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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대피해아동과 상담사의 상담에 대한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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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학대피해아동과 상담사의 상담에 대한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특수아상담
2.1. 지적장애아동의 상담
2.2. 가정 내 폭행 발생

3. 상담 사례 설정

4. 상담 진행 절차
4.1. 장애학생의 자기 개방 촉진
4.2. 폭력적 문제행동 요인 탐색 및 욕구 파악
4.3. 장애특성 고려 상담활동 및 기법 적용
4.4. 비밀보장의 한계 설명 및 신고
4.5. 가해자와의 분리 목표 설정

5. 결론

6. 아동복지론
6.1. 학대와 폭력의 이론
6.2. 선호 이론을 통한 분석
6.3. 사회복지사의 대처방법

7. 상담이론과실제
7.1. 상담자 윤리요강의 이해
7.2. 취약한 윤리 요소 분석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공부를 시작하면서 늘 생각하고 고민한다. 어떤 특수아 상담자가 되어야 할까? 특수아를 상담할 때도 상담의 개념이 크게 다른 것은 없었다. 단 한 가지 내담자인 특수아에 대한 신체, 인지, 정서, 사회, 행동 상의 특수한 문제에 대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2차적 문제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내담자와 함께 교육, 적응, 진로 및 의사결정, 문제해결, 치료교육, 자기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교육과정을 특수아 상담이라고 칭한다. 하지만 상담가도 상담자이기 이전에 개인적 욕구가 있는 인격체다. 상담하는 동안 상담자 역시 가치가 충돌할 수 있고, 내적 갈등, 윤리적인 문제도 발생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2. 특수아상담
2.1. 지적장애아동의 상담

지적장애아동의 상담은 일반 상담과는 다르게 아동의 개별적 장애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지적장애아동은 언어적, 인지적 능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담기법을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상담자는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깊이 이해하고 그에 맞는 세부적인 기법을 활용해야 한다.

먼저, 지적장애아동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는 구체적이고 명료한 언어를 사용하여 아동과 소통하고, 아동이 관심 있어 하는 그림 그리기 등의 활동을 통해 유대감을 형성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이 자신을 개방하고 상담자를 신뢰할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 지적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의 원인을 탐색할 때는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하나는 아동의 장애 특성에서 비롯된 문제행동이고, 다른 하나는 장애 특성과는 무관한 문제행동이다. 상담자는 이 두 가지를 구분하여 각각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장애 특성에 따른 문제행동은 응용행동분석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접근하고, 그 외의 문제행동은 일반 상담기법을 조절하여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상담 시 비밀보장의 한계를 명확히 설명하는 것도 중요하다. 지적장애아동의 경우 자신의 상황을 정확히 표현하기 어려워 상담자가 위험 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아동의 안전과 보호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관련 기관에 신고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지적장애아동 상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아동의 장애 특성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그에 맞는 개별화된 상담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상담자는 아동의 인지적, 언어적 능력 수준을 고려하여 접근하고, 아동과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 이를 통해 지적장애아동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2.2. 가정 내 폭행 발생

지적장애가 있는 14살의 B양은 어머니의 건강이 좋지 않아 비위생적인 환경에 방치되어 있었다. 그런데 아버지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때때로 폭력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B양이 아버지로부터 수시로 폭행을 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가정 내 폭행 상황은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장애가 있는 아동이 가정 내에서 폭력에 노출되어 있다는 점에서 아동의 기본적인 인권과 안전이 위협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단순히 아동 개인의 문제를 넘어서 가정과 사회 전반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가정 내 폭행 발생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다. 경제적 어려움,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 부모의 스트레스,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 부족 등이 가정 내 폭력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나 차별이 존재하는 것도 간과할 수 없는 요인이다.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가정 내 폭력이 발생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가정 내 폭력은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폭력에 노출된 아동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우울, 불안, 자존감 저하 등의 문제를 겪을 수 있다. 또한 폭력에 대한 노출이 지속될 경우 아동 자신도 가해자로 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가정 내 폭력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개입이 필요하다. 정부와 지역사회 차원에서 아동 보호 및 폭력 예방 정책을 수립하고, 가해자에 대한 처벌과 교정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피해 아동을 위한 보호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과 편견 해소를 위한 교육 및 캠페인이 병행되어야 한다. 장애 아동 가정에 대한 경제적, 심리적 지원 확대로 가족 구성원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한 가정 환경을 조성할 필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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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지식백과 상담사 윤리강령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673109&cid=62841&categoryId=62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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