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온실가스관리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의 심각성
1.2. 기업과 정부의 환경정책에 대한 필요성
1.3. 연구의 목적
2. 본론
2.1. 환경오염 현황
2.1.1. 온실가스 배출 증가와 환경오염의 심각성
2.1.2. 수송부문의 환경오염
2.2. 기업의 환경오염 개선 노력
2.2.1. 유통기업의 환경오염 실태
2.2.2. 유통기업의 환경오염 개선 노력
2.3. 정부의 환경정책 방향성
2.3.1.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정부 정책
2.3.2. 과학기술 기반의 환경정책 선진화
2.3.3. 국제 환경질서에 대한 대응
2.4. 기업과 정부의 환경정책 비교와 비판
2.4.1. 기업의 환경오염 개선 노력과 한계
2.4.2. 정부 정책의 실효성 제고 방안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기업과 정부의 협력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의 심각성
우리의 과학기술과 산업,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국가가 성장하고 소득 수준도 향상되었다.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시장을 통해 구입할 수 있는 다양한 물품의 종류와 개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물품 생산 과정에서 수질 오염, 대기 오염, 자원 파괴 등의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오염은 지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이다. 그중에서도 온실가스 증가는 특히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국가 통계포털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1990년 2억 9,210만 톤(이산화탄소 환산 기준)에서 2020년 6억 5,620만 톤으로 125% 증가했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가 나타나, 현재 우리나라의 환경오염이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온실가스종합 정보 센터의 "2020년 지역별 온실가스 인벤토리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은 7억 9백만 톤이었고, 이 중 기업의 활동으로 인한 배출량은 3억 4,600만 톤으로 전체 배출량의 약 51%를 차지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의 활동이 환경오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수송 부문이 전체 온실가스 배출의 14.4%를 차지하여 공공 전기 및 열 생산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수송 부문이 온실가스 배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 기업과 정부의 환경정책에 대한 필요성
기업과 정부의 환경정책에 대한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의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으며, 이는 단순히 환경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기업의 경영 활동과 국가 전체의 발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급증하는 온실가스 배출과 수송부문의 환경오염 등은 기업과 정부가 함께 대응해야 할 과제이기 때문이다.
기업의 경우, 생산, 유통, 폐기 등의 과정에서 환경오염물질을 다량 배출하고 있다. 특히 유통기업의 경우 온실가스 배출과 포장폐기물 발생이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친환경 기술 도입, 과대포장 축소, 친환경 배송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환경오염을 줄여나가야 한다. 그러나 기업들의 자발적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정부의 적극적인 규제와 지원이 필요하다.
한편 정부는 기후변화 대응, 과학기술 기반의 환경정책 선진화, 국제 환경질서에 대한 대응 등 다각도의 환경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 정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서는 기업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이 필수적이다. 특히 기업의 환경오염 개선 노력과 정부의 환경정책을 상호 비교하고 보완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결국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기업과 정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 기업은 자발적으로 환경오염 저감을 위해 노력하되, 정부는 기업에 대한 적절한 규제와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1.3. 연구의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기업과 정부의 환경오염 개선 노력을 비교하고, 환경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온실가스 배출 증가와 환경오염의 심각성, 유통기업의 환경오염 실태와 개선 노력, 정부의 환경정책 방향성을 살펴보고, 기업과 정부의 환경정책을 비교·분석하여 효과적인 환경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환경오염 현황
2.1.1. 온실가스 배출 증가와 환경오염의 심각성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은 1990년 2억 9210만 톤(이산화탄소 환산 기준)에서 2020년 6억 5620만 톤으로 125% 증가했다. 이처럼 1990년부터 점점 증가하는 추세가 나타나, 현재 우리나라의 환경오염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온실가스종합 정보 센터의 "2020년 지역별 온실가스 인벤토리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기준으로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은 7억 9백만 톤이었고, 이 중 기업의 활동으로 인한 배출량은 3억 4천 6백만 톤으로 전체 배출량의 약 51%를 차지했다. 이와 같이 기업들의 활동이 환경오염의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2.1.2. 수송부문의 환경오염
수송부문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14.4%를 차지하고 있어 환경오염의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수송부문에서는 주로 도로 수송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배출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선, 도로 수송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경우 전체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의 96.5%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화물차량이 도로 물류 수송의 대부분을 처리하므로 주요 온실가스 배출원으로 볼 수 있다. 화물차량의 93.5%가 경유차량이며, 경유차량은 휘발유 차량에 비해 미세먼지 배출량이 많고 질소산화물 배출량도 28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물차량의 노후 차량 비율이 38.5%로 높아 연비 효율성 저하와 오염물질 배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미세먼지의 경우 화물차량의 연간 미세먼지 배출량이 승용차 대비 246배에 달하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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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me.go.kr/home/web/board/read.do?boardMasterId=1&boardId=1556080&menuId=1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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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인도, LED 조명시장 급부상, 코트라 해외시장뉴스, 2011.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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