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지도 동기유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소년기의 특징과 중요성
1.2. 청소년 지도의 필요성
2. 청소년 지도 방법
2.1. 청소년 지도의 개념
2.2. 청소년 지도 방법의 원리
2.2.1. 청소년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
2.2.2. 다양성과 융통성
2.2.3. 활동 중심
3.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청소년 지도 사례
3.1. 영어 학습에의 적용
3.2.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4. 결론
4.1. 청소년 지도 방법의 장단점
4.2. 효과적인 청소년 지도를 위한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소년기의 특징과 중요성
청소년기는 성인기로 성장하기 위한 전 단계로, 이 시기에는 진로를 결정하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을 찾아서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해 나가는 단계이다.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적, 생리적 변화는 청소년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정립하고 자아실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독립성을 추구하며, 또래 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기르게 된다. 이처럼 청소년기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 청소년들의 경험과 활동은 이후 성인기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1.2. 청소년 지도의 필요성
청소년 지도의 필요성은 청소년기의 특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청소년기는 발달과정상 아동에서 성인으로 가는 과도기로서 급격한 신체적, 생리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다. 자신이 신체적으로 어른으로 성장하는 것을 느끼면서 한편으로는 정체성에 대한 고민과 미래에 대한 불안과 고민을 느끼게 된다.
자아가 발달하면서 기존에 당연하게 여겼던 부모와의 관계를 다시 생각하게 되며, 억제된 환경으로부터 독립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강하게 생겨난다. 청소년기의 이러한 심리적 변화는 이상한 것이 아니지만, 이 시기에 받는 다양한 환경적인 영향들은 청소년에게 과도한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반발심을 일으키게 된다.
이처럼 청소년기는 급격한 변화와 도전에 직면하게 되는 시기이므로, 청소년들이 이 시기를 순조롭게 극복하고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 지도는 청소년들이 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하며 지원하고, 청소년의 잠재력을 건전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지원하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경우 과도한 성적 스트레스로 힘들어 하고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건전한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청소년 지도의 핵심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 지도 방법
2.1. 청소년 지도의 개념
청소년 지도의 개념은 청소년의 긍정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다양한 개입을 시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청소년 지도의 주된 목적은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자아 성장과 전인성의 함양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 지도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데 있어 어떻게 지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청소년 지도에 관한 효율적 실천전략을 청소년지도방법이라 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청소년지도방법은 청소년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적 필요 및 요구가 적절히 조합하여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자라고 발전할 수 있는 효율적인 실천전략이 되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지도는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 교육 과정과는 다르며, 학교 외 교육이며 사회에서 실천되는 교육적 활동이라 ...
참고 자료
김영인·노경주(2016), 「청소년 학습이론 및 지도」 개정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권점례 외 2명(2014), 「초등학교 교과별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영인, <청소년 학습이론 및 지도>, KNOUPress, 2016
장미경, <청소년 진로지도 및 상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데일 H. 슌크 외, 신종호 역, 「학습동기 이론, 연구 그리고 지원」, 학지사, 2013.
에이브러햄 매슬로, 오혜경 역, 「동기와 성격」, 21세기북스, 2009.
조규판 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