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올바른 치아 관리 교육
1.1. 보건교육의 개요
1.1.1. 단원명 및 영역
이 단원의 명칭은 "학교 1.2 나"이며, 영역(대주제)은 "나는 몸과 마음으로 이루어져 있다"이다. 이 단원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학년 초기에 학교에서 생활하고 적응하는 데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기본 학습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특히 자신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깨끗하게 하는 생활 습관을 기르는 것이 핵심이다.
1.1.2. 성취기준
'1.1.2. 성취기준'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학년 초기에 학교에서 생활하고 적응하는 데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기본 학습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학교에서 친구들과 서로 도우며 생활하고 공부하는 데 필요한 규칙과 약속을 지키고, 자신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깨끗하게 하는 생활 습관을 기르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구체적으로는 [2바01-02]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한다는 성취기준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1.3. 단원의 개관
단원의 개관은 2015년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과 평가에서의 유의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첫째, 공동체 생활의 규칙과 약속을 정할 때 모둠 토의, 발표 등을 통해 규칙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고, 스스로 필요한 규칙을 정한 후, 함께 협력하여 실천하는 연습을 하게 한다. 둘째,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위해서 필요한 다양한 짝 활동, 모둠 활동, 전체 학급 활동을 통해 모든 학생이 참여하여 교실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을 사랑하고 바른 마음을 가지는 것이 바른생활의 출발점임을 인지하게 한다. 넷째, 자기 정체감과 자존감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익숙하거나 직접 경험한 것을 학습의 소재로 이끌어내고, 이를 통해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이 중에서는 둘째 항목을 중점적으로 하여 교육을 실시한다. 즉, 짝과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뿐만 아니라, 반 전체 학생의 협동이 필요한 활동의 기회도 제공하여 교실 공동체 형성을 실천한다.
1.2. 학교구강보건실 운영 현황
학교구강보건실 운영 현황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또는 특수학교에 구강보건실을 설치하여 연중(방학 제외) 계속 구강건강관리를 실시함으로써 어린이의 구강건강을 보다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주 1회 치과의사 및 구강보건담당자가 방문하여 치과진료, 교환기유치발치, 치아홈메우기, 칫솔질지도, 불소용액양치지도 등 예방사업을 실시한다. 현재 영천시의 경우에는 초등학교에 보건교사가 배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와 같이 학교구강보건실이 별도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부산의 경우에는 각 초등학교마다 보건교사가 배치되어 있어, 영천시와 같은 방식의 사업을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부산의 실정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대안적으로 매년 구강 관련 설문조사를 통해 구강 문제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학교에서 교육을 실시하는 보건사업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1.3. 대상 학생의 구강 건강 실태 조사
1.3.1. 설문조사 결과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A 초등학교 1학년 1반 학생들의 경우 다른 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충치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16명 중 9명, 약 55%의 학생들이 충치를 가지고 있었다.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해보면, 충치를 가진 학생 중 6명은 식사 후 양치질을 한다고 응답하였고, 7명은 잠들기 전 양치질을 한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3번 문항에 대해서는 충치를 가진 학생 9명 중 7명이, 4번 문항에 대해서는 2명이 해당하였다.
이를 통해 A 초등학교 1학년 1반 학생들의 경우 양치질을 실시하고는 있지만, 제대로 된 칫솔질을 하지 못하여 충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2012년도 통계청 자료에서 8세 아동의 양치 실시 비율과 비교해 볼 때 역시 낮은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A 초등학교 1학년 1반 학생들의 구강 보건교육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올바른 구강 관리 방법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3.2. 요구사항 분석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A초등학교 1학년 1반 학생들은 다른 학교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구강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16명의 학생 중 9명이 충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렇게 A초등학교 1학년 1반 학생들의 구강 건강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은 주로 올바른 칫솔질 습관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실제 설문조사에서 충치를 가지고 있는 학생 9명 중 6명은 식사 후 바로 양치질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7명은 잠들기 전에도 양치질을 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3번과 4번 문항에 대해서도 각각 7명과 2명이 해당되어, 이들 학생들의 경우 치실 사용 등의 올바른 구강 관리 방법을 실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할 때, A초등학교 1학년 1반 학생들의 주요 요구사항은 올바른 칫솔질 방법과 정기적인 구강 관리 습관 형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식사 후 신속한 양치질과 취침 전 양치질 실천, 치실 사용 등 구강 건강 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4. 교육 대상자의 준비 상태 점검
1.4.1. 신체적 준비
A초등학교 1-1반 학생들은 현재 신체적인 준비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담임 선생님과의 면담 결과, 1-1반 학생들은 모두 출석이 잘 되고 있으며 특별한 건강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의 치아 관리 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치면착색제를 활용한 검사에서도 양치질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즉, 해당 학생들은 구강 관리에 필요한 신체적 기능이 모두 갖추어져 있어 보건교육을 실시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1-1반 학생들의 신체적 준비 정도가 구강 보건교육을 실시하기에 적합한 수준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1.4.2. 정서적 준비
A 초등학교 1학년 1반 아이들은 정서적으로도 교육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담임선생님과의 상담 결과, 반 아이들은 "양치질 하는데도 맨날 이가 아파요. 병원 가기는 싫어요."라며 구강 건강 문제에 대한 걱정을 표현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자신들의 구강 문제에 대해 정서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으며, 교육에 대한 관심과 동기도 충분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담임선생님과의 관계가 원활하여 선생님이 아이들의 정서적 요구사항을 잘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아이들이 구강 건강 문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교사와의 신뢰관계도 잘 형성되어 있어, 본 보건교육에 대한 정서적 준비가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1.4.3. 경험적 준비
학생들은 모두 양치 경험이 있기 때문에 경험적 준비 정도도 어느 정도 충분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학생들은 교육 대상에 해당하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로, 이들은 이미 양치질을 해본 경험이 있다. 따라서 구강 관리와 관련된 기본적인 경험이 형성되어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다. 경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못해 충치 등의 구강 건강 문제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이번 교육을 통해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익히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즉, 경험은 있으나 그 경험이 부족하거나 잘못된 경험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방법을 습득하고 실천하도록 이끌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4.4. 지식적 준비
A 초등학교 1학년 1반 학생들은 이미 양치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결과, 대다수의 학생들이 식사 후 양치질을 하거나 잠들기 전 양치질을 하고 있었다. 또한 치아가 아프거나 피가 나는 경험이 있는 등, 구강 건강과 관련된 문제를 겪어보았다. 이는 학생들이 구강 건강과 관리의 필요성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설문조사 결과, 절반 이상의 학생들이 충치를 가지고 있었으며, 그중 일부는 올바른 양치질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구강 건강의 중요성은 인지하고 있으나, 실제로 올바른 방법으로 실천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번 보건교육에서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더욱 심화된 내용을 다룰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는 치아의 구조와 기능, 충치의 원인과 진행 과정, 올바른 칫솔질 방법 등의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정기적인 구강 검진의 필요성과 자일리톨 등 충치 예방 방법에 대해서도 교육할 것이다.
1.5. 교수-학습 이론 선정
교수-학습 이론 선정은 교육의 실제적인 과정을 구체화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본 교육을 위해 블룸의 완전학습모형을 적용하고자 한다.
블룸은 완전학습이란 대다수(95% 이상)의 학생들이 교수내용의 90% 이상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과 방법을 체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