다양한 측면을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2. 논리-수학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은 숫자나 규칙, 명제 등의 상징체계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그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또한 논리적 유형과 관계, 진술문과 명제(원인 및 결과, 만약 ~라면 ~이다), 함수 등의 추상적 사고 능력도 포함한다. 즉 이러한 사고 과정들은 범주화, 분류, 추리, 일반화, 계산, 가설 검증 등으로 표현된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수에 대한 이해와 논리적인 문제 해결력이 뛰어나며 추론을 잘 이끌어낸다. 논리-수학적 지능의 하위개념은 정보의 이해, 산출, 변형, 측정, 유형, 관계분석, 분류, 서열, 확률, 통계, 유목화, 추상화 등이다. 이 지능은 수학자, 세무사, 과학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건축기사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2.2.3. 공간적 지능
공간적 지능은 시각적·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는 능력과 해당능력을 통해 형태를 바꿀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 지능에는 색깔, 선, 모양, 형태, 공간 등과 이들 요소들 간에 존재하는 관계에 대한 감수성이 포함된다"" 이 지능은 신경과학에 의하면, 시각화가 눈으로 보는 것만을 의지하지 않으며, 시각장애인도 높은 수준의 시각 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시공간적 세계를 세밀하게 인지하고, 건축가, 미술가, 발명가와 같이 3차원적 세계를 변형시키는 데에 재능을 가지고 있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밤하늘에 떠 있는 별을 보고 방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