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음악수업 연간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음악교육의 이해
1.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1.2. 유아음악교육의 역할
1.3. 유아음악교육 철학에 따른 교육 목표
2. 유아음악교육의 실제
2.1. 음악 교수전략
2.1.1. 음악 감상하기
2.1.2. 노래 부르기
2.1.3. 악기다루기
2.1.3.1. 악기탐색하기
2.1.3.2. 악기연주하기
2.1.4. 동작으로 표현하기
2.2. 영유아 음악활동 적용
2.2.1. 영아를 위한 음악활동 계획안
2.2.2. 유아를 위한 음악활동 계획안
3. 결론
3.1. 교수전략의 효과적 활용
3.2. 영유아 음악활동에의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음악교육의 이해
1.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모든 인간에게 음악을 사랑하는 능력은 세상에 태어나기 이전부터 모든 인간의 내부 프로그램이 되어있는 능력이다. 인간은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능력은 인간의 기본적인 조건 중 하나이며 생존과 밀접한 관련을 갖게 된다. 음악교육을 받지 않아도 노래를 듣고 부르며 흥얼거린다. 음악은 음악을 통하여 단순히 음악적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것 이외에 인간의 생활과 발달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아들은 자연스런 일상생활에서 음악을 접해오고 있다. 자장가를 듣고 잠이 들거나, 노래에 맞추어 춤을 추거나, 놀이를 하면서도 음악이 흐른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노래를 듣고 부르면서 놀이를 해나가고 있기 때문에 음악은 매우 중요하다. 유아기는 음악적 능력을 형성하는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시기로 음악성이 매우 빠르게 발전하는 시기이다. 음악적 경험을 통해 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창의성 발달을 쉽게 도모할 수 있다. 그래서 음악활동은 유아기에 시작되어야 하며, 유아기의 풍부한 음악적 경험은 일생동안의 음악적 삶에 필요한 자양분이 된다.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음악 활동에 참여하며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하게 된다. 음악은 유아에게 있어 재미있고 흥미로운 활동이며, 이를 통해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다. 또한 음악 경험은 유아의 감각, 신체, 정서, 사회성, 창의성 등을 발달시킨다. 이처럼 유아음악교육은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유아음악교육의 역할
유아음악교육의 역할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다양하고 통합적인 음악교육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첫째, 음악을 통해 탐색이나 실험, 새로운 아이디어를 표현하며 유아의 창의성을 발달시킨다. 둘째, 유아가 느끼는 표현력을 증진시키고, 유아의 정서적인 반응능력을 증진시킨다. 셋째, 유아의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음에 대한 이해력을 개발하고 음악개념을 통합하도록 자극하여 인지적인 발달을 돕는다. 넷째, 유아가 경험을 묘사하도록 자극하여 언어를 습득하도록 돕는다. 다섯째,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신체표현활동 등을 통해 유아의 대소근육을 발달시키며 신체발달을 돕는다. 여섯째, 유아가 자신을 알고 인정하도록 문화의 주체성과 자신감을 길러주어 긍정적 자아개념의 발달을 돕는다. 가장 주된 역할은 음악성과 심미적 성장을 위한 역할이며, 유아의 음악적 경험에 초점을 맞출 때에만 잠재적 힘을 발휘할 수 있다.
1.3. 유아음악교육 철학에 따른 교육 목표
음악교육 철학은 유아음악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리머(Reimer)의 심미적 음악교육철학은 음악 자체의 고유한 가치에 초점을 두며, 음악적 경험을 통한 감성적 반응을 중요시한다. 리머는 음악교육이 음악의 본질에 충실하며, 음악적 경험과 심미적 경험을 확대시켜 주는 것임을 강조한다. 모든 어린이들이 음악을 배울 수 있고, 음악적 재능에 대한 편견을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엘리엇(Elliott)의 실천주의 음악교육철학은 음악을 삶 속에서 즐기며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둔다. 그는 '음악하기(Musicing)'라는 개념을 통해 실제로 노래를 부르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경험을 강조한다. 다양한 문화와 시대의 음악...
참고 자료
교재
박미라. "놀이를 통한 유아음악교육의 실태 및 조사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전라남도
신선인 박영준 공저. 아동복지론 개정판. 신정
유아음악교육. 이영애 교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아동음악(2014). 김혜경·고미애. 공동체
유아음악교육(2012). 심성경·이희자·이선경·김경의 외 2명. 양서원
베넷 리머의 경험중심 음악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한 대중음악의 활용방안연구(2014). 신수민.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엘리엇의 실천적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한 기악합주 지도안 연구(2017). 육미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현대음악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2007). 홍성애.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심성경, 이희자, 이선경, 김경의 외 3명, 아동음악과 동작교육, 2008
권종애, 손은영, 영유아 음악교육, 창지사, 2015
이만수, 장정애, 정세호, 영유아를 위한 음악교육, 파란마음, 2010
김혜경, 영 유아 음악교육, 창지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