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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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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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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공이란 무엇인가
1.1. 기공의 정의
1.2. 기공과 기의 관계
1.3. 기공의 역사
1.4. 기공의 국제적 현황
1.5. 기공과 요가의 비교

2. 기공의 치료 원리
2.1. 기공의 건강 증진 효과
2.2. 기공과 의학의 관계
2.3. 기공의 치료 메커니즘
2.4. 기공의 활용 범위
2.5. 기공의 향후 전망

3. 기공의 수련법
3.1. 기공의 주요 공법 분류
3.2. 정공과 동공의 개념
3.3. 정동공의 특징
3.4. 의수와 의념의 역할
3.5. 호흡법의 종류와 특징

4. 기공 수련의 실제
4.1. 단전과 의수단전
4.2. 음양학설과 기공 수련
4.3. 편차 발생과 대처 방법
4.4. 기공 수련 시 주의사항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공이란 무엇인가
1.1. 기공의 정의

기공은 사람의 의식조절, 호흡조절, 그리고 체조의 세 가지를 잘 배합하고 운영하여 체내의 에너지(내기)를 증강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수련공부이다. 즉, 기공은 인체 내부에 존재하는 "內氣"를 활용하여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지니고 있는 "선천의 기"와 살아가면서 얻게 되는 "후천의 기"가 서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으로, 이런 "내기"는 인체 생명활동의 기본적인 동력이자 체내에 존재하는 에너지이다. 기공수련을 통해 이 "내기"를 증강시킴으로써 질병을 치료하고 건강장수할 수 있다는 것이 기공의 핵심 개념이다.


1.2. 기공과 기의 관계

기공과 기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기(氣)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하나는 외적인 자연계의 공기이고, 다른 하나는 인체 내부에 존재하는 "내기(內氣)"이다. 선천적으로 부모로부터 받은 정기(精氣)가 근본이 되고, 이후 섭취한 음식과 공기로부터 얻어진 기가 이에 더해져 인체의 내기를 이룬다. 이 두 가지 내기와 외기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상호작용한다.

기공은 이 내기를 다스리고 조절하는 수련법이다. 기공 수련을 통해 내기를 증강시키면 경락이 소통되고 기혈이 조화롭게 되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즉, 기공은 인체 내부의 내기를 조절함으로써 건강을 증진시키는 방법인 것이다.

반대로 내기가 부족하거나 불균형하면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기공 수련은 내기를 조절하여 음양의 균형을 유지하고 경락을 소통시킴으로써 건강과 장수를 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3. 기공의 역사

기공의 역사는 매우 깊고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다. 기공은 약 3,000년전의 "黃帝"시대에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때 사람들은 "춤"으로 "체한 것을 소통시키는 것"을 처음 사용했다. "춤을 춘다"는 것은 가장 오래된 導引法으로 현재의 動功과 같은 것이었다.

문헌상 기공이 확실하게 등장한 시기는 B.C. 722년 내지 221년전경의 춘추전국시대이다. 전국시대 초기의 문헌인 [行氣玉佩名]에서 한 공법의 전체 연공과정이 빠짐없이 기록되어 있다. 또한 최근에 출토된 서한시대(B.C.206- A.D.23년)의 手織畵에는 40여 종의 [導引圖]가 설명문과 함께 그려져 있어 고대의 기공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한의학의 최고 經典인 [黃帝內經]에는 "사리 사욕이 없으며 眞氣가 생길 것이고 정신이 확고하다면 병이 어찌 생기겠는가?" 라고 하여 기공치료의 원리를 제시했고 또한 고대 중국의 醫聖이라 불리우는 華陀(2C.)의 '五禽戱'가 있다. 즉 호랑이, 사슴, 곰, 원숭이, 새 등 다섯가지 짐승의 자세와 몸놀림을 모방해서 만들어낸 체조로 동공 공법의 시조가 된다.

晉시대의 葛洪(284년-363년)은 [抱朴子]에서 "비록 약을 쓰는 것이 장생의 길이라고는 하지만 行氣를 겸하면 그 효과가 더 크고 더 빠르며, 약을 쓸 수 없는 경우에도 행기는 능히 그병을 다스릴 수 있다"고 했다. 또한 靜功과 動功의 결합된 수련을 주장하였으며 "몸을 구부리거나, 하늘을 우러러 보거나, 눕거나, 앉거나 걷거나, 서는 등의 어느 자세로도 기공을 할 수가 있다"고 하여 기공수련의 형식에 구애받을 필요가 없음을 강조했다.

南北朝시대의 의학자 陶弘景(456년-536년)은 [導引養生圖]에서 이전의 기공방법과 양생기공의 경험을 통하여 內養을 강조하였으며 六字訣 호흡법의 기초를 확립했다. 隨시대의 巢元方(6-7C.)은 [諸病源候論]에 각종병증에 대한 도인 토납법 278종을 수록하였고 唐시대의 孫思邈(581년-682년)은 [備急千金方]에서 胎息, 內視, 閉息, 吐氣 등의 네가지 방법을 중점적으로 기술하여 調息法의 기초를 완성했다.

宋, 明, 淸시대부터 기공의 발전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으며 많은 저술과 이론이 체계화 되었고, 1954년 중국의 唐山에 기공요양원이 생긴이래 기공요법으로 질병을 치료하여 의료기공이 한의학의 한 전문분야로 인정되고 있다. 최근에 들어 와서는 기공과 인체 생명과학의 상관 관계를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명실공히 질과 양면에서 확대되어 지금 중국전역에 걸쳐 "氣功熱"이 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1.4. 기공의 국제적 현황

기공의 국제적 현황은 다음과 같다.

최근 20년 전부터 기공은 일본, 미국, 캐나다, 스위스, 영국, 독일, 이태리 등의 국가로 확대되어가고 있다. 완전한 통계는 아니지만 유럽에서는 이미 1984년에 200만명이 이런 요법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또 서독에서는 10만명이 80개의 단체에 참가하여 여러가지 질환에 놀라운 효과를 보고 있으며, 아주 많은 유수한 과학자들이 기공연구의 대열에 참가하고 있다.

카나다의 Atlantic의학회에서는 이미 300명의 의학박사가 기공에 관심를 고조시키고 있고, 미국의 스탠포드대학연구원 캘리포니아대학, 머신이공과대학 등의 대학원에서 모두 이런 방면에서 연구를 해나가고 있다. 1973년 이후 보라카이, 모나코, 로마에서 3차에 걸쳐 국제적 기공에 관련된 학술회의가 열렸었다.

미국에서는 Biofeedback과 자아조절 이라는 잡지를 창간하였고 일본에도 기공잡지가 여러 종류있으며 최근 기공연구소를 세웠다. 1975년 스위스의 西리스읍에 마하 스위스--유럽 연구대학을 설립하여 기공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데 종사하며 아울러 종합적인 연구계획을 진행시키고 있고 여러 대학에서 연구를 진행시키고 있으며 대학원생을 배출하고 있다. 1975년 부터 1978년까지 이 대학에서 각국의 저명한 과학자를 모집하여 기공을 중심으로 하여 여러번 세미나를 가졌다. 이 과학적인 연구는 몇년간의 기초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그들은 기공을 하는 사람의 뇌파를 측정하여 뇌파의 알파파가 현저히 높아지고 또 부분적으로 알파파가 갈수록 동조하며 뇌세포의 전위활동이 유기화되고 그에 수반하여 전반적으로 대뇌피질의 기능이 고조화되니 이것이 기공요법으로 병을 치료할수 있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가 되는 것이다.

그밖에 기공을 수련하는 사람의 생화학적인 지표로 여러 방면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prolactin 의 농도가 높아지고 noradrenalin의 농도가 낮아지니 이런 상황이변화는 고루 단백질의 전변율이 비교적 낮아져 인체의 노화가 지연되니 이것이 기공을 하면 장수할수 있다는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다.

결국 기공요법은 외국에서 이미 상당한 반응을 일으키고 있으며 여러분야의 과학자들이 비중있게 다루고 있고 그 발전은 상당히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믿는다.


1.5. 기공과 요가의 비교

기공과 요가는 모두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고, 똑같이 동방에서 기원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요가는 인도에서 기원했고, 기...


참고 자료

◎ 기공강좌 저자 박인현 출판사 하남출판사
◎ 건강과 기공 저자 소야전 대장 역자 한국선도학회 출판사 명지사
◎ 기치유와 기공수련 저자 윤한흥 출판사 가림출판사
◎ 한국기공의 이론과 실체 저자 김국성 출판사 단
◎ 기공정보센터 산천 http://www.sanchun.co.kr
◎ 기세계 http://www.gisege.com
◎ 다음 카페 ‘기와 명상’ http://cafe.daum.net/kiwasar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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