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능과 동기 이론
1.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1.1. 이론의 개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정상인의 지적 발달과정을 비롯하여 문학가나 뇌손상 환자, 자폐증 환자, 특수 재능을 가진 비정상인 등의 다양한 증거들을 종합하여 인간의 지적 활동을 여덟 가지 분야로 나누어 각각의 독립적인 지능을 제시한 이론이다. 가드너는 기존의 단일 지능이론을 비판하고, 정보의 종류에 따라 그 처리가 구별되는 현상을 근거로 언어지능, 음악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대인지능, 자성지능, 그리고 최근에 추가된 자연지능 등 8가지 지능을 제안하였다. 이는 학교에서 중요시되어왔던 언어와 논리-수리 분야의 지능 이외에도 다양한 유형의 지능이 존재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1.1.2. 지능의 8가지 유형
가드너(Gardner)가 제시한 지능의 8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논리수학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은 숫자, 명제, 규칙 등의 상징체계를 통하여 그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논리적으로 분석하며 과학적 방법을 통하여 수학적 조작으로 문제를 탐구하는 능력을 말한다.
둘째, 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은 단어와 언어의 음, 구조, 의미 기능에 대한 민감성, 언어적 학습능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언어 활용 능력 등을 포함한다.
셋째, 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은 멜로디, 리듬, 소리와 같은 음악적 상징체계에 민감하며 악기를 연주하고 음악적 양식을 이해하고 작곡하며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이다.
넷째, 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은 시각적·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공간적 영역이 작은 영역부터 넓은 영역까지 다루고 있는 상징체계를 재배열 또는 재구조화할 수 있는 능력이다.
다섯째, 신체운동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신의 몸 전체 또는 손과 같은 신체의 일부를 사용하는 능력이다. 자신의 신체 동작을 통제하고 물건을 능숙하게 다루는 능력도 포함한다.
여섯째, 대인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은 다른 사람의 기분, 기질, 동기, 바람 등을 구별하고 처한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반응하며 타인과 효과적으로 작업하면서 협업을 잘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일곱째, 자성지능/개인내적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은 스스로를 이해하고 자신의 능력, 재능, 욕구, 감정 등을 잘 다루어 효율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내적 문제들을 해결하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다.
마지막으로 자연지능(naturalist intelligence)은 자신이 살아가는 환경에서 동물과 식물 등 자연에 대한 관심, 인식, 분류에 탁월한 능력을 가진다.
이처럼 가드너는 기존의 단일 지능 개념을 넘어서 다양한 지적 능력들이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1.1.3. 이론의 한계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다.
첫째, 지능의 유형을 8가지로 구분하는 것이 다소 자의적이라는 지적이 있다. 지능의 유형을 구분하는 기준이 명확하지 않으며, 개인마다 인지 양식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실제로 여러 연구에서 지능의 유형이 3개 내지 5개 정도로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능을 개별적이고 독립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것은 지나치게 단순화한 것이라는 비판이 있다. 실제로 여러 지능은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상호작용하면서 발달한다. 예를 들어 언어지능은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셋째, 측정의 어려움이다. 가드너가 제안한 지능의 유형 중 상당수는 기존의 지능검사로는 측정하기 어려운 것들이다. 따라서 개인의 지능 프로파일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넷째, 문화적 편향성이다. 가드너의 이론은 주로 서구 중심적인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어 다른 문화권에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 예를 들어 자연지능의 경우 선진국보다는 개발도상국에서 더 중요한 지능일 수 있다.
이처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지만, 이론의 구분 기준, 측정의 어려움, 문화적 편향성 등의 한계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1.4. 교육적 시사점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재능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