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건강한 가족이 되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
1.1. 현대사회 가족의 변화
1.2.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목적
1.3. 가족생활교육의 역사
2. 건강한 가족의 특성
2.1. 건강한 가족의 정의
2.2. 건강한 가족의 구성요소
3. 가족생활교육에서의 부부관계 향상교육
3.1. 부부관계향상교육의 내용
3.2. 부부관계향상교육의 필요성
4. 건강한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방향
4.1. 부부관계 향상의 중요성
4.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
1.1. 현대사회 가족의 변화
현대사회 가족의 변화는 가족의 구조와 기능이 과거와 많이 달라졌음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대가족 중심의 가부장적 가족구조가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핵가족 중심의 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족구성원 수가 감소하고 있으며, 가족 내 역할과 관계도 변화하고 있다.
특히 결혼과 출산에 대한 가치관이 변화하면서 혼인율 저하, 이혼율 증가, 독신가구 증가 등 다양한 가족형태가 등장하고 있다. 과거에는 결혼과 출산이 당연시되었으나, 최근에는 개인의 자아실현과 행복 추구가 더욱 중요해지면서 결혼과 출산을 선택적으로 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과 경제활동 참여 증가로 인해 전통적인 성역할 구분이 약화되고 있다.
이러한 가족구조와 가치관의 변화는 가족 내 관계와 기능의 변화를 수반한다. 가족 내 의사결정과 기능 수행의 민주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가족의 돌봄과 부양 기능이 약화되면서 사회적 지원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한 가족 내 세대 간 갈등과 부부 갈등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변화는 가족이 겪고 있는 새로운 과제이자 도전과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건강한 가족을 만들어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1.2.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목적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이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서 성장발달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들이 현재와 미래의 가족생활을 개선하고 가족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잠재력을 키우고 안녕감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즉,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의 건강성과 기능 향상, 건강한 부부 및 부모-자녀 관계 증진, 가족문제 예방과 해결 등을 통하여 개인과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초혼 부부, 재혼 가족, 한부모 가족, 다문화 가족과 같은 다양한 가족 유형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함으로써 점차 변화하는 가족 형태와 가족 가치관에 대응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가족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고 건강한 가족 관계를 형성하여 개인과 가족의 발달과 성장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 가족생활교육의 주요 목적이라 할 수 있다.
1.3. 가족생활교육의 역사
가족생활교육의 역사는 20세기 초 미국을 중심으로 결혼-가족의 중요성이 커지게 되면서 구체화되었다"" 국내에서는 1982년 제정 및 공포된 사회교육법에 가족생활교육이 사회교육의 한 분야로 명시되며 다수 개발되기 시작했다"" 당시 가족학 분야가 주축이 되어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고 결혼 초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생애 주기별...
참고 자료
박주희, 가족생활교육 (가족의 문제예방과 성장을 위한), 정민사, 2020.02.25.
갈릴리문화발전소, 점프! 새가족 교육 (지도자와 교육생 공동사용), 갈릴리, 2010.06.01.
정현숙(2000). '부부관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안. 한국가정관리학회지.
김수경(201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신정.
정현숙(2016). 가족생활교육. 신정.
이수희(2017).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자료의 개발과 적용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교육학회지.
이영주(2005), 한국가족의 구조변화와 대응방안, 한영신학대학교 기독상담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