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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태엽오렌지 이상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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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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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계태엽오렌지 이상심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유의지와 도덕
1.1. 진정한 인간은 선택할 수 있는 인간
1.2. 자유의지와 도덕의 관계
1.3. 인간 발전의 최후단계, 자유
1.4. 선택과 결정

2. 품행장애와 치료
2.1. 품행장애의 정의와 증상
2.2. 품행장애의 원인
2.3. 품행장애의 치료방법
2.3.1. 약물치료
2.3.2. 인지행동치료
2.3.3. 가족치료
2.3.4. 부모훈련
2.3.5. 행동주의적 치료
2.4. 영화 속 치료방법
2.5. 영화 속 치료방법의 결과 및 한계

3. 시계태엽 오렌지의 메시지
3.1. 인간의 자유와 안전
3.2. 유전자와 인간성
3.3. 도덕과 이성 사이의 균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유의지와 도덕
1.1. 진정한 인간은 선택할 수 있는 인간

진정한 인간은 선택할 수 있는 인간이다. 인간됨과 인간은 구별되어야 하며, 인간됨이 목표이고 인간은 현재를 나타낸다. 즉, 인간됨이란 선택의 자유를 지닌 상태를 의미한다.

인간은 자신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다양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 선택권에는 도덕적 기준이 수반되어야 한다. 단순히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인간으로 발전하기 위한 선택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선택의 자유는 인간을 다른 생물체와 구별 짓는 핵심적인 특성이다. 동물은 본능에 따라 행동하지만, 인간은 이성을 통해 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다. 이처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진정한 인간성의 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선택에는 항상 책임이 뒤따르며, 이는 도덕적인 기준에 의해 규정된다. 즉, 자유의지를 행사할 때는 그에 걸맞는 도덕적 판단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단순히 자유로운 선택만으로는 인간다운 행동을 보장할 수 없으며, 도덕적 윤리관과 결합되어야 한다.

이처럼 진정한 인간은 자유의지를 바탕으로 도덕적 선택을 할 수 있는 존재이다. 단순히 본능적으로 행동하는 동물과는 달리, 인간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며 더 나은 미래를 선택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이 바로 인간의 본질이자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1.2. 자유의지와 도덕의 관계

자유의지와 도덕의 관계는 인간의 발전과 성장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이다. 저자는 소설 '시계태엽 오렌지'를 통해 인간에게 주어진 자유의지와 도덕 사이의 관계를 심도 있게 탐구하고 있다.

저자는 인간에게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의지가 주어졌기에 진정한 인간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인간은 선악을 판단하고 자신의 행동을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의미 있는 존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자유의지가 방종으로 이어져 타인의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저자는 자유의지와 도덕의 균형을 강조한다. 인간은 법과 규율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를 누리고 싶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타인의 안전과 권리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자유와 도덕의 조화가 이루어질 때 비로소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이처럼 자유의지와 도덕의 관계는 인간 발전의 핵심 과제이다. 인간은 자신의 선택권을 지키면서도 사회적 규범과 규율을 지켜야 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과 더불어 공동체의 안녕도 보장될 수 있을 것이다.


1.3. 인간 발전의 최후단계, 자유

저자는 인간 발전의 최후단계가 자유라고 믿고 있다. 저자에 따르면, 인간이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이다. 인간은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진정한 인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윤리나 도덕보다는 자유의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윤리나 도덕을 버리고서라도 자유의지를 선택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게 하다 보면 자유의지로 도덕을 택하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이것이 인류 문명의 발전이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저자의 이런 주장에는 문제가 있다. 인간의 삶이 지켜져야 할 기초적인 규율이나 법,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자유의지를 이야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심리학자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에 따르면, 인간은 생존의 욕구가 충족된 이후에야 자아실현의 욕구에 도달할 수 있다. 도덕이 보장된 이후에야 비로소 자유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인간 발전의 최후단계를 자유라고 믿고 있지만, 이는 다소 단순한 믿음이라고 볼 수 있다. 선택이란 둘 중 어느 것도 포기할 수 없을 때 내리는 결정이며, 둘 중 하나가 유리할 때 그 유리함의 손을 들어주는 것이 당연하지, 선택이라고 할 수는 없다. 저자는 윤리보다는 자유의지의 손을 분명히 들었다고 볼 수 있다.


1.4. 선택과 결정

선택과 결정은 인간의 자유의지와 깊은 관련이 있다. 저자는 "결정이란 이런 것이다. 둘 중 어느 것도 포기할 수 없을 때 내리는 결정. 그런 게 선택이다. 둘 중 하나가 유리할 때 그 유리함의 손을 들어주는 것은 당연한 거지 선택이라고 할 수는 없다."라고 말한다. 즉, 진정한 선택은 서로 다른 선택지 사이에서 갈등이 있을 때 내리는 결정이며, 단순히 유리한 것을 고르는 것은 선택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저자는 알렉스의 입장을 통해 선택과 결정의 문제를 다룬다. 알렉스는 자신의 자유의지를 주장하며 폭력적인 행동을 저지르지만, 결국 정부의 치료 프로그램에 의해 강제로 변화된다. 이는 개인의 선택권이 무시되고 자유의지가 억압되는 상황을 보여준다.

한편 저자는 "인간 발전의 최후단계가 자유"라고 말하며, 도덕보다는 자유의지의 가치를 강조한다. 하지만 이는 단순한 믿음일 뿐이며, 실제로는 자유와 안전의 균형을 찾아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개인의 자유가 극단화되면 오히려 사회 질서가 무너지고 갈등이 증폭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선택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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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희정,2009/3/9,내일신문, <품행장애 방치하다 사이코패스 될라>,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6&aid=0001966674)
Burgess, Anthony, 민음사, 2005, <시계태엽오렌지>
Hare, Robert D.,2005, 바다출판사, <진단명:사이코패스 :우리 주변에 숨어있는 이상인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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