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최초 생성일 2024.10.05
11,3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몬테소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몬테소리 교육철학
1.1. 마리아 몬테소리의 생애
1.2. 몬테소리 교육이론의 기반
1.3. 몬테소리의 교육관
1.4. 몬테소리 교육의 핵심 개념
1.4.1. 정신적 태아
1.4.2. 호르메
1.4.3. 민감기
1.4.4. 흡수정신
1.4.5. 정상화

2.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2.1. 교육 목표
2.2. 교육 원리
2.3. 교육과정
2.3.1. 일상생활영역
2.3.2. 감각영역
2.3.3. 수학영역
2.3.4. 언어영역
2.3.5. 사회적 행동영역

3. 몬테소리 교사의 역할
3.1. 관리자
3.2. 촉진자
3.3. 관찰자

4.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4.1. 강점
4.2. 약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몬테소리 교육철학
1.1. 마리아 몬테소리의 생애

마리아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로서 의학의 배경을 가지고 교육의 발달에 공헌하게 된다. 지체아들을 지도하면서 의학과 교육을 연합하고자 하는 그녀의 강한 노력은 전통적인 의학의 방법으로부터 벗어나게 했으며 자신의 부족한 점을 채우기 위해 다시 철학과 교육을 공부하게 된다. 1900년에서 1907년까지 몬테소리는 로마 대학에서 교수로 인류학을 강의하였다. 1907년 어린이집의 책임을 맡게 되면서 세겡의 방법을 정상 어린이의 교육에 본격적으로 적용해 보게 된다. 몬테소리의 저술과 활동들은 유아교육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어린이들을 관찰한 결과 정신발달의 연속적인 발달단계를 상정하고 각 시기마다 특별히 중요한 측면이 있음을 생각하였다. 오감의 발달 중 특히 시각과 촉각의 발달은 지적 성장과 추상적 개념의 이해에 기본적임을 발견하고 같은 과제를 반복하는 방법을 통해 유아들의 감각발달을 도와주는 교수자료들을 구안하였다. 준비된 환경으로서 3-7세까지의 어린이들이 마련된 교구 중에서 스스로 선택하여 활동함으로써 학습에 몰두하고 서로 도와줄 수 있는 교육활동을 체계화하였다. 몬테소리의 이론과 자료들은 1919년경부터 영국의 유치원에도 보급되기 시작하여 중산층을 위한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크게 부응하게 되었다. 특히 준비된 환경의 개념과 교구들은 공?사립 유치원에서 사용하는 교육자료의 설계와 구안에 크게 영향을 주게 된다.


1.2. 몬테소리 교육이론의 기반

몬테소리 교육이론의 기반은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의 철학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즉, 몬테소리 교육이론의 바탕이 된 것은 앞선 교육 철학자들의 사상에 기반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들은 아동기 그 자체가 자주적인 실체로서 존재한다는 것과 아동 스스로 자아를 형성해 낸다는 것을 강조하였고, 몬테소리도 이러한 관점을 공유하고 있다.

특히 몬테소리는 아동을 성인이 원하는 데로 만들 수 있다는 주장에 반대하였으며, 아동은 자신의 성숙기제에 따라 스스로 학습한다는 자동 교육개념을 제시하였다"" 즉, 몬테소리는 아동이 자신의 내적 발달 원리에 따라 스스로 배우고 성장한다고 보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몬테소리의 아동에 대한 사상은 정상화, 준비된 환경, 자동교육, 민감기, 흡수정신 등의 독특한 교육적 개념으로 발전되었다"" 이는 몬테소리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고, 강제성 없이 아동 스스로 능력을 발휘하며 내적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음을 보여준다.


1.3. 몬테소리의 교육관

몬테소리의 교육관은 교수·학습이론으로서의 작업이론과 교육목적으로서의 정상화의 두 가지 측면으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작업이론은 인간은 작업을 통해서 인성을 형성하고 자신을 완성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에게 바람직한 작업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는 자신의 내적 충동에 따라 작업에 매력을 느끼고 즐기며 자신을 전환시킨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인간은 시민정신의 근본을 배우게 된다. 유아의 작업은 성인의 작업과 다른데, 유아는 능동적으로 작업에 참여하는 실제 작업자로써 성장해 나간다. 유아의 작업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려는 것이 아니라 작업 그 자체가 목적이 된다. 유아는 최소한의 노력을 들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최대한의 에너지를 투여하며 작업을 수행한다. 이러한 몬테소리의 작업에 대한 견해는 교수·학습에 대한 이론적인 토대를 제공한다.

둘째, 정상화는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이다. 정상화란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반복하여 만족감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 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정상화된 유아는 모든 환경을 사랑하는 감각을 가지며 이 감각은 환경의 질서를 유지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작업을 사랑하는 특성을 갖고 작업을 수행했을 때 기쁨을 갖게 되며, 외부세계와의 접촉을 통해 자발적인 집중을 함으로써 인지능력을 구성해 나간다. 정상화된 유아는 현실에 애착을 갖고 자발적인 자기 훈육을 이루며 만족감과 기쁨을 가진다.

따라서 몬테소리의 교육관은 유아중심의 자유가 보장된 선택 활동의 분위기에서 유아의 생명을 관찰하고, 자극하며, 발전시키는 것이다. 몬테소리는 유아에 대한 직관적 관찰을 근거로 유아의 천성적인 잠재력과 자유와 사랑의 환경 속에서 개발...


참고 자료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김희태· 정석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이소은 ·이순형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정 유주연 · 김혜전 ·장민영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몬테소리의 그 교육의 모든 것 이영숙 창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