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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의성과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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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세스의성과척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식스시그마의 개요
1.1. 식스시그마의 정의
1.2. 식스시그마의 6가지 주제
1.3. 식스시그마의 문제해결 프로세스: DMAIC와 DMADOV

2. 식스시그마 프로젝트의 제조 분야 성과
2.1. 모토롤라의 식스시그마 프로젝트 성과
2.2. GE, Gencorp, Allied Signal의 식스시그마 프로젝트 사례

3. 식스시그마 프로젝트의 고객 관련 성과
3.1. 고객 만족과 수익성의 관계
3.2. 고객 관점의 결함 제거

4.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위한 식스시그마
4.1. DMADOV 방법론
4.2. 신제품 및 프로세스 설계에 활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식스시그마의 개요
1.1. 식스시그마의 정의

식스시그마는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결함과 변동성을 최소화하여 기업의 성공을 달성하고 유지하며 최대화하려는 종합적이고 유연한 활동 체계이다. 이는 고객의 니즈에 대한 자세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계적 분석을 사용하며, 프로세스의 설계, 재설계, 개선에 초점을 맞추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식스시그마는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결함을 최소화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는데 목적을 두며, 이를 위해 DMAIC(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과 DMADOV(Define, Measure, Analyze, Design, Optimize, Verify) 등의 체계적인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프로세스의 성과를 높일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도 제고와 기업 경쟁력 강화라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1.2. 식스시그마의 6가지 주제

식스시그마의 6가지 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에 대한 진정한 관심이다. 식스시그마는 고객 만족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다.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결함을 제거하고 고객 관점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둘째, 데이터 및 사실에 의한 경영이다. 식스시그마는 데이터와 통계 분석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의사결정이 객관적이고 사실에 기반하도록 한다. 단순한 직관이나 경험이 아닌 데이터에 근거한 체계적인 문제 해결을 강조한다.

셋째, 프로세스 중심의 접근이다. 식스시그마는 기업의 모든 활동을 프로세스로 바라보고, 이 프로세스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자 한다. 프로세스 관점에서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내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전향적 경영이다. 식스시그마는 사후 대응이 아닌 사전 예방적 접근을 추구한다. 현재 프로세스의 성과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발생 가능한 문제를 미리 예측하여 대응한다. 이를 통해 불량이나 결함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한다.

다섯째, 장벽 없는 상호 협력이다. 식스시그마는 부서 간, 계층 간 칸막이를 없애고 전사적인 협력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신속한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여섯째, 완벽을 향한 노력과 실패에 대한 관용이다. 식스시그마는 완벽한 품질을 목표로 하지만, 실패와 시행착오를 용인한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혁신과 발전을 추구한다.

이처럼 식스시그마는 고객 중심, 데이터 기반, 프로세스 개선, 예방적 접근, 협력, 그리고 끊임없는 혁신을 핵심 가치로 삼는다. 이를 통해 기업은 제조, 서비스 분야에서 획기적인 성과 향상을 달성할 수 있다.


1.3. 식스시그마의 문제해결 프로세스: DMAIC와 DMADOV

식스시그마의 문제해결 프로세스인 DMAIC와 DMADOV는 다음과 같다.

DMAIC는 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의 약자로,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기존 프로세스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식스시그마 방법론이다. 먼저 문제를 정의(Define)하여 프로젝트의 범위와 목표를 설정한다. 다음으로 성과를 측정(Measure)하여 현재 상황을 파악한다. 그 후 데이터 분석(Analyze)을 통해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낸다. 이를...


참고 자료

피터 팬드 ・ 래리 홀프 공저, 6시그마란 무엇인가?, 물푸레, 2002
김영준 등 공저, 6시그마 경영과 DFSS, 한국생산성본부, 2001
"불량률 3/100만"··· 식스 시그마의 이해 https://www.ciokorea.com/news/36343
박성현, 이명주, 정목용, 2005년, < 6시그마 이론과 실제 >, KSA 한국표준협회
한호택, 장진영, 2005년, < 하루만에 배우는 6시그마 >, 에이지21
노재범, 이팔훈, 이승헌, 2005년, < 서비스 이노베이션 엔진, 6시그마 >, 삼성경제연구소
6시그마 활동(3) - 6시그마 경영의 특징 https://m.blog.naver.com/sigmagil/221693694352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 정의, 역사, 활용 방법 https://www.innomove.com/blog/business-model-frame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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