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 다중지능 이론과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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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드너 다중지능 이론과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1.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1.3.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1.4.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개념과 특성
2.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2.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대중적으로 알려진 지능지수 IQ는 20세기 초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와 그의 동료들이 프랑스의 학습 부진 학생의 보충수업을 위해 그들을 판별해 내는 도구로 발명한 지능지수이다. 지능을 수량화하여 측정할 수 있는 이 측정도구는 기억력, 이해력, 주의집중력, 변별력, 추리력과 관련된 인지과정을 측정하였고, 그 결과를 객관적으로 수치화 하였다.

그러나 심리학자 가드너(Gardner, 1983)는 이러한 단일지능에 대한 대안적 시각을 제시한다. 가드너는 기존 문화가 지능을 언어와 논리적 능력 등에 주된 초점을 두어 너무 한정하여 해석한다고 하였으며, 인간의 지능은 일반 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으로 구성된 것이며, 이러한 다양한 능력들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지능지수 점수가 함축하는 의미보다 넓은 시각에서 인간의 잠재 능력을 탐구한 그는 지능을 "지능이란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물건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문화적 장면에서 작용할 수 있는 생물, 심리학적 잠재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지능은 인간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실제적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하는 능력이자 효율적인 물품을 만들거나 자신이 속한 문화에서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능력이며 개인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문제를 발견하고 만들어내는 잠재능력이다. 이러한 지능은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며, 그는 연구를 통해 공간지능, 논리수학지능, 대인관계지능, 신체운동지능, 언어지능, 음악지능, 자기이해지능, 자연친화지능의 8가지 지능으로 구성된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하였다.


1.2.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다중지능이론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성을 중시한다. 다중지능이론에서 제시된 8개의 지능은 모두 동등하게 중요하기 때문에, 교육자는 이 8개의 지능에 대해 동일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이다.

둘째, 차별성을 강조한다. 모든 사람은 8가지 지능을 가질 수 있지만, 환경의 차이 및 교육 등의 영향과 제약으로 인해 각각의 지능은 서로 다르고 특징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지능의 차별성은 교육자의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이다.

셋째, 실천성을 강조한다. 지능은 현실 생활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자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교육자도 지능형 육성의 실천적 운용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이다.

넷째, 개발성을 강조한다. 학생의 다중지능 발전 수준은 교육자의 개발에 달려 있다고 보기 때문에, 교육자는 학생 개개인의 다중지능 발달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이다.


1.3.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언어적 지능은 효과적으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으로, 어휘력을 핵심으로 한다. 말하기나 듣기, 읽기나 쓰기와 같이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는 능력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인간이 기억하고, 분석하고, 계획하고, 창조할 수 있는 것은 이와 같이 언어를 매개로 하여 사고할 수 있는 능력, 즉...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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