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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집 행동의 이해
1.1. 고집의 개념과 특성
고집은 자신의 의견이나 행동을 고수하려는 경향성을 의미한다. 고집 행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집은 유아기에 주로 나타나는데, 이는 유아기에 자아개념이 발달하면서 자기주장이 강해지기 때문이다. 유아는 자신의 욕구를 적절히 표현하는 방법을 아직 충분히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고집을 부리게 된다.
둘째, 고집은 자율성을 발달시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다. 유아기에는 자신의 욕구와 의지를 표현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발달과업이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고집스러운 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셋째, 고집은 상황에 따라 적응적이거나 부적응적일 수 있다. 적절한 고집은 유아의 자아발달에 도움이 되지만, 지나친 고집은 또래와의 갈등이나 가족 내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
넷째, 고집 행동은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부모가 일관성 없이 대하거나, 무관심하게 대하거나, 지나치게 통제하는 경우 유아의 고집이 심해질 수 있다.
요약하면, 고집은 유아기 자아발달의 일환으로 나타나는 행동이지만, 적절한 수준에서 조절되어야 한다. 유아의 고집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이해와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
1.2. 고집 행동의 발달과정
고집 행동의 발달과정은 영유아기 아동의 성장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자아정체감 형성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에릭 에릭슨의 8단계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따르면, 고집 행동은 주로 2~4세 유아기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단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 시기 유아는 자기통제력과 주위 사람들로부터의 통제 요구 사이에서 갈등을 겪게 되며, 부모가 유아의 고집을 지나치게 수치스럽게 대할 경우 자기확신을 얻는데 실패하여 수치심이 강화된다. 반면 부모가 인내심을 갖고 유아에게 생활공간 내에서 선택의 자유를 보장해주면 유아의 자율성이 강화될 수 있다.
또한 4~6세 유아기 솔선성 대 죄의식 단계에서도 유아의 고집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시기 유아는 놀이와 자신이 선택한 활동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며, 부모가 유아의 탐색 및 행동을 격려하면 솔선성이 발달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죄의식을 갖게 된다.
즉, 고집 행동은 유아 발달의 한 과정이며,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라 긍정적 자아특질인 의지와 목적의식이 발달하거나 부정적 자아특질인 강박증과 비활동성이 나타날 수 있다."
1.3. 고집 행동의 유형
고집 행동의 유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하고 싶은 대로만 하며 고집을 부리는 경우이다. 이 유형의 아동은 자신이 부르고 싶은 노래만 고집스럽게 불러 주위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교사의 지시에도 불구하고 듣지 않고 자신의 말만 고집스럽게 말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경우 교사는 단호하게 해당 행동을 제지하거나 무시하는 방법을 활용하고, 나 전달법을 사용하여 아동에게 직접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둘째, 이유를 말하지 않고 고집을 부리는 경우이다. 이 유형의 아동은 상황에 대한 설명 없이 단순히 "싫어!"라고 말하며 고집을 부리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경우 교사는 아동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경청하고 아동의 마음을 이해하려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흥미가 떨어지는 활동에는 참여하지 않고 하고 싶은 활동만 하는 경우이다. 이 유형의 아동은 흥미가 떨어지는 활동에 참여하기를 거부하고 자신이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