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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의안전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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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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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활속의안전퀴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 내 보건 및 안전관리
1.1. 코로나19 감염 예방
1.1.1. 코로나19 감염 위험성 파악
1.1.2. 코로나19 예방 수칙 교육
1.1.3. 코로나19 방역 및 관리 체계 구축
1.2. 교내 안전사고 예방
1.2.1. 교내 안전사고 실태 조사
1.2.2. 교내 안전사고 예방 교육
1.2.3. 교내 구급함 대여 사업
1.3. 흡연 및 음주 예방
1.3.1. 흡연 및 간접흡연 예방 사업
1.3.2. 금연 클리닉 운영
1.3.3. 건강 증진 프로그램 운영

2. 의약품 안전 관리
2.1. 약물 오남용의 이해
2.1.1. 약물의 종류 및 특성
2.1.2. 약물 오용 및 남용의 개념
2.1.3. 약물 오남용의 문제점
2.2. 의약품 안전 사용법
2.2.1. 의약품 선택 시 주의사항
2.2.2. 의약품 복용 방법 및 주의점
2.2.3. 의약품 보관 및 폐기 방법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 내 보건 및 안전관리
1.1. 코로나19 감염 예방
1.1.1. 코로나19 감염 위험성 파악

코로나19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감염자와 사망자를 발생시킨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이다. COVID-19에 감염되면 경증부터 중증에 이르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일부 감염자에게서는 폐렴이나 호흡 곤란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코로나19는 주로 감염자의 비말이나 에어로졸을 통해 전파되며, 밀폐된 공간에서 감염자와 접촉할 경우 감염 위험이 높아진다. 또한 감염자와 긴밀하게 접촉한 경우에도 감염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학교와 같은 밀집 환경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될 경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에 학교는 코로나19의 감염 위험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예방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1.1.2. 코로나19 예방 수칙 교육

코로나19 예방 수칙 교육은 재학생과 교직원들의 코로나19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대응 능력을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 당국은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먼저, 코로나19의 감염 경로와 증상에 대한 교육을 통해 구성원들이 코로나19의 위험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코로나19는 주로 비말 감염과 접촉 감염을 통해 전파되며, 발열, 기침,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는 사실을 명확히 전달한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감염의 위험성을 깨닫고 선제적인 예방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다음으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 수칙을 교육한다.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기본적인 방역 수칙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이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또한 증상 발현 시 신속한 자가격리와 검사 받기 등의 대응 요령을 알려준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능동적으로 코로나19 예방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교내 방역 활동에 대한 안내도 병행한다. 학교 당국이 주도하는 정기적인 방역 소독과 환기, 체온 측정 등의 조치를 소개하고,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요청한다. 이를 통해 학교 구성원 모두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노력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코로나19 예방 수칙 교육은 구성원들의 코로나19 감염 위험 인식을 높이고, 일상적인 예방 활동과 비상 상황 대응 능력을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학교 당국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 활동을 통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1.1.3. 코로나19 방역 및 관리 체계 구축

코로나19 방역 및 관리 체계 구축은 학교 내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이다. 체계적인 방역 및 관리 체계를 통해 학교 구성원들의 안전을 보장하고 감염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먼저, 건물 지킴이를 운영하여 외부인의 출입을 통제하고 건물 내 구성원들에 대한 문진표 확인 및 체온 체크 등을 실시한다. 또한 손 소독제를 제공하고 생활 속 거리두기를 지도하여 감염 예방을 위한 기초적인 조치를 취한다.

이와 더불어 방역 봉사자들을 모집하여 정기적으로 교내 방역 활동을 수행한다. 특히 건물 내 손잡이, 문 把手 등 접촉면을 중점적으로 소독하고 강의실 환기를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또한 집단 모임이나 마스크 미착용 등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사례를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지도한다.

나아가 보건소와 연계하여 코로나19 방역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방역 봉사자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손 위생 방법, 마스크 착용법,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구별법 등에 대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전문성을 높인다.

이와 함께 셔틀 및 통학 버스를 이용하는 학생들의 감염 관리를 위해 버스 탑승 전 열 체크와 명단 작성, 거리두기 좌석 배치, 버스 내 방역 활동 등을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주 2회 방송을 통한 코로나19 예방 수칙 교육, 기숙사 내 출입 시 열 감지 스티커 배부, 집단 활동 자제 등의 관리 대책을 수립한다. 또한 기숙사 건물 입구에 코로나19 경각심 제고를 위...


참고 자료

유인숙 외. 중학교 보건. 서울. 천재교육. 2015.
유인숙 외. 고등학교 보건. 서울. 천재교육. 2015.
사진자료 : Pixabay (https://pixabay.com/ko/)
경기도교육청 제2청사 장학자료 2011-1호. 초등학교 보건교과 수업모형 모음집. 경기. 2011.
의약품안전나라. 충청. 식품의악품안전처. 2022(https://nedrug.mfds.go.kr/index)
게보린정. 서울. 약학정보원. 2022 (https://www.health.kr/)
영상1. 유튜브. 식품의약품안전처. 약에도 유효기간이 있다! 확인방법은? [식약처x사물궁이](https://www.youtube.com/watch?v=CLPIDIksYRs)
김춘미 외, 지역사회보건간호학, 수문사, 2017, P185-186, 266-347,
생활실태조사 통계자료(흡연) (보건소 자료 제공)
이주열, 보건교육학, 계축문화사, 2018
OO대학교 홈페이지
(https://lily.sunmoon.ac.kr/MainDefault.aspx)
서울시교육청(2019학년도 학교보건 기본방향 알림) (http://buseo.sen.go.kr/web/services/bbs/bbsView.action?bbsBean.bbsCd=94&bbsBean.bbsSeq=7331&ctgCd=211)
국가법령정보센터(학교보건법)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20859&efYd=20200912#0000)
코로나19 환자 동향 출처
(http://ncov.mohw.go.kr/)
설문조사, 네이버 폼
금연두드림, 금연서비스 학교흡연예방 자료실
(https://nosmk.khealth.or.kr/nsk/user/extra/ntcc/nosmokeInfo/infoList/jsp/Page.do?siteMenuIdx=6)
보건소 2019년 사업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자료 (보건소 자료 제공)
생활실태조사 통계자료(흡연) (보건소 자료 제공)
서울아산병원, 코로나 19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3922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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