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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감정코칭 프로그램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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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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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감정코칭 프로그램 분석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부모교육과 감정코칭
1.1. 감정코칭 프로그램의 정의와 특징
1.2. 자녀교육 유형
1.2.1. 축소 전환형 부모
1.2.2. 억압형 부모
1.2.3. 자유방임형 부모
1.2.4. 감정코치형 부모
1.3. 감정코칭의 5단계
1.3.1. 아이의 감정 인식하기
1.3.2. 친밀감 조성과 교육기회로 활용하기
1.3.3. 공감하며 경청하기
1.3.4. 자기감정을 표현하도록 돕기
1.3.5. 좋은 해결책 찾기
1.4. 감정코칭 프로그램의 효과 및 사례
1.5. 감정코칭 프로그램의 한계와 도전 과제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부모교육과 감정코칭
1.1. 감정코칭 프로그램의 정의와 특징

감정코칭 프로그램은 부모가 자녀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인식하고 다룰 수 있도록 돕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감정이 학습과 사회적 관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감정코칭의 특징은 부모가 자녀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억제하지 않고, 오히려 그 감정을 존중하고 이해하려는 태도를 강조한다.

감정코칭 프로그램은 다섯 가지 단계로 구성된다: 1) 자녀의 감정을 인식한다, 2) 감정 표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3) 감정의 원인을 이해한다, 4) 해결 방법을 찾도록 돕는다, 5) 문제를 함께 해결한다. 존 가트맨의 연구에 따르면, 감정코칭을 받은 부모는 자녀와의 관계에서 더 나은 소통을 이끌어내며, 자녀의 감정적 발달을 돕는 데 더 효과적이다. 이 프로그램은 자녀가 감정을 억누르거나 회피하는 대신, 이를 인식하고 건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2. 자녀교육 유형
1.2.1. 축소 전환형 부모

축소 전환형 부모는 자녀의 부정적 감정에 무관심하거나 무시하는 양육 스타일을 보인다. 이들은 자녀가 슬퍼하거나 화가 날 때 당장 기분을 전환시키려 노력하는데, 자녀의 감정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아끼던 금붕어가 죽어서 슬퍼할 때, 부모는 "그 정도 가지고 울 필요가 있나?"라며 아이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괜찮아, 내가 다른 금붕어 하나 사줄게"라며 주의를 딴 곳으로 전환시킨다. 이러한 태도는 아이의 감정을 축소하고 거부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런 유형의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자신의 판단을 신뢰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자존감이 낮고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도 부족하다. 또한 집중력 저하와 또래 관계 형성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결국 축소 전환형 부모는 자녀의 감정을 인정하고 이해하려 하기보다는 외면하거나 무시함으로써 자녀의 건강한 정서 발달을 저해하는 양상을 보인다.


1.2.2. 억압형 부모

억압형 부모는 자녀가 슬퍼하거나 화내면 비난하거나 벌을 주는 경우가 많다. 이들 부모는 자녀의 부정적 감정을 전환시키려 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잘못이라며 비난하기도 한다. 자녀가 혼자 자는 것이 무서워하면 "엄마가 옆에 있는데 무서울 게 뭐냐"며 야단을 치거나, 넘어져서 아파서 우는 아이에게 "그 정도가지고 사내 녀석이 운다고?"라며 꾸짖는 식이다. 슬픔, 두려움, 분노 등의 감정은 어린 자녀들이 감당하기 힘든 것이지만, 억압형 부모는 이를 이해하고자 노력하기보다는 어른의 기준에 맞추어 감정을 억누르려 한다.

억압형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겪게 된다. 첫째, 스스로의 판단을 신뢰하는데 더 많...


참고 자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 사랑하는 법 / 선혜연 저 / 사계절 / 2018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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