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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번트 리더십
1.1.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과 특징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서번트 리더십은 '하인, 종'을 뜻하는 Servant와 leadership이 결합된 개념으로,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며 종업원, 고객 및 지역사회를 우선으로 여기고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을 말한다. 서번트 리더는 먼저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구성원들이 스스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서번트 리더는 구성원들의 자율적 업무 수행을 위해 권한과 책임을 적극적으로 위임하고 그들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은 자신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되며,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갖게 된다. 또한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이 기르게 된다.
서번트 리더십에서는 상하관계가 뚜렷한 전통적 조직과 달리 조직이 수평적이고 유연한 동료관계를 지향한다. 지도자가 자신을 구성원보다 높은 곳에 두지 않고, 경청과 공감의 태도로 구성원의 요구사항을 귀담아 듣고 만족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즉, 서번트 리더는 구성원들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고 그들의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이처럼 서번트 리더십은 전통적 리더십과는 달리 구성원 중심의 수직적이지 않은 리더십 모델이라 할 수 있다. 구성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고 그들의 욕구를 최우선으로 하여 조직의 성과 향상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서번트 리더십의 특징을 찾을 수 있다.
1.2. 서번트 리더십의 등장 배경
서번트 리더십의 등장 배경은 전통적인 리더십 모델의 한계에 대한 반성에서 비롯되었다. 전통적인 리더십 모델이 상하 위계적 구조와 지도자의 권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면, 서번트 리더십은 구성원에 대한 배려와 존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서번트 리더십은 구성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며 그들의 성장을 지원한다. 이는 급변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주인의식과 자발성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즉, 전통적인 리더십의 한계를 극복하고 효과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서는 구성원 중심의 리더십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또한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들의 욕구와 가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단순히 과업 달성에만 집중하던 전통적 리더십과 달리, 서번트 리더십은 구성원 개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고 그들의 자아실현을 돕는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몰입도와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조직의 성과 향상으로 이어지게 된다.
한편 서번트 리더십은 인간의 본질적인 선함과 타인을 위한 봉사 정신에 기반하고 있다. 리더는 자신의 지위나 권력에 연연하기보다는 구성원들을 위해 헌신하고 섬기며,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능력 발휘를 지원한다. 이러한 서번트 리더십은 단순히 조직의 성과 향상에만 그치지 않고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하는 보다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한다고 볼 수 있다.
종합해보면, 서번트 리더십은 전통적인 리더십 모델의 한계를 극복하고 구성원 중심의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중요해짐에 따라, 이를 지원하고 구성원들의 성장을 돕는 서번트 리더십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더불어 인간 중심의 가치와 존엄성을 추구하는 서번트 리더십의 기저에는 보편적인 인간애와 봉사 정신이 자리 잡고 있다.
1.3. 서번트 리더십의 실천 방안
서번트 리더십의 실천 방안이다.
서번트 리더십에서는 지도자가 구성원들의 자율적 업무 수행을 위해 권한, 책임 등을 위임하고 구성원들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구성원들은 자신의 다양성,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되며, 업무에 대해 책임의식과 주인의식을 갖게 된다. 또한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서번트 리더십의 실천 방안으로는 첫째, 경청의 자세를 갖추는 것이다. 경청의 뜻은 남의 말을 귀 기울여 듣는 것으로, 서번트 리더십에서는 아랫사람에 대한 존중과 수용적인 태도를 의미한다. 지도자는 구성원의 요구하는 바를 귀 기울여 듣고 만족시켜 주어야 한다.
둘째, 공감하는 자세를 갖추는 것이다. 공감은 구성원의 주장이나 감정, 생각에 동일하게 느끼고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구성원이 필요로 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셋째, 구성원 개개인의 성장과 성숙, 전문적 발전을 위한 기회와 자원을 마련하고 제공하는 것이다. 문제 상황에 있어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구성원들을 보살펴야 한다.
이와 같이 서번트 리더십의 핵심은 '섬기는 지도자'가 되는 것이다. 구성원에 대한 경청, 공감, 성장 지원 등을 통해 구성원이 스스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서번트 리더십의 실천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1.4. 서번트 리더십과 전통적 리더십의 차이
서번트 리더십과 전통적 리더십의 차이는 그 성격에서부터 알 수 있다. 전통적 조직에서는 상하 관계가 뚜렷하며 지도자가 가부장적인, 위계적인 모습을 띤다. 반면 서번트 리더십에서는 조직이 수평적인 동료관계이며 유연성을 띤다. 그리고 지도자가 자신을 구성원보다 높은 곳에 두지 않는다.
전통적 리더십에서는 지도자가 모든 책임, 권한 등을 독점하는 경향이 있으며 지시적인 경향이 있다. 그에 따라 업무가 효율적으로 빠르게 진행될 수 있지만, 이러한 배경에서 구성원들은 지시받은 일을 수행하는 수동적 자세를 띄게 되며 지도자에게 의존적이고 다양성, 창의성 등이 발휘되기가 어려워진다.
반면 서번트 리더십에서는 지도자가 구성원들의 자율적 업무 수행을 위해 권한, 책임 등을 위임하고 구성원들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구성원들은 자신의 다양성,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되며, 업무에 대해 책임의식과 주인의식을 갖게 된다. 또한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즉, 전통적 리더십이 지도자 중심적이고 위계적인 관계인 반면, 서번트 리더십은 구성원 중심적이고 수평적인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 리더십이 탑다운(top-down) 방식이라면, 서번트 리더십은 상호협력적인 동반자 관계라고 볼 수 있다.
2. 리더십의 이론적 발달과정
2.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리더와 리더가 아닌 사람을 구분하여 연구한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리더십 능력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며,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특정한 개인적 특성들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성이론은 20세기 초반부터 리더십 연구의 주류를 이루었다. 이 이론에 따르면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타고난 힘,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