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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별화교육계획(IEP)
1.1. IEP 개요
IEP는 개별화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의 약자로, 특수교육 대상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와 특성에 맞는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한 문서이다.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현재 학습수행 수준과 개별적인 교육 목표,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 전략 및 방법, 관련 서비스 등을 상세히 기술하여 체계적이고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IEP 작성 시 학생의 보호자, 교사, 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하여 협력하며,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수정·보완함으로써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이를 통해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전인적 발달과 통합교육 실현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 IEP의 개요라고 할 수 있다.
1.2. IEP 구성요소
1.2.1. 대상 아동의 인적 사항
유아 이름은 김ㅇ원이며, 생년월일은 만 5세이고 성별은 남자이다. 현재 연령은 6살이며 지적장애로 등록되어 있다. 보호자는 특수교사인 부모와 특수교육지도사인 모로 이루어진 다문화 가정이다. 교육기간은 2019년 11월 22일부터 12월 2일까지이다.
1.2.2. 현재 학습수행수준
현재 학습수행수준은 현재 학생이 학교에서 보이는 실제 수행 능력 수준을 의미하며, 이는 학생의 장애가 일반교육과정 참여와 성취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기술한다"" 이를 위해 학생의 과제 수행 능력, 표준화된 검사 결과, 교사와 부모의 관찰 및 의견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현재 학습수행수준은 장애학생의 현재 능력 수준에 대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진술로서, 이를 근거로 개별화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등이 결정된다"".
1.2.3. 장기 및 단기 교육목표
'1.2.3. 장기 및 단기 교육목표'는 IEP의 핵심적인 구성요소로, 학생의 현행수준을 기반으로 장기적인 학습 목표와 그에 도달하기 위한 단기적인 학습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기 목표는 학생이 일년 내에 도달할 수 있는 목표로 측정 가능한 용어로 기술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의 의도대로 되지 않을 때 물거나 꼬집는 행동 대신 "싫어요"를 사용하여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와 같은 구체적인 목표가 설정될 수 있다.
단기 목표는 장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간 단계의 목표로 세분화되며, 행동 목표의 형식으로 제시된다. 예를 들어 "자신의 의도대로 되지 않을 때 물거나 꼬지지 않는다."나 "자신의 의도대로 되지 않을 때 성인을 모방하여 "싫어요"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등과 같은 구체적인 단기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이처럼 장기 목표와 단기 목표를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관리하는 것은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고 학습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필요에 따라 교육 계획을 수정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1.2.4. 교육의 시작 및 종료일
IEP에서 '1.2.4. 교육의 시작 및 종료일'은 개별화교육을 실시할 시기와 기간을 명시하는 부분이다. 이를 통해 학생의 교육이 언제부터 시작되고 언제까지 진행되는지를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IEP의 교육 기간은 1년을 기준으로 한다. 즉, 학생의 교육이 해당 연도의 초부터 다음 연도의 초까지 진행되는 것이다. 그리고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에 따르면 IEP는 매 학년 시작 전에 작성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IEP에서는 교육의 시작일이 3월 1일이 되고, 종료일이 다음 해 2월 말일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학기 중에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된 경우에는 배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IEP를 작성해야 한다. 이때 교육의 시작일은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된 날이 되며, 종료일은 해당 연도 2월 말일이 된다. 이처럼 IEP는 학생의 특수교육 배치 시기에 따라 교육 기간이 유동적으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1.2.5. 일반교육과정 참여 정도
일반교육과정 참여 정도는 장애를 가진 학생이 일반 학급 수업에 참여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개별화교육계획(IEP)에는 일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정도를 명시하여, 장애 학생의 교육 환경을 구체화한다. 미국의 경우, IEP에 일반 프로그램 참여 시간을 백분율이나 주당 시간으로 명시한다. 이는 장애 학생의 교육적 필요에 근거하여 결정된다. 우리나라도 최근 통합교육이 법적으로 명문화되며, 현장에서 통합교육이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장애 학생의 의미 있는 일반 프로그램 참여를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 수정 전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1.2.6.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
IEP에는 학생에게 제공되는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의 목록을 기술해야 한다. 특수교육진흥법에 따르면 특수교육의 내용은 교과교육, 치료교육, 직업교육으로 규정되어 있다. 특수교육 서비스는 장애를 가진 학생의 요구에 맞게 특별히 설계한 수업을 의미하며, 주로 특수교사나 통합학급 교사가 제공한다. 관련 서비스는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는 다른 특별 수업 또는 치료를 말하며, 관련 서비스 요원이 제공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