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학술논문분석하기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학술논문분석하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술논문과 학위논문
1.1. 학술논문과 학위논문의 정의 및 차이
1.2. 학위논문의 특징

2.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준비
2.1. 연구 주제 선정
2.2. 선행연구 분석
2.3. 연구 방법 및 데이터 수집

3. 학위논문의 구성
3.1. 논문의 구성 단계
3.2. 논문의 주요 요소
3.2.1. 서론
3.2.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2.3. 연구 방법
3.2.4. 분석 및 결과
3.2.5. 결론

4. 논문 작성 시 유의사항
4.1.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작성
4.2. 연구의 객관성 및 엄격성
4.3. 작성 방식 및 형식 준수

5. 학위논문 심사 및 통과
5.1. 학위논문 심사 절차
5.2. 심사 기준 및 통과 요건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술논문과 학위논문
1.1. 학술논문과 학위논문의 정의 및 차이

학술논문(學術論文)과 학위논문(學位論文)은 그 정의와 성격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학술논문(學術論文)이란 학문의 방법이나 이론, 발전 방향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 등이 체계적으로 작성된 논문을 의미한다. 대학 논문집, 전문학회지, 대학 내외의 연구소 논문집 등에 게재되는 논문이나 단행본으로 출판되며, 학술 논문을 쓰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 과정들이 필요하다. 즉, 학술논문은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 분야에서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발견하거나 기존의 지식을 재해석하여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자 작성하는 논문이다.

반면, 학위논문(學位論文)은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이나 박사과정을 이수하고 석사 학위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하여 제출하는 논문이다. 대학원 교육 과정을 이수한 결과물이자 산물로서, 대학원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학위논문을 통해 대학원생은 자신이 전공하는 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주제에 관하여 지식의 축적에 독창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지, 그리고 진리에 충실하여 학문적으로 정직한 태도를 갖추고 있는지,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판단받게 된다.

즉, 학술논문과 학위논문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학술논문이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이라면, 학위논문은 대학원 과정을 이수한 결과를 인정받기 위한 목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학위논문은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작성이 요구되며, 연구자의 능력과 자질을 평가하는 척도로 활용된다고 볼 수 있다."


1.2. 학위논문의 특징

학위논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학위논문은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이나 박사과정을 이수하고 석사 학위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하여 제출하는 논문으로, 대학원 교육 과정을 이수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위논문은 대학원생들에게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대학원에서 자신이 전공하는 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주제에 관하여 지식의 축적에 독창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지, 진리에 충실하여 학문적으로 정직한 태도를 갖추고 있는지,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판단하는 척도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위논문을 준비하는 석사 박사 과정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 분야에 대한 깊은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연구 결과를 논리적으로 타당성 있게 작성해야 한다. 학술논문과 달리 학위논문은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논문 작성이 요구되며, 연구자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연구사적 고찰과 충분한 자료 제시가 필요하다. 또한 독창성과 독자성을 가지고 지도교수의 지시대로만 진행하지 않고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여 논문을 작성해야 한다.


2.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준비
2.1. 연구 주제 선정

연구 주제 선정은 학위논문 작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연구자는 자신의 관심 분야와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독창적이고 참신한 연구 주제를 설정해야 한다.

먼저 연구 주제는 독창성과 참신성을 가져야 한다. 즉, 기존의 연구와 차별화되고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선행연구들을 폭넓게 탐색하여 기존 연구의 한계와 보완점을 파악해야 한다.

둘째, 연구 주제는 연구자의 전공 분야와 깊은 관련이 있어야 한다. 연구자는 선택한 전공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연구 주제를 통해 전공 지식을 심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연구 주제는 연구자의 현실적인 여건과 능력을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한다. 즉, 자료 수집과 실험적 검증이 가능하며 연구 기간 내에 명확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연구 주제의 적용 가능성과 발전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고려사항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연구 주제 선정은 논문 작성의 방향성과 질적 수준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과정이므로, 연구자는 충분한 준비와 고민을 거쳐 최선의 연구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2.2. 선행연구 분석

선행연구 분석은 연구자가 선택한 연구 주제와 관련하여 이미 수행된 선행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다""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 주제와 연구 질문에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는 선행연구들을 폭넓게 탐색하고 이를 정리함으로써, 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자신의 연구가 지니는 차별성과 필요성을 부각시킬 수 있다""

선행연구 분석의 주요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연구 주제와 관련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대학원생들이 수행하는 학위논문의 경우, 연구 주제와 관련된 핵심 개념, 이론, 모형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확고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기존 연구들의 결과와 한계점을 파악하여 자신의 연구 문제를 더욱 명확히 정립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검토하면서 어떤 측면에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지, 또는 어떤 부분에서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 등을 도출할 수 있다""

셋째, 자신의 연구 설계에 필요한 개념적 틀, 연구 방법, 측정 도구 등을 선행연구로부터 참고하여 활용하는 것이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자신의 연구 설계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


참고 자료

김민영 (2017).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또래 애착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와 성별차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최부일 (2014). 중학생의 부모와의 애착관계와 학교생활적응 간 관계연구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대학원.
전순초 (2010). 청소년의 성인 애착 및 사회적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특성화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
김현주 (2015).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또래애착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경숙 (2017). 부모 애착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채영이 (2006). 중학생의 애착과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홍다영 (2015). 중학생의 부모 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수경 (2001). 청소년의 애착과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서강대학교
홍미정 (2015).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애착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수하 (2005). 부모애착 및 또래애착과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이해영ㆍ정홍상ㆍ도수관ㆍ사용진, 『연구조사방법론』, 대영문화사, 2019.
상지대학교 평화안보ㆍ심리상담대학원 정책학연구방법론 강의록
학위논문(學位論文) 작성을 위한 연구방법
논문작성법의 지도와 실제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