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치원 실습 소감
1.1. 유치원 소개
'○○○유치원'은 '공립 단설 유치원'이다. 총 3층으로 되어있으며, 각 층마다 연령별로 세 학급씩 있다. 유치원 정문으로 들어가면 잔디밭이 넓게 펼쳐져 있다. 유치원 뒤켠으로는 한쪽에 아이들의 체험학습을 위한 텃밭이 있었으며, 또 다른 한 켠에는 모래놀이를 할 수 있는 곳과 복합놀이기구가 설치되어 있었다. 유치원의 실외공간이 넉넉해서 아이들이 충분히 놀이하고, 방과 후에도 개방이 되어 귀가하는 아이들이 부모님들과 함께 놀이를 하다 돌아가는 장점이 있다. 유치원에는 계단과 엘리베이터가 있었고, 계단은 주로 선생님들과 아이들이 이동할 때 사용했으며, 엘리베이터는 외부 손님들이 오실 때 사용하는 것으로 보였다.
1.2. 실습을 통해 배운 점 및 소감
실습을 통해 배운 점 및 소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 현장에서만 배울 수 있는 실제적 경험을 얻을 수 있었다. 학교에서 이론적으로 배웠던 유아교육의 지식들을 유치원이라는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있었다. 교사의 역할과 유아들의 실제 수준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 등 현장에서만 배울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책으로만 배웠던 지식들이 현장에서 적용되는 모습을 보며, 교사의 순발력, 판단력, 상황 대처능력 등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었다. 이는 실제 교사가 되었을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둘째, 유아의 발달 수준과 특징을 보다 명확히 이해할 수 있었다. 그동안은 이론적으로만 배웠던 연령별 발달특성들이 현장에서의 관찰과 경험을 통해 더욱 구체화되었다. 만4세 유아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정서적 발달 수준 및 특징을 직접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었기에,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추어 더욱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교사의 다양한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유치원 실습을 하며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것 외에도 유아와의 상호작용, 학부모와의 관계, 동료 교사와의 협력, 행정업무 등 교사의 역할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교사의 역할이 단순히 수업만이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이뤄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넷째, 상황대처력과 순발력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실습 기간 동안 계획한 대로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여 계획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는 경우도 많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교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