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매슬로 욕구위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논하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1. 주입식 교육관
2.2. 자연주의 교육관
2.3. 진보주의 교육관
2.4. 실존주의 교육관
2.5.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설명
2.5.1. 주입식 교육관
2.5.2. 성장식 교육관
2.6.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7.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3. 매슬로(Maslow)의 욕구위계이론
3.1. 매슬로(Maslow)의 욕구위계이론
3.1.1. 생리적 욕구
3.1.2. 안전의 욕구
3.1.3. 사회적 욕구
3.1.4. 존경욕구
3.1.5. 자아실현의 욕구
3.2. 매슬로(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의 거대한 물질문화가 번성하게 된 바탕에는 성과중심주의, 능률주의 등으로 일컫는 현대인의 경제성장 중심의 가치관이 자리하고 있다. 이는 21세기의 뛰어난 과학 기술의 발전을 이끄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경제성장의 우수함을 전적으로 비난할 수는 없지만, 물질중심의 성장과정에서 우리 사회에는 성공과 성과 등의 단편적 가치만을 쓸모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높이 추켜세우는 분위기가 만연해왔다. 현대 사회에는 자기가 없다. 성과 지향적 사회 분위기에 떠밀려 모두 앞만보고 달려가고 있지만, 자신이 어디를 향해 가는지 목적지를 알지 못한다. 코스를 이탈했다가 홀로 낙오될까 하는 불안감에 휩싸여 무작정 남들을 따라 달려 나가는 모양새이다. 그런 탓에 자신을 되돌아보고,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가려는 노력은 할 여력이 없다. 자기 자신의 목소리를 귀기울여보고 싶어도, 그러는 중에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외부적 성과와 물질적 삶을 영위하는 것에 도태되지 않을까 불안해한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은 무작정 내달리고 본다.
2.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1. 주입식 교육관
근대식 학교는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순종적이고 근면하고 성실한 노동자를 길러내는데 일조하며 유럽의 산업혁명과 경제성장을 꽃피우는데 커다란 밑거름이 되었다. 독일은 산업혁명의 후발주자라는 불리함을 극복하기 위해 19세기 초 초등 교육을 의무화하는 등 공교육 제도를 가장 먼저 시행하여 이후 성공적으로 근대적인 공업화를 이루어 내었다. 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근대화에 성공한 나라로 평가받는 일본도 독일의 교육제도에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이들 나라의 성장은 '강력한 국민 국가'를 목표로 국가가 주도하는 '주입식 교육'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사례가 되었다. 그러나 '주입식 교육'은 전체주의 국가에서만 효과적인 교육방식은 아니었다. '주입식 교육'은 개인의 경제적 자유를 중시하는 서구 여러 나라들의 이데올로기와 결합하여 자본주의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인적자원 양성이라는 목표에도 효과적이었기 때문에 한동안 서구 여러 나라에서 주된 교육 방식이었으며 최근까지도 대부분의 개발도상국들에서 빠른 시간 안에 선진산업국가의 지식과 정보를 적절하게 흡수하여 산업사회에 도달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식으로 각광 받고 있다.국가 주도의 '주입식 교육'은 특히 한국에서 최근 까지 교육의 주된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았다. 이것은 우리나라에서 교육이 "서당, 과거제도로 대변되는 전통 사회의 유산으로 교육은 암기 위주의 고부담 시험준비"로 간주되어 온 오랜 역사적 배경이 있었을 뿐만 아니라 "식민 지배, 해방, 전쟁 등 사회 격변으로 사회적 신분 상승에 있어서 귀속적변수보다 학력 간판과 시험 성적이 결정적 변수"가 되었다는 근대사의 특수성이 작용한 결과였다. 일제강점기에 시작된 공교육제도를 기반으로 해방이후 미국의 교육과정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한 한국의 교육제도는 "광복 후의 사회적 혼란과 6.25 전쟁으로 인한 도덕적 타락이 현저하게 나타남에 따라 '반공 교육, 도의 교육, 실업 교육'을 강조"하게 되었으며, 경제 성장을 우선가치로 내세운 박정희 유신 정권의 통치기간 동안에는"국민교육헌장 이념 구현을 기본 방향으로 삼고 국민적 자질의 함양과 지식 기술의 쇄신"에 초점을 둔 국가 주도의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후 한국식 교육(국가 주도의 교육)은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독립한 나라 중 가장 빨리 산업사회에 안착한 나라'라는 평가를 받았던 한국의 경제발전에 힘입어 그것을 가능케 한 '성공적인 교육제도'라는 평가를 받으며 다른 나라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특히 국제학업성취도 평가(PISA)에서의 우수한 성적과 함께 "미국의 어린이들은 한국의 어린이들보다 매년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1개월이나 적다. 한국에서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우리도 여기 미국에서 바로 할 수 있다."라는 오바마 대통령의 발언 등은 대한민국의 교육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사례로 활용되기도 하였다.
2.2. 자연주의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은 루소의 근본사상에 입각하고 있다. 루소는 자연이 지닌 가장 중요한 의미를 우주의 질서에 일치되는 본래적인 인간 특성이나 성향을 뜻하는 것으로 인위적?가식적인 문화와 사회연습에 대치되는 개념으로 파악하였다. 즉, 자연은 문화에 대한 가치 판단의 개념이다.
또한 자연은 만물을 창조한 창조주로서의 신(神)으로 간주하는 개념이다. 루소에게 있어 "자연은 조물주에 의해 창조되어진 것으로 인간 이전의 조물주의 뜻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그 자연은 본질상 선이며, 이는 인간이 만든 악에 대비되는 개념이고 이름이다."
마지막으로 인간에게서 '자연'은 인간의 외부에서 작용하는 제 힘과 인위적 의식, 습관을 통해 변질되기 이전의 인간 본래의 경향성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루소는 인위적인 환경에 의해 왜곡되기 전의 심적 경향을 인간 속에 있는 자연성이라고 하였으며, 자연적인 심적 상태를 인간의 본성으로 보았다.
루소의 교육목적은 새로운 인간 모델, 자연인과 시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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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기수, 이상현 (2003). 실존주의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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