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비고츠키 피아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05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비고츠키 피아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1. 피아제의 인지발달 관점
2.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2.2.1. 감각운동기
2.2.2. 전조작기
2.2.3. 구체적 조작기
2.2.4. 형식적 조작기
2.3.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 이론
3.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관점
3.2. 근접발달영역 이론
3.3. 비계설정(발판화)
3.4. 고등정신기능의 내면화
3.5. 언어

4.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각 시대는 그 시대가 가진 교육적 요구 및 필요성에 따라 이론적 당위성을 부여하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는 이론을 동반하는 특성을 보인다. 농경시대에는 가정을 중심으로 한 교육 형태가, 산업사회에는 교사를 중심으로 한 학교에서의 집단 학습 형태 교육이 이루어졌다. 나아가 현재 21세기 정보화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을 기점으로 지식과 정보라는 자원을 중심으로 한 다양화와 창의성, 유연성과 복잡성이라는 단어로 대표되는 시대로 융합과 변화를 통해 학습의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현재까지의 교사 중심의 암기 위주 교육은 정보화 사회에는 효과성이 없다는 지적과 함께 학습자 중심의 실제적 교수학습의 필요성이 교육 현장에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환경과 부단한 상호작용을 가지게 되고 이 과정에서 인간의 내면과 외부 세계, 인간과 자연, 그리고 사물과 사물 간 관련성을 파악해 통합적 사고를 가지게 된다. 즉 상반되는 두 세계의 관계성을 파악해 사물의 개념과 조화로움을 획득하도록 돕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생각한 학자들은 두 세계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로 인지 발달을 정의하였다고 할 수 있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1. 피아제의 인지발달 관점

피아제는 자신의 아이들이 새로운 사물을 어떻게 탐색하고 자신에게 닥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며 자신과 외부 세계를 어떻게 이해하는가를 구체적으로 연구하며 인지발달이론을 체계화하였다"". 인지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관점은 도식과 적응, 동화와 조절, 평형화 등의 다섯 가지 고유 개념의 이해를 통해 설명된다"".

첫째로 도식은 사고의 기본 단위로 연령 증가에 따라 변화된다"". 도식은 아주 작거나 더 크고 일반적일 수 있으며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 과정을 통해 기존 도식을 확장시키고 새로운 도식을 만들어낼 수 있다"".

둘째는 적응으로 평형화의 유지를 위해 새로운 경험과 도식을 서로 조정하는 과정이다"". 이는 동화와 조절을 통해 전개된다"". 셋째로 동화는 새로운 경험을 기존 도식에 따라 이해하는 과정이며 넷째로 조절은 새로운 경험에 대한 반응을 뜻하는데 이는 기존 도식이 변경되고 새로운 도식이 만들어지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평형화는 현재 인지구조와 정보 간 균형을 회복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적응은 동화와 조절을 통해 균형이 이루어진 평형화 상태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새로운 경험을 이해할 수 없을 때는 인지적 갈등이 발생하게 되고 불평형 상태가 되어 우리 사고를 변화시키게 된다"". 이처럼 인지적 불평형은 새로운 평형 상태를 회복하려 하는 노력을 발생시키고 이러한 측면에서 인지적 불평형은 인지발달의 주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2.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2.2.1. 감각운동기

감각운동기는 출생에서부터 2세까지의 단계이다. 이 시기 영아는 감각과 운동을 통해 주변 세계를 탐색하고 이해하고자 노력한다. 대상영속성과 자연모방 능력이 발달한다. 대상영속성이란 어떠한 대상이 보이지 않을 때에도 그 대상이 존재한다는 개념이며, 자연모방은 영아가 본 모델의 행동을 생후 18~24개월 사이 모방하게 되는 특성이다. 이 시기 영아의 지적 능력은 급격하게 성장하여 행동을 하기 전에 상황에 관한 사고가 이루어져 문제를 해결하는 속도가 빨라진다. 그러나 영아는 여전히 구체적인 물리적 상황에 의해 사고하며,...


참고 자료

이해경 외(2002), 인지발달에 대한 삐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사회과학연구, 20-1.
임문숙(2001), Piaget와 Vygotsky의 인식론에 비추어 본 구성주의의 학습 원리, 청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개념획득과 언어발달의 관련: 피아제와 비고츠키 심리이론의 교육학적 해석(이병숙희,울산대학교.2014)
비고츠키 이론에서 ‘생각과 말’에 대한 유아교육적 고찰(김혜연.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2021)
피아제의 놀이 이론의 교육학적 해석(김덕영.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2017)
피아제 발달이론의 논리적 정당화와 교육적 함의(은은숙. 경북대학교 대학원.201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화학과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김수연.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200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