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균과대학교 영화예술학과 자기소개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입학사정관제도의 개요 및 현황
1.1. 입학사정관제도의 개념과 특징
1.2. 입학사정관제도의 평가 분야
1.3. 입학사정관제도의 준비 방법
2. 입학사정관제도의 문제점
2.1. 제도의 부실함
2.2. 입학사정관의 자질 문제
3. 입학사정관제도의 개선 방안
3.1. 제도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
3.2. 수능 전형과의 병행 유지
4. 한국사진사의 발전 과정
4.1. 1870년대: 사진의 도입
4.2. 1880년대: 초상사진의 대두
4.3. 1900년대: 영업사진의 시작
4.4. 1910년대: YMCA 사진교육
5. 1920년대 이후 한국사진의 변화
5.1. 예술사진의 태동
5.2. 사진교육기관의 등장
6. 해방 이후 한국사진의 발전
6.1. 1940년대~1950년대: 리얼리즘 사진 대두
6.2. 1960년대: 프로사진의 정착기
6.3. 1970년대: 현대사진의 정립
7. 최신 동향: 디지털 시대의 한국사진
7.1. 디지털 카메라 등장과 영향
7.2. 대학 사진 교육의 변화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입학사정관제도의 개요 및 현황
1.1. 입학사정관제도의 개념과 특징
입학사정관제도의 개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대학이 대입전형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 육성, 활용함으로써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따라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기존의 수능, 내신, 비교과 요소 등의 객관화된 기준을 수치화하여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를 통해 비인지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학생의 잠재력과 발전가능성, 학업계획을 평가한다는 점에서 향후 선진적 선발제도로서 확고한 자리를 점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입학사정관제도는 기존의 시험 평가로 귀결되는 양적 평가 방식에서 정성적 평가 방식인 질적 평가로의 변화를 추구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이는 입시제도가 문제풀이가 아닌 다양한 학생을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해야 된다는 기본 전제를 지닌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를 의미한다. 입학사정관제 시행 이후, 달라진 입학시험에 맞추어 고교 교육과정이 개편되었고, 창의적 체험활동과 같은 비교과 활동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대학에서도 각 대학의 인재상을 연구하여 확립하고, 대학에서 추구하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연구하고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1.2. 입학사정관제도의 평가 분야
입학사정관제도의 평가 분야는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생의 잠재력과 발전가능성을 평가한다는 데 그 특징이 있다. 서류평가의 주요 요소로는 자기소개서, 추천서, 학업계획서, 학생부 교과 및 비교과 성적, 공인 외국어 성적,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임원 경력, 각종 수상 실적, 자격증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활동 분야를 증명하는 서류를 통해 입학사정관이 가장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학생의 발전가능성과 학업에 대한 열정이다. 따라서 단순히 많은 스펙을 쌓기보다는 특정 분야의 스펙을 쌓아 방향성을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교별 전형의 성격과 입학사정관의 가치기준에 따라 평가방식이 다르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즉, 입학사정관제도는 기존의 시험 평가로 귀결되는 양적 평가 방식에서 정성적 평가 방식인 질적 평가로의 변화를 추구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1.3. 입학사정관제도의 준비 방법
입학사정관제도의 준비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전형의 유형과 지원 자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학사정관제도는 통일된 특정한 전형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별로 잠재능력 우수자, 자기추천자, 학생회 임원, 외국어 우수자, 학생부 우수자, 전문계 고교 출신자, 특기자, 사회적 배려 대상자 등의 다양한 전형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각 전형의 특징과 지원가능여부를 미리 파악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1단계에 학생부 성적을 주요한 평가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지원 가능 여부를 가늠해보아야 한다.
전형별 특징을 파악한 뒤에는 필요한 서류를 일찍이 준비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적성평가의 대상이 되므로 작성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단순한 스펙 쌓기보다는 뚜렷한 학문적 목적을 가지고 내외부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면접 결과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므로, 서류에 드러난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 품성을 입학사정관에게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도록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종합적으로 볼 때, 입학사정관제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전형 유형과 지원 자격을 파악하고,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하며, 면접 대비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입학사정관제도의 문제점
2.1. 제도의 부실함
국내 대학들이 시행중인 입학사정관제도는 사실 미국 대학들의 입학사정관제도를 가져온 것이다. 미국에서 입학사정관제도를 도입한 것은 20세기 초이다. 당시 성적만으로 뽑는 입시제도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점차 주요 사립대에 유대인의 입학비율이 높아지면서 주류인 백인 사회에서 불만이 터져 나왔다. 이런 문제를 잠재우기 위한 새로운 입시 제도가 요구되었다. 대학들은 선발 과정에서 성적 뿐 아니라 예술, 봉사, 체육 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끼와 재능, 잠재성을 평가하는 입학사정관 제도가 도입시켰다.
입학사정관제도를 운영하는 대학은 입학 경쟁이 치열한 소수 명문 사립대를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제도의 투명성과 무관용주의이다. 이것이 지켜지지 않은 이상 제도는 악용될 소지가 너무나 많다. 더욱이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경험이 적은 학생들이 혼자 추진하기는 이미 버거운 수준이 되어 버렸다. 발 빠른 강남의 유명 학원은 입학사정관제도를 위하여 각종 대회를 준비하고 논문 쓰는 것을 돕거나 아예 대학의 교수들과 연결하여 방향성을 잡아주기도 한다. 능력있는 부모들은 충분히 자녀들이 활동하고 싶은 분야를 지원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부모들이 대학교수와 자녀를 직접...
참고 자료
손택수, 떠도는 먼지들이 빛난다, 창비, 2014.
손택수, 이력서에 쓴 시 창비, 2020.
직접 작성
김수연 외, 「정성적 평가로서의 입학사정관제 평가 의미 접근」,『입학전형연구』2013.
김승태, 「입학사정관제도와 사교육의 연관성에 관한 소고」,『한국거버넌스학회보』, 17(1),2010.
김승태, 「대학 입학사정관제도의 운영성과 평가: 시범실시대학을 중심으로」(김승태,『국가정책연구』23(4), 2009.
박승민 외, 「입학사정관전형 신입생과 일반전형 신입생의 입학 후 대학생활 경험에 대한 비교연구」,『교육연구논총』, 34(1),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