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연구계획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상세정보

소개글

"학업계획서 연구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부동산가격공시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부동산가격공시제도의 개념과 연혁
1.3. 해외 입법례 고찰
1.4. 부동산공시가격제도의 문제점
1.5. 부동산공시가격제도의 입법정책적 개선방안
1.6. 결론 및 시사점

2.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게임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또래관계의 매개효과
2.1. 서론
2.2. 이론적 배경
2.3. 연구방법
2.4. 참고문헌

3. 간호학과 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 매개효과 중심으로-
3.1. 서론
3.2. 문헌고찰
3.3. 연구방법
3.4. 참고문헌
3.5. 연구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3.6. 부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부동산가격공시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989년 토지공개념에 근거한 택지소유상한제, 토지초과이득세제, 개발부담금제가 출범하면서 다원화되어 있던 토지가격체계를 일원화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1989. 4. 1. 「지가공시 및 토지 등의 평가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었으며, 이후 동법은 2005. 1. 14. 주택가격공시제도의 도입과 함께 「부동산가격고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로 개정되어 오늘날 부동산가격공시제도의 근간이 되었다.

그간 부동산가격공시제도는 지가안정과 공익사업의 효율적 시행이라는 정책성과를 거두어온 반면, 지나치게 낮은 가격공시의 반복으로 부동산 거래의 지표기능 약화, 조세부담의 형평성 훼손, 국책사업의 보상갈등 유발이라는 부작용을 초래하였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올해 처음으로 부동산 공시가격의 유형별 시세반영률을 공개하고 공시가격 상승률 역시 큰 폭으로 조정하였으나, 이처럼 급격한 공시지가 상승이 조세법률주의에 반하고 토지소유자들의 재산권을 제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동산가격공시제도가 법상 명시된 지가안정 및 국민경제 발전이라는 입법목적에 부합하는 동시에 조세법률주의 및 재산권보장원칙과도 적정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2. 부동산가격공시제도의 개념과 연혁

부동산가격공시제도는 1989년 「지가공시 및 토지 등의 평가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출범하였다. 이후 2005년 「부동산가격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로 개정되어 오늘날 부동산 가격공시제도의 근간이 되고 있다.

동 제도는 토지와 주택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가격을 매년 공시함으로써 부동산 가격의 안정과 국민경제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지가 안정과 공익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부동산의 가치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공시하는 제도이다.

부동산공시가격제도는 토지공시지가제도와 주택공시가격제도로 구성되어 있다. 토지공시지가제도는 표준지 공시지가 제도와 개별공시지가 제도로 구분되며, 주택공시가격제도는 공동주택가격과 단독주택가격으로 나뉜다. 이 중 표준지 공시지가는 전국에서 대표성 있는 토지를 선정하여 매년 1월 1일 기준으로 조사·평가하여 공시하는 것이고, 개별공시지가는 표준지 공시지가에 이용된 토지 특성을 반영하여 개별 토지 가격을 매년 7월 1일 기준으로 공시하는 것이다.

한편 주택가격 공시제도는 공동주택가격과 단독주택가격으로 구분되는데, 공동주택가격은 국토교통부장관이 매년 6월 30일 기준으로 공시하고, 단독주택가격은 시·군·구청장이 매년 7월 1일 기준으로 공시한다.

이처럼 부동산가격공시제도는 그간 지가 안정과 공익사업 수행에 기여해 왔으나, 한편으로는 공시가격이 실제 거래가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정부는 공시가격의 현실화를 위해 노력 중이며, 이와 관련된 법 개정 논의도 진행 중인 실정이다.


1.3. 해외 입법례 고찰

국내 부동산가격공시제도는 1989년 「지가공시 및 토지 등의 평가에 관한 법률」 제정 이후 발전해왔으나, 타 국가의 사례와 비교하여 볼 때 공시가격의 정확성과 투명성, 공시절차의 합리성 등에서 여전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독일, 일본, 미국 등 선진국의 부동산 가격공시 관련 법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독일은 연방 및 주 차원에서 부동산 평가와 관련된 법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연방부동산평가법이 부동산 공시가격의 기준이 된다. 동 법에 따르면 표준지공시지가와 유사한 "보통거래가격" 개념을 사용하여 실제 거래가격을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부동산 평가를 위한 전문성 있는 위원회를 구성하여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거래당사자나 관계기관의 의견제출권을 법적으로 보장하여 절차의 민주성을 강화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국토교통성이 매년 주택, 토지거래 동향을 파악하여 공표하는데, 주택 및 토지에 대해 각각 평균거래가격, 면적당 거래가격 등을 공시하고 있다. 특히 주택가격공시제도를 운영하여 표준주택의 적정 가격을 산출, 공시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국민기초생활보장 대상자 선정, 부동산 관련 세금 부과 등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공시가격 산정 시 이해관계인의 의견제출권을 보장하여 투명성을 제고하고 있다.

미국은 연방 및 주, 지방정부 차원에서 다양한 부동산 가치 평가제도를 운영 중이다. 대표적으로 연방주택청(FHA)은 부동산 거래에 따른 가치 평가를 수행하고, 이를 공시하여 대출 및 보험 등에 활용한다. 또한 주 및 지방정부 차원에서는 개별 부동산에 대한 과세 목적의 가치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다만 미국의 경우 연방수준의 통일된 부동산 가치 공시제도는 부재한 편이며, 지자체마다 상이한 기준과 절차로 운영되고 있어 전국 단위의 일관성이 다소 부족한 편이다.

이처럼 해외 주요국의 부동산 가격공시제도는 우리나라와 유사한 목적과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나, 공시가격 산정기준의 명확성, 공시절차의 투명성, 이해관계인의 참여 보장 등의 측면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운영방식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는 향후 우리나라 부동산공시가격제도의 개선방향을 모색함에 있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것이다.


1.4. 부동산공시가격제도의 문제점

부동산공시가격제도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공시가격이 지나치게 낮다는 점이다. 그간 부동산 공시가격은 정책성과를 위해 지가 및 주택가격 상승을 억제하는 수단으로 활용되어 왔다. 이에 따라 공시지가가 실제 거래가격과 상당한 괴리가 발생하여 부동산 거래의 지표기능이 약화되었다. 또한 이는 공시가격 기준 부과되는 각종 조세의 형평성을 저해하고 있다. 실제로 2019년 기준 전국 평균 공시지가 현실화율은 66.7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시가격 현실화가 급격하다는 점이다. 최근 정부는 저평가된 공시가격을 신속하게 현실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2019년 전국 평균 공시지가가 9.42% 상승하는 등 그 조정폭이 지나치게 커서 조세법률주의 원칙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토지소유자 입장에서는 이로 인한 보유세 부담 증가를 감당하기 어려워 재산권 침해라고 주장하고 있다.

셋째, 공시가격 결정과정의 불투명성이다. 부동산공시법상 '적정가격'이라는 개념이 모호하고 구체적인 기준이나 통계가 공개되지 않은 채 불투명하게 운영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해당사자의 공시가격 결정 과정 참여가 제한적이라는 지적이 있다.

넷째, 공시업무의 중앙집중화 문제이다. 현행법상 공시업무가 중앙정부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어, 지역 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공시업무의 지방분권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1.5. 부동산공시가격제도의 입법정책적 개선방안

부동산공시가격제도의 입법정책적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시지가의 탄력적 운영이 필요하다. 지가공시법상 '적정가...


참고 자료

김남철, 『행정법 강론』 제5판, 박영사, 2019.
박균성, 『행정법론(하)』 제17판, 박영사, 2019.
허강무, “부동산가격공시제도의 문제점과 입법정책 과제”, 토지공법연구 제86집, 한국토지공법학회, 2019. 5.
허강무, “표준지공시지가 기준 토지보상액 산정의 공법적 쟁점 ― 헌법 재판소 2009. 11. 26. 2009헌바141 전원재판부 결정 ―”, 토지보상법연구 제15집, 한국토지보상법연구회, 2015. 2.
성중탁, “부동산 공시지가와 부동산 조세제도의 견련 관계에 관한 법적 쟁점과 전망, 토지공법연구 제87집, 한국토지공법학회, 2019. 8.
정수연, “부동산공시제도의 가치와 가격개념 재정립에 관한 연구”, 한국주거환경학회지 제10권 제1호, 2012. 6.
정수연, “납세자 권리강화를 위한 부동산 가격공시제도 개선방안”, 2019.
국토교통부, “2019년도 부동산가격공시에 관한 연차보고서”, 2019. 9.
국토교통분야 관행혁신위원회, “국토부 주요 정책에 대한 2차 개선권고안”, 2018. 7.
김미정. (2003). 청소년의 인터넷 실태에 관한 연구조사: 서울 소재 중학생을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김재엽, 이현, 김지민. (2015).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자녀 긍정적 의사소통의 조절효과. 가족과 문화, 27(3), pp.126-152.
김현석, 최순옥, 이은주. (2019). 게임 이용이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동적 패널 데이터 분석. 언론정보연구, 56(2), pp.243-289.
서조영. (2009).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유형 및 또래관계의 질이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목포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초당대학교.
오미향, 천성문. (1994).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요인 및 증상분석과 그 감소를 위한 명상훈련의 효과, 인간이해, 15, pp.62-69.
윤희령, 안세지, 김성희. (2017).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동서정신과학회, 20(1), pp.33-45.
원경림, 이희종. (2019). 청소년기 학업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끼치는 영향에서 학교유대감, 우울 및 불안의 매개효과: 교사유대감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6(9), pp. 79-104.
이성식. (2014). 대학생의 사이버일탈 설명요인에 관한 연구: 주요 네 이론에서 요인들을 중심으로. 한국공안행정학회보 23(1), pp.145-168.
이성식, 전신현. (2006). 청소년 인터넷중독 유형별 설명요인의 모색. 청소년학연구, 13(4), pp.151-171.
이정윤, 이지현. (2009).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자살생각의 관계: 부모 및 또래와의 관계와 인지왜곡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0(2), pp.1113-1126.
장하림. (2015). 인터넷 게임중독 청소년의 회복과정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정미경, 정다운. (2018). 2018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 한국 콘텐츠 진흥원.
진병준, 이지혜. (2019).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과 고독감의 종단적 관계: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한국청소년연구, 30(3), pp.155-184.
최원현. (2015).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과몰입 경험 연구. 박사학위논문, 백석대학교.
최태산, 안재영. (2010).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의 관계: 대인관계기술의 조절 효과. 상담학연구, 11(3), pp.1161-1173,
Gupta, R., 7 Derevensky. J. L. (2000). Adolescents with gambling problems: From research to treatment. Journal of Gambling Studies, 16(2), pp.315-342.
Griffiths, M. (1990). The cognitive psychology of gambling. Journal of Gambling Studies, 6, pp.31–42.
고명주, & 최보영. (2017).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4(6), 81-104.
김미영, & 변은경. (2020).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정서표현성, 성취동기와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6(2), 77-84.
김성준. (2024). 블렌디드 러닝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셀프리더십이 학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신아. (2023).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정서조절능력과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남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숙. (2018).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주간졸림증, 우울 및 학습몰입.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8(5), 867-883.
김인구. (2022). 코로나-19 상황에서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우울, 자아탄력성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요완, 박종선, & 전광호. (2021). 학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분화의 역할: 사이버대학 재학생을 중심으로. 비즈니스융복합연구, 6(4), 17-25.
김주환. (2011). 배심원 토론 수업의 교육적 효과. 교육연구, 50, 73-101.
김진모, 손규태, 이은표, 정지용, 장한별, 이화진. (2020). 대학 온라인 실시간 전공수업에서 교수-학습자 상호작용,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52(3), 25-48.
민소영. (2006). 간호대학생의 학과 적응경험. 정신간호학회지, 15(4), 409-419.
박병기, & 박선미. (2012). 학업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6(2), 563-585.
박성희, & 변은경. (2022). 간호여학생의 학업스트레스, 학과만족도, 대인관계 만족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8(4), 99-106.
박완주. (2009).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이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양식 및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 정신간호학회지, 18(3), 240-250.
안민정, 강아연, 김율아, 김민지, 김예림, 김혜원, 나예슬, 황윤영 (2017). 간호대학생의 학업참여, 학업소진,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연구: 학년별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학교보건학회지, 30(2), 113-123.
이상민.(2014). 스마트폰 중독과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능력의 상관성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용주 (2017). 긍정심리자원 증진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부정정서와 학습동기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정애. (2004).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간호사에 대한 이미지. 간호행정학회지, 10(3), 325-334.
임순옥. (2009). 웹기반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개발 및 효과.
정미현, & 신미아. (2006).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2), 170-177.
정윤화, & 이경희. (2016). 간호대학생의 폭력경험, 대처양식 및 회복탄력성이 정서반응과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3).
정혜선. (2017). 간호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영향요인: 공감의 하위영역,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중심으로: 공감의 하위영역,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4), 256-266.
Block, J. H., & Block, J.(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1, 39-101.
Gall, T. L., Evans, D. R., & Bellerose, S. (2000). Transition to first-year university: Patterns of change in adjustment across life domains and time.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19(4), 544-567.
Helm, J. H., & Beneke, S. (Eds.). (2003). The power of projects: Meeting contemporary challenges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strategies and solutions (Vol. 87). Teachers College Press.
Lazarus, R. S. (2000). How emotions influence performance in competitive sports. The sport psychologist, 14(3), 229-252.
Locke, J. L. (1995). The child's path to spoken language. Harvard University Press.
Rudman, A., & Gustavsson, J. P. (2012). Burnout during nursing education predicts lower occupational preparedness and future clinical performance: A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9(8), 988-1001.
Schaufeli, W. B., Martinez, I. M., Pinto, A. M., Salanova, M., & Bakker, A. B. (2002).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A cross-national stud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3(5),464-481.
Stein, J. J. (1997). Asynchronous computer conferencing as a supplement to classroom instruction in higher education: The impact of selected learner characteristics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amount of interaction. Wayne State University.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