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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인터뷰 (국제학교 대비) 초등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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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영어 인터뷰 (국제학교 대비) 초등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조기유학의 증가
1.2. 조기유학에 대한 찬반 의견
1.3. 조기유학에 대한 조원들의 입장

2. 외국의 교육 환경
2.1. 미국의 교육제도
2.2. 캐나다의 교육제도
2.3. 뉴질랜드의 교육제도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3.1. 한국어 교육의 정의 및 목표
3.2. 한국어 교육의 중요성
3.3. 한국어 교육의 방법론

4. 호주의 다문화 교육과정
4.1. 호주의 다문화 교육 정책
4.2. 호주 학교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4.3. 호주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5.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개선 방향
5.1. 한국과 호주의 다문화 교육과정 비교·분석
5.2. 호주의 다문화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교실 속 학습전략 모색
5.3. 호주의 다문화 프로그램 활용 방법 구안·적용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조기유학의 증가

지난 98년 해외여행ㆍ해외송금 자유화 조치 이후 '불법' 조기 유학생이 해마다 100%에 육박하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인적자원부가 12일 국회 교육위 소속 민주당 이미경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99년 1,650명이던 초ㆍ중ㆍ고 불법 유학생이 2000년엔 3,728명으로 늘어난 데 이어 2001년에는 7,378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초등학생의 단기성 해외연수생도 지난 2001년 7,148명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져 지난 한해 동안만 1만5,000명 가량의 초ㆍ중ㆍ고 학생들이 해외에서 교육을 받은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현상은 교육부분의 대외역조 현상으로 직결돼, 한국은행이 이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 상반기 유학ㆍ해외연수를 위한 송금액은 총 6억3,550만달러(한화 7,943억원)인 반면, 국내에서 유학중인 외국인이 본국으로 받는 송금액은 우리나라 해외 송금액의 1.4%인 950만달러(한화 122억1,000만원)에 불과하다. 이는 또 지난해 상반기 송금액의 1.6배에 달하는 것이며, 지난 6월까지 발생한 여행수지 적자 규모(16억3,880만 달러)의 39%에 해당하는 금액이다."이는 교육의 대외역 조 현상으로 직결되어, 매년 증가하는 조기 유학생의 규모와 이에 따른 외화 유출 등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1.2. 조기유학에 대한 찬반 의견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조기유학에 대한 찬반 의견이 팽팽한 상황이다. 조기유학을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주입식, 암기식 교육에서 벗어나 보다 높은 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자신의 진로를 빨리 찾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하지만 반대 입장에서는 외화 유출, 정체성 상실, 가정의 따뜻함 상실, 국어사용 문제 등 부작용의 우려를 제기한다.

구체적으로 조기유학의 찬성 의견에 따르면 선진국의 학교들은 학생과 선생님의 평등한 관계 아래 개인의 특성과 능력을 고려하며, 소규모 수업으로 이해하고 실험하는 직접 체험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것이 사실이다. 또한 어릴 때의 뛰어난 언어 습득 능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조기유학의 장점으로 지적된다.

하지만 조기유학에 반대하는 의견은 결코 간과할 수 없다. 매년 수천억 원대의 외화 유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정체성이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조기유학을 보낸 학생들에게서 가치관의 혼란과 인격의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국어 능력의 저하로 국내 공부를 포기하고 다시 외국 유학을 선택하는 사례도 있어 우려된다. 더구나 경제적 여건이 충분하지 않은 가정에게는 엄청난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이처럼 조기유학에는 장단점이 엇갈리고 있어 더욱 치밀한 검토와 대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단순히 유학 자체를 금지할 수는 없겠지만, 국가 차원에서의 교육 제도 개선과 더불어 개인과 가정의 사회적 환경 조성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1.3. 조기유학에 대한 조원들의 입장

조원들의 조기유학에 대한 입장은 다음과 같다.

조기유학을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조기유학은 우리나라의 주입식 교육(잘못된 교육)에서부터 비롯된 것 같다. 무조건 수업하고 외우게 하는 교육방식도 문제지만 학교에 대한 불신이 더욱 더 외국으로 떠나게 하는 계기가 되었지 않았나 싶다. 선진국의 학교들(주로 조기유학으로 우리가 나가는 외국)은 학생과 선생님이 평등한 관계로 수업을 할 뿐더러 각자의 개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우리나라처럼 한 반에 40명씩 하는 수업이 아닌 많아야 20명 정도의 소인원으로 수업을 하기 때문에 이해하고 찾고 실험하고 알아내는 직접 체험하는 방식의 교육이 가능하다. 그리고 선생님들 또한 아이 한명 한명의 특성과 장·단점을 더 잘 파악할 수 가 있다. 그런 교육방식으로 각 아이들에 특성과 성격에 맞는 교육방식을 택할 수 있고, 창의성이 길러지고 복합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똑같은 시간을 투자해서 더욱 깊게 공부할 수 있는 외국 교육이 우리나라보다 훨씬 효율적이다. 또 한가지는 언어의 습득 능력은 어렸을 때가 가장 뛰어나다는 점이다. 이렇게 색다른 교육방식과 개개인의 능력을 살릴 수 있다는 점은 조기 유학의 제일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반면, 조기유학을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현대에 들어서 우리에게 조기유학은 이제 더 이상 신기한 일이 아니다. 초등학생을 자녀로 둔 부모 몇 명만 모이면 단기 영어연수나 조기유학에 관한 열띤 토론과 정보교환이 이뤄질 정도이다. 자녀교육을 위해 부부가 생이별한 채 어머니는 외국에서 아이들을 뒷바라지하고, 아버지는 고국 에 남아 돈버는 기계 신세를 기꺼이 감수하는 일이 흔한 나라가 과연 이 지구상에서 한국말고 몇이나 있을까. "조기유학 잘못가면 내 아이 폐인된다"라는 책이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정신과 전문의 김병석씨는 책제목으로 단박에 알 수 있듯이 조기유학 반대론자이다. 미국에서 35년동안 의사로 활동하면서 수많은 유학생과 이민자들을 상담했던 그는 "뚜렷한 목표없이 환상만 갖고 시작한 미국생활로 인해 정신적, 심지어 육체적 고통까지 받는 사람들이 수없이 목격했다"고 말한다. "조기유학이 유행처럼, 폭풍처럼 밀려오는 모습을 보며 걱정이 앞선다"는 김씨는 섣부른 조기 유학은 "우유나 마셔야할 아기에게 스테이크를 잘라먹으라고 던져 놓은 꼴"이라고 주장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즉, 조원들은 조기유학에 대해 찬반의 입장을 나누고 있다. 조기유학의 장점으로 창의적이고 체험 중심적인 교육방식, 언어 습득 등을 들고 있지만, 반대의 경우 학업 능력의 저하, 정신적·육체적 문제, 학교 및 사회 적응의 어려움 등을 우려하고...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교재,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외
호주의 다문화 프로그램, 청소년 조사체험단 glove팀, 한국청소년 단체 협의회, 오늘의 청소년, 2010
일본, 독일, 호주의 다문화정책에 관한 비교연구: 다문화 정책의 특성과 한국에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신재주, 사회과학연구 제17권 제3회, 동국대학교지역정책연구소, 2010.12
호주의 이민과 국민국가 형성 : 다문화 정책을 중심으로, 최종오, 영남정치학회/영남정치학회보,2006
호주학교에서의 다문화 교육 전개과정과 현황, 정종진, 한국교육포럼, 한국교육논단, 2011
호주의 다문화 교육 전개과정과 그 성격에 관한 연구, 이진석, 한국사진지리학회, 학국사진지리학회지,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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