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한 질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2.1.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개념
2.2. 에릭슨의 발달단계
3. 에릭슨의 인생에 대한 분석
3.1. 심리사회발달 과정
3.2. 자아정체성과 자아통합
4. 에릭슨 이론의 시사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에릭슨의 중요한 이론은 자아의 성장(growth of the ego)에 관한 것이다. 프로이드 학파의 학자들은 자아의 발달 과정에 관심을 두었다. 프로이드는 이 문제에 대하여 언급한 부분이 거의 없었으나, 후대의 학자들, 특히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자아이론을 바탕으로 자아의 성장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이론은 1950년도에 발간된 에릭슨의 저서 「아동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에서 '인간의 여덟 가지 시기'(Eight Ages of Man)라는 이름으로 처음으로 선보였다. 그것은 발달 이론에 관한 역작으로 그의 명성이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개념을 정리하고, 에릭슨의 인생에 대한 분석을 통한 심리사회발달에 관하여 서술해 보겠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2.1.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개념
에릭슨에게 있어서 성격 발달의 본질은 성격에 통일성을 갖게 하는 전체의 형성이다. 프로이드의 이론이 개체 내에 한정된 이론이라면, 에릭슨의 이론은 개체와 사회 환경간의 상관성에서 성격형성론을 이루고 있으므로 그의 이론은 사회심리학적인 측면을 지향한다. 따라서 프로이드에게는 성인이 된 이후의 이론 분석이 불가능하나 에릭슨은 전 생애를 계속적인 발달의 단계로 본다. 그에 따르면 언제나 인간이란 태아에서 무덤까지 가족, 계급, 지역 사회, 국가와 같은 지리?역사적 일치성이 있는 집단 속에 속해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유기체(organism)로서, 자아를 지니고 사회의 일원(a member of asociety)으로서 살아간다. 인간은 신체의 고통과 긴장감에 노출되고 자아의 불안감, 집단으로부터의 이탈 염려로 언제나 취약한 상태에 놓여 있다. 따라서 에릭슨은 인생의 전 과정을 망라하는 '생애 주기 이론'(Life CycleTheory)을 제시하였다. 에릭슨은 성인기의 단계를 따로 구분할 것을 주장한 최초의 프로이드파학자이며, 몇 안 되는 발달 연구자들 중의 한 사람이다. 그의 생각이 개략적인 듯이 보이더라도, 우리는 그가 미지의 영역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성인 발달에 대한 에릭슨의 단계들은 사람들이 타인들에 대한 사랑과 보살핌을 넓혀가며 심화시키는 단계를 나타낸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는 각 단계마다 개인에게 부과되는 사회적 요구가 따르고 이 요구는 하나의 위기로서, 이것의 해결 여부가 개인의 인생 전환점이 됨을 강조한다. 다시 말하면 에릭슨은 인생의 발달 과정을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마...
참고 자료
부영호, 2006, 그리스도인의 영적 성장에 관한 발달심리학적 고찰, 국내석사학위논문 광주가톨릭대학교 대학원, p.24~40
박성옥, 2015, 심리사회적 발달과업 중심 집단미술치료가 노인의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p.15~21
박아청(2010)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파주.
정옥분(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서울.
김미영(2016)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적 인간 고찰. 사회복지경영연구.
노은영(2014) Erikson이론에 근거한 자아성장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석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