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초등학생 과보호와 사교육 열풍
1.1. 초등학생 사교육, 선행학습 현상의 원인
1.1.1. 부모의 과보호 양육태도
우리나라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과보호가 자녀를 잘 키우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자녀에 대한 과보호는 아동을 수동적으로 만들고, 이에 따라 아동은 매사에 자신감이 부족하여 말더듬이를 가질 수 있다. 실제로 학령기 아동의 5%에서 말더듬 현상이 관찰되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고 1/5 정도는 성장해도 없어지지 않는다. 언어를 배우는 시기에 자음의 반복으로 시작하는데 그 후 음절이나 단어를 반복하며 아동이 더듬는 것을 인식하고 나면 불안감이나 행동 장애가 오기도 한다. 또한 부모의 과보호 행위는 아동의 분리불안장애, 면역력 하락 현상, 말더듬이 현상, 학습지연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자녀를 맹목적으로 과보호하기 보다는 자녀의 자율성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양육해야 된다. 부모의 양육방법에 따라 자녀가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도 있고, 반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부모의 올바른 양육방법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1.2. 공교육 위기
우리나라 초등학생이 사교육, 선행학습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공교육의 붕괴를 들 수 있다. 공교육 자체가 부실하다 보니, 학부모들은 자녀의 성공을 위해서라도 사교육에 더욱 집중하게 되는 것이다. 공교육붕괴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교육의 위기는 일관성 없는 우리나라 교육정책에도 일정의 책임이 있다. 특히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하기는 커녕 수시로 대입입시 요강만을 개정하는 교육부의 안일한 교육정책이나 정부주도의 타율적 교육개혁은 공교육 위기를 초래한 대표적 요인이라 할 것이다.
둘째, 우리나라에서는 전인교육이나 인성교육 보다는 더 나은 대학에 입학하여 출세하고자 하는 학벌주의가 만연해 있다. 이에 따라 학생과 학부모는 상대적으로 교육의 질적 수준이 높은 사교육에 관심을 가짐으로서 공교육 위기가 발생하였다.
셋째, 과도한 입시경쟁으로 공교육은 제한된 영역에만 교육이 집중되고 있으며, 공교육의 교과내용 또한 학생들의 욕구와는 큰 차이를 나타내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공교육 위기가 초래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우리나라 초등학생이 사교육, 선행학습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공교육의 붕괴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공교육이 체계적이고 통일된 정책을 펼치지 못하고, 지나친 입시 위주의 교육과정으로 인해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낮아지면서 학부모들은 자녀의 성공을 위해 사교육에 의존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1.2. 초등학생 사교육, 선행학습에 대한 평가
1.2.1. 부작용
초등학생 사교육, 선행학습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도한 선행학습으로 인해 아동들의 학습 집중력이 저하되고 있다.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잃게 되면서 학습 의욕이 저하되고, 제한된 시간 동안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게 된다. 특히 어린 아동들의 경우 자칫 과잉학습장애를 발병할 수 있어 향후 공교육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
둘째, 선행학습으로 인한 정서 발달 및 사회성 결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어린 시절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해야 할 사회성과 정서 발달이 저해되면서 또래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